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송정목 Sep 18. 2017

[펀드추천]피델리티글로벌테크놀로지-4차 산업혁명에 투자

제가 너무 좋아하는 최첨단 산업과 관련된 펀드를 하나 소개해 볼까 합니다. 


이제는 일반인들도 너무 많이 알고 있는 "4차 산업" 등과 같은 최첨단 테크놀로지 산업과 관련된 회사에투자하는 "피델리티 글로벌테크놀리지 펀드"가 오늘의 주인공입니다.


피델리티 글로벌테크놀로지 펀드의 운용보고서에 나와있는 공식적인 상품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피델리티 글로벌테크놀로지 펀드는 테크놀로지 동향, 혁신 및 새로운 테크놀로지 개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장기 구조적 성장이 가능한 기업을 발굴하며, 특히 장기 성장 기능성이 현재 가격에 제대로 반영되지 않은 종목에 초점을 둡니다. 철저한 가치 분석을 바탕으로 전반적인 테크놀로지 가치 사슬을 점검하며, 회복 잠재력이 충부남에도 불구하고 과도하게 저평가된 종목을 발굴 합니다.


The fund aims to provide investors with long-term capital growth, principally through investment in the equity securities of companies throughout the world that have, or will, develop products, processes or services that will provide, or will benefit significantly from, technological advances and improvements.


다시 말하면 기술 뿐만 아니라 첨단 기술이 들어가고 혁신을 추구하는 정보, 통신, 금융, 유통 그리고 소비재 등의 다양한 산업군과 기업에 투자를 한다는 것입니다.


           < 홍보 영상 : 피델리티 글로벌테크놀로지 펀드 : 피델리티자산운용 준법감시인 심사필 KM 16-165                                                                        (2017.01.05 - 2017.12.26) >


사실 최근에 첨단 기술과 관련된 글로벌 회사의 주가가 크게 올랐습니다. 그래서 다른 한편에서는 2000년도 초반에 있던 닷컴 붕괴처럼 4차 산업이란 이름으로 포장된 기업들의 주가가 폭락을 할 것이라는 이야기도 많이 합니다.


하지만 주식이 아닌 펀드에 투자하는 사람들은 어떤 종류의 폭락을 맞이하더라도, 펀드를 환매하면 2~3일 정도에 펀드가 모두 환매가 되기 때문에 이런 위험성을 충분히 회피할 수 있습니다.(이런 이유 때문에 비용이 들더라도 우리는 주식이 아닌 뮤추얼 펀드에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런 붕괴에 대한 걱정보다는 당분간 여러 이슈들로 인해서 더욱 성장을 할 확률이 높은 이런 첨산 기술 산업군에 투자를 할 것을 권해드립니다. 


물론 이런 종류의 펀드가 피델리티글로벌테크놀로지 펀드 밖에 없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최근 수익률 면에서 해당 펀드보다 더 좋은 수익을 보여주는 펀드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이 펀드를 좋아하고 추천하는 이유는 역시 다른 피델리티 펀드들 처럼 충분히 운용에 대한 정보를 제가 습득할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피델리티글로벌테크놀로지 펀드는 우리나라에서는 2015년 6월에 런칭을 했습니다. 이 펀드의 모펀드는 2014년 4월에 런칭을 했고, 이미 1999년도부터 비슷한 종류의 펀드가 피델리티 자산운용사에서는 런칭이 되어서 운용이 되고 있었습니다.


이 펀드의 재미 있는 점 중에 하나는 손현호(HyunHo Sohn)이라는 한국 사람이 펀드 매니저라는 것입니다. ^^ 


잠깐 손현호라는 피델리티 자산운용사의 펀드매니저를 소개하자면, 연세대학교를 나왔고 2000년도부터 신한금융투자(Shinhan Investment)와 모건 스탠리(Morgan Stanley)를 거쳐서 지금은 피델리티 자산운용(Fidelity)에서 해당 펀드를 운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제가 좋아하는 펀드를 직접 운용하는 한국 사람을 본 적이 없어서 너무 신기했습니다. 그래서 좀 더 알아봤더니, 비슷한 그룹(Peer group composite)과 비교를 해도 손현호라는 사람의 운용 수익이 매우 좋다고 합니다. 


< Past performance overview Hyunho Sohn vs. Peer group composite >


위의 동영상에서도 잠깐 언급을 했지만, 해당 펀드는 정말 다양한 기업에 분산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펀드 자료를 보면 40~60개 종목에 분산 투자를 하고 있고, 특정 비율이나 산업군에 구애 받지 않고 매니저의 판단에 따라서 좀 더 자유롭게 투자를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조금 특이한 것은 피델리티 글로벌테크놀로지 펀드에 대한 자료를 보면 "5년 이내에 환매를 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 투자자들에게는 권해주지 않는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This fund may not be appropriate for investors who plan to sell their shares in the fund within 5 years. Investment in the fund should be regarded as a long-term investment.



< 피델리티 글로벌테크놀로지 펀드의 2014년 4월 9일 설정 후 수익률 >


해당 펀드는 2014년 4월 9일에 설정이 된 이후에 꾸준히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설정 후 약 40개월 동안의 수익률은 총 73.1% 입니다.


위의 그림처럼 대부분 투자되고 있는 산업군은 정보 통신 분야 입니다. 그 밖에도 핀테크, 유통 등 다양한 분야에 투자는 하고 있지만 그 비율은 크지가 않습니다. 



투자하고 있는 기업의 대부분은 역시 전세계의 기술 혁명을 주도 하고 있는 미국 기업들이며, 삼성전자 덕분에 한국도 꽤 투자 비중이 높은 나라로 분류가 되고 있습니다.


투자되고 있는 기업은 구글, 애플 그리고 삼성전자처럼 우리가 알고 있는 기업들이 대부분이지만, 40~60개의 기업에 투자를 하는 만큼 아마도 앞으로 성장성이 높은 기업들에도 많이 투자를 하고 있을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5년 이내에 펀드를 환매할 사람들에게는 적절하지 않다라고 말한 것이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워낙 급변하는 첨단 기술 산업 분야에서는 5년간의 기업 순위는 뒤바뀜은 흔한 일일 수도 있습니다.


90년대 후반에 핸드폰이 나오고, 인터넷 시대가 도래하면서 우리의 삶은 정말 많이 변했습니다. 그렇게 변한만큼 많은 기업이 사라졌고, 새로운 기업들이 크게 성장을 했습니다.


4차 산업혁명으로 불리우는 지금 이 순간 우리는 그 이상의 혁명을 맞이하게 될 지도 모릅니다. 그런 시점에 이런 최첨단 분야에 우리의 자산을 일부 투자하는 것도 분명히 의미있는 결과로 이어질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20,30대에게 딱 맞는 연금 상품 강력  추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