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송정목 Aug 01. 2022

보물찾기-안정적인 자산관리를 좋아하는 분들의 천국   

고이율 은행 상품


과거 몇 년간 목돈은 있는데 은행 이자가 너무 낮아서 속상해 하셨던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예금에 가입을 해도 1%를 간신히 받던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그 분들은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았습니다.


투자를 전혀 모르는데 등 떠밀리듯이 펀드, 주식 투자 등을 하고 싶어하지 않으셨습니다. 그 분들에게 선택은 오로지 은행의 예금과 적금 뿐이었습니다. 투자를 해서 손실을 볼 바에는 차라리 이자 수익을 적게 받겠다는 의지로 은행에 목돈을 넣어두셨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세상이 바뀌어서 하루가 다르게 금리가 오르고 있습니다. 일주일 사이에 같은 예적금 상품이 주는 이자가 달라지고 있습니다.


위의 사진처럼 예금과 적금에 가입을 하지 않고 그냥 넣어두기만 해도 높은 이자를 주는 고이율 통장이 많아졌습니다.


거의 매일 조건이 바뀌기 때문에 제가 아는 것들 위주로 적긴 했지만 아마도 다른 금융사에도 좋은 조건의 상품이 많을 것입니다.


< KB국민은행의 KB Star 예금 >


저 같은 경우에는 일단 여러 은행에 계좌를 만드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가지고 있는 현금의 상당 부분은 항상 예금을 이용하기 때문에 파킹통장이라고 부르는 일반 계좌에 그냥 돈을 넣어둘 일이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자주 이용하는 은행에서 예금 상품을 많이 검색하는 편입니다. 그런데 어제 또 하나의 보물을 발견을 했습니다. 


3개월만 가입하는 예금에 연 2.46%를 주는 상품입니다. 사실 이 상품은 제가 6월 28일자의 글로 소개를 해 드린 상품입니다.



당시에는 6개월 만기 예금 상품에 연 2.48%나 준다면서 제가 금융소득종합과세를 걱정하는 분이나 짧은 예금을 찾고 있는 분에게 권해드렸던 상품입니다.


한달 전만해도 3개월 만기 예금의 연이율이 1.88% 였는데 약 3주만에 연 2.46%를 준다고 합니다.


클릭 >> [추천/예금]KB Star 정기예금


대부분의 현금을 예금에 넣어두는 저 같은 경우에는 높은 이자를 받기 위해서 잘 안 쓰게될 금융사에 계좌를 만들기 보다는 제가 자주 사용하는 KB국민은행에서 이 예금을 3개월 만기로 가입할 예정입니다.


돈이 혹시 중간에 필요하면 그냥 해지를 해도 되기 때문에 부담도 없고, 현금을 전혀 가지고 있지 않을 것도 아니기 때문에 3개월 만기 예금이 그렇게 부담스럽지는 않습니다.



지금까지 저금리 시대에 남들이 주식 등의 투자로 돈을 벌었다는 이야기를 들어가면서 투자에 대해서 전혀 모르는 자신의 모습에 자책하셨던 분들이 계시다면 앞으로 일년간은 열심히 높은 이자를 주는 상품을 찾아 다니셨으면 합니다.


클릭 >> 금리 인상 시기에 예적금을 가입하는 방법


제가 몇 달 전에 금리 인상 시기에 예금과 적금을 가입하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을 드렸습니다.


앞으로 어떻게 경제 상황이 바뀔지 모르겠지만 적어도 내년 봄까지는 고금리 예적금 상품이 많이 나올 것 같습니다.


따라서 지금은 일단 3~6개월 길게는 12개월 정도의 예금과 적금을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해당 예금과 적금이 만기되고 더 이상 금리가 많이 오를 것 같지 않다면 그 때가서 12~36개월 정도가 되는 예금을 가입할 것을 권해드립니다.





다만 꼭 말씀드리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투자라는 것은 유통기간이 100년 정도 되는 통조림을 사는 것과 같습니다. 지금은 통조림이 매우 싼 시기 입니다.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투자 상품의 수익은 엄청났습니다. 하지만 금리 인상과 경기 침체에 대한 우려 때문에 지금은 주식, 부동산 등의 통조림 가격이 굉장히 하락을 많이 했습니다.


부패하지 않는 통조림이라면 여러분은 3년 또는 50년 뒤에도 해당 통조림을 팔 수 있습니다. 다만 그 때 가격은 지금 여러분이 구입하는 통조림의 가격보다 훨씬 비쌀 것입니다. 



지금까지 낮은 금리에 이자 수익이 적어서 마음 고생을 하셨던 보수적인 투자자들은 마음껏 보물찾기를 통해서 고이율 시대를 즐기셔도 됩니다.


다만 언젠가 다시 금리가 하락하고, 다시 투자 자산의 수익률이 상승을 할 것입니다. 경기가 안 좋아지면 각 나라의 정부는 또 돈을 풀 것입니다. 돈을 풀기 위해서는 금리를 급격히 낮출 것이고, 풀린 돈들은 다시 투자 자산에 거품을 만들 것입니다.


그 때 같이 수익을 누리고 싶다면 지금부터 투자를 하셔야 합니다. 자신이 없다면 매달 조금씩 적립식으로 투자를 하면 됩니다. 투자를 어디에 할지 모르겠다면 그냥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S&P 500과 연동된 펀드에 투자를 하면 됩니다. 


지금 여러분이 값 싼 통조림을 사지 않는다면 나중에 비싼 통조림을 오히려 구입하셔야 할 것입니다.


고금리 시대를 즐기더라도 아주 작은 비중이라도 투자를 시작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렇게 선순환 구조를 이번 기회에 만든다면 자산관리를 좀 더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블로그 / 더 많은 정보 및 상담신청 : https://blog.naver.com/celldna


작가의 이전글 [22년 세제개편안]연금계좌 세제혜택 확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