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송정목 Oct 15. 2021

[보험금지급사례]치조골이식수술(임플란트 시술??)


오늘은 과거에 가입했던 건강보험을 다시 열어보도록 만드는 꿀팁을 하나 알려드릴까 합니다. 



오늘 이야기하는 지급 사례는 과거에 판매했던 생명보험사의 보험에서 보장을 해 줬던 것인데 중간에 약관이 변경이 되면서 지금 가입하는 보험들에서는 보장을 받을 수 없는 내용들 입니다.





보장을 받는 내용은 치과에서 "치조골이식수술"이라는 것을 받을 때 보장을 받는 내용입니다. 



치조골이식수술이라는 것은 아래 그림처럼 치아를 붙잡고 있는 골조직이라고 보면 됩니다. 그런데 치주염이 심하면 치아 주변의 뼈가 녹기도 하고, 이빨이 빠진지 오래되면 자연스럽게 치조골의 부피가 감소하고 밀도가 줄어들기도 합니다.



그래서 임플란트를 해야 하는 상당한 경우에 "치조골이식수술"을 함께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오늘 이야기하는 보험료 지급 사례가 바로 이런 경우 다시 말해서 "치조골이식수술"을 받을 때에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 내용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임플란트를 했을 때 보험금을 받는 것이 아니라 "치조골이식수술"을 받을 때 보험금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임플란트랑은 전혀 상관없이 어떤 이유에서건 "치조골이식수술"을 받으면 보험금은 지급이 됩니다. 



흔한 경우도 아니고 의학적으로 필요한지 저는 모르겠지만, 사랑니를 뽑고 그 자리에 치조골이식수술을 하는 분들을 봤습니다. 이 때에도 "치조골이식수술"을 받았기 때문에 보험금을 받게 됩니다.



< 캡쳐 : 네이버 지식백과 >



오늘 이야기하는 "치조골이실수술"에 대해서 보험금을 지급하는 특약은 생명보험사의 "수술특약" 입니다. 회사마다 이름이 다르기 때문에 콕 찝어서 어디서 나온다라고 말씀을 드리기는 어려우니, 오늘 글을 읽고 각자 자신들이 가입한 보험에서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예전에 ING생명(지금은 신한라이프)에서 가입한 종신보험에 수술특약이라는 것을 넣었습니다. 



2007년 10월에 가입한 종신보험에 특약으로 수술특약을 넣었습니다. 





제가 가입한 수술특약은 위의 내용처럼 일반적으로 우리가 하는 여러 수술들을 1종, 2종, 3종 등 총 3가지로 구분을 해서 575,000원, 2,300,000원 그리고 5,750,000원을 지급을 합니다. 



예를 들어서 제가 대장내시경을 하다가 용종을 제거하면 575,000원이 나오고, 백내장 수술을 받으면 2종에 해당이 되서 2,300,000원이 나오고, 관상동맥협착증수술(CABG)를 하면 3종에 해당이 되서 5,750,000원이 나옵니다.



이 때 오늘 이야기하는 "치조골이식수술"이 2종에 해당이 됩니다. 따라서 제가 "치조골이식수술"을 받으면 할 때마다 2,300,000원이 나오는 것입니다.



이렇게 가지고 계신 "생명보험"에서 비슷하게 보이는 수술특약이 있다면 반드시 "치조골이식수술"에 대해서 보험금이 나오는지 확인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임플란트 수술 자체가 비싼 치료인데 많은 경우에 치조골이식수술을 동반하기 때문 입니다. 만약 옛날에 가입한 보험에서 나도 모르게 이렇게 보험금이 나온다면, 치조골이식수술을 동반한 임플란트 수술을 받을 때 경제적인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 치조골이식수술을 보장하는 보험 약관 >


< 치조골이식수술을 보장하지 않는 보험 약관 >



하지만 안타깝게도 모든 수술특약이 다 보장을 해 주지는 않습니다. 2007년에 수술특약에서 치조골이식수술이 보장이 된다는 것을 보험설계사들이 본격적으로 알게 되면서, 치과 보험처럼 많이 판매를 했습니다. 



보험료는 매우 쌌고, 많은 수술이 보장이 되면서 치조골이식수술도 보장을 해 주었기 때문에 고객의 입장에서는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정말 좋은 보험을 가입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저도 위에 언급한 보험을 처음에 2만원 정도에 가입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래서 보험사들이 2008년이 넘어가는 시점에 급하게 약관을 변경을 하기 시작을 했습니다. 그래서 위의 그림을 보면 바뀐 약관에는 정확하게 "치조골 등 치과 처치에 수반하는 것은 제외"라고 명시를 해 두었습니다.



그 이후에 치과보험들이 판매가 되고 있지만 치과 보험은 치과치료만 해 주는 것이고, 위의 보험은 축농증, 백내장, 녹내장, 하지정맥류, 요실금, 맹장 등 다양한 수술을 해 주면서 치조골이식수술도 해 주는 것이라서 차원이 다릅니다.





제가 조사를 한 바로는 위의 그림처럼 해당 날짜에 가입한 수술특약에서만 치조골이식수술을 보장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제가 정확하지 않을 수 있으니 각자 오래된 보험을 가지고 계신다면 꼭 확인을 해 보셧으면 합니다.



다만 2009년 이후 가입한 보험에서는 해당 보장이 이미 사라졌을 확률이 높으니, 2010년 이후에 가입한 보험들이면 번거롭게 따로 알아보실 필요는 없을 듯 합니다. 





치과치료는 경제적으로 부담을 큰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특히 치과 치료의 끝판왕이라고 할 수 있는 임플란트 치료는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만약 내가 임플란트 치료를 하는 과정에 치조골이식수술이 동반이 되어서, 예전에 가입한 보험에서 50만원이라도 나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젊은 시절 아껴서 납입을 완료한 건강보험이 있다면 다시 한번 확인을 해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마지막으로 보험을 가입한 날짜와 특약에 따라서 보장 내용이 다릅니다. 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본인의 보험회사 콜센터로 전화를 하셔서 "치조골이식수술"이 보장이 되는지를 물어보세요. 저에게 댓글 등으로 물어보신다고 해도 저는 알 수가 없습니다. 콜센터에 직접 전화를 해 보시는 것이 최고입니다. ^^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클릭 >> 건강보험 보장성 확대에 따른 실손보험 활용법

클릭 >> 실비보험으로 임플란트 치료비용을 보상받기!!




블로그 / 더 많은 정보 및 상담신청 : https://celldna.blog.me


작가의 이전글 "주식 모아가기"에 대한 나의 생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