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송정목 Jan 22. 2021

잘 만들어진 선순환 구조를 잃지 마세요!!


요즘 여러분들은 자산을 관리하면서 어떤 생각을 하고 계신가요? 누군가는 미리 투자를 해 놓은 주식, 부동산 등에서 수익이 나면서 기분이 매우 좋을 것입니다. 다른 누군가는 뒤늦게 주식이라는 것도 해 보고, 펀드도 해 보고, 부동산 투자를 시작했음에도 수익이 매우 좋아서 새로운 자신의 재능을 찾은 듯한 기분에 살고 계실지도 모릅니다. 어떤 사람은 작년 말부터 떠밀리듯이 투자를 시작해서 편치 않은 마음으로 매일 살아가고 계실지도 모릅니다. 



저는 마음이 편하지 않습니다. 여러 자산에서 수익을 잘 나고 있고, 모든 것들이 다 좋아보일수록 스트레스는 점점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높아지는 수익률에 욕심은 나지만 반대로 제가 지금까지 잘 만들어 놓은 자산관리의 선순환 고리가 깨져버릴지도 모른다른 두려움이 서로 충돌을 하면서 저의 마음을 괴롭히기 때문입니다. 






저는 여러분이 각자 자신만의 방법대로 자산관리를 잘 하실 것이라고 믿습니다. 하지만 반드시 여러분이 어렵게 만든 "자산관리의 선순환 구조"를 잃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이전에도 "자산관리의 선순환 구조"에 대해서 이야기를 한 적이 있습니다. 

클릭 >> 선순환 구조를 최대한 빨리 만들어라.



자산관리에 있어서 제일 중요한 것이 바로 돈의 흐름을 긍정적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수익이 안 나더라도 욕심을 버리고 예금, 적금으로 목돈을 만들고, 그렇게 목돈이 만들어지면 투자의 비중을 적게 시작해서 점점 비중을 늘리면서 자산을 본격적으로 불려갈 것을 권해드렸습니다.



그 와중에 결혼, 주택 구입 등의 이슈가 있으면 욕심을 버리고 그런 이슈들을 먼저 해결해 갈 것을 권해드렸습니다. 





이런 의견은 변함이 없습니다. 저 또한 지금까지 제가 만들어 놓은 이런 선순환을 유지하기 위해서 매우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자산관리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서, 돈의 흐름을 우리 개개인의 삶에 맞게 맞춰 놓으면 부담없는 자신만의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절대로 매달 여기 저기 쓰면서 살 수 있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그냥 본인의 수준에 맞는 생활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하지만 요즘처럼 자산의 가치가 빠르게 늘어나고, 여기 저기 투자를 해서 수익을 올리기 좋을 것 같은 느낌이 들면 무리한 투자를 하게 됩니다. 또는 이제 막 사회 생활을 하면서 돈을 벌기 시작해서 체계가 안 잡힌 분들이나 평소에는 자산관리에 대해서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던 분들이 "수익률" 이야기만 듣게 되면 뒤늦은 무리한 묻지만 투자를 하게 됩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돈에 수익이 붙는 것은 참 기분 좋은 일입니다. 하지만 손실을 보지 않고 원금을 지키는 것 또한 참 기분 좋은 일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어떤 무리한 투자가 마이너스로 돌아서고, 여러분의 돈이 어딘가에 잠겨버린다면 이제 여러분은 "자산관리의 악순환"에 들어서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앞으로는 매번 마이너스만 생각하면서 그 마이너스를 제로로 만들기 위해서 노력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엄청난 노력으로 얻게 되는 것은 손실을 만회한 원금일 뿐입니다. 엄청난 노력으로 원금에서 수익을 붙이는 것은 행복하지만, 엄청난 노력으로 손실을 원금으로 돌리는 것은 허무한 일일 수도 있습니다.





세상에 저 만큼 돈을 좋아하는 사람도 없을 것이고, 저 또한 다양한 곳에 관심을 두면서 투자하는 것을 누구보다도 좋아합니다. 그리고 요즘 같은 때가 되면, 잘난 세상에 편승한 덕분에 수익이 나는 것이 아니라 제 스스로가 대단해서 수익을 내는 것처럼 저 또한 착각에 빠져 살기도 합니다.



바로 이 순간 잘못된 판단에 투자를 잘못하게 되면 결국 몇 년간은 자산관리의 악순환에서 힘들어할 수도 있습니다. 





제가 지금 이 순간 주식, 부동산, 펀드, 금융상품 등을 통해서 투자나 저축을 하지 말라는 말이 아닙니다. 다만 과연 이성을 갖고 자산을 관리하고 있는지를 스스로에게 다시 한번 물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항상 드리는 말씀이지만 투자의 기회는 언제나 있습니다. 그리고 투자를 통해서 수익을 올리는 분들은 헤엄쳐가는 물고기를 뒤에서 쫓아가는 사람이 아니라 미리 길목에서 그물을 치고 기다리는 사람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제 막 사회 생활을 하는 사람이라면 지금이 인생의 마지막 기회라고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은퇴를 얼마 안 남은 분들은 잘못 잡은 기회에 노후 생활이 더 어려워질 수도 있습니다. 길목을 잘 지켜서 수익을 얻으신 분들은 더 큰 수익에 더 화려한 삶보다는 원래 자신이 그리던 삶이 어떤 것이었는지를 생각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큰 돌이 구르기 시작하면 그 다음부터는 슬슬 굴려도 큰 돌은 굴러갑니다. 하지만 어느 순간 그 돌이 작은 돌에 막혀서 멈추거나 내리막을 만나서 나를 향해 흐른다면, 그 큰 돌을 다시 앞으로 굴리는 것이 절대 쉽지 않습니다. 



지금 여러분이 어떤 자산관리를 하시든 다 좋습니다. 하지만 "자산관리의 선순환"을 절대로 잃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블로그 / 더 많은 정보 및 상담신청 :  https://celldna.blog.me

작가의 이전글 [펀드]멀티에셋 글로벌클린에너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