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송정목 Dec 07. 2022

시대를 반영하는 상품은 오래 기억에 남습니다.


금융 상품 중에서 시대적 상황을 반영하여 한시적으로 판매가 되는 상품들이 있습니다. 또는 시대를 반영한 주식이 있습니다.


장기적인 경기 침체로 침몰하는 일본을 뒤로하고 미국은 최첨단 산업을 발전시키면서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아마존과 같은 엄청난 기업을 탄생시켰습니다. 이런 시대의 흐름을 읽고 해당 산업의 주식을 샀다면 평생 기억에 남는 추억이 되었을 것입니다.


환경 이슈와 함께 섞여서 탄생된 전기차에 대한 이 시대에는 테슬라와 같은 회사를 탄생시켰습니다.



지금은 누구나 알고 있는 고금리 시대입니다. 이런 고금리 현상이 왜 생겼는지 배경을 모르는 분들이라도 여러 풍문으로 각종 금융사에서 높은 금리의 상품을 판매한다는 것은 다들 잘 알고 있습니다.


이런 시기에는 여러 금융 기업들이 특수를 노리면서 한시적인 상품을 판매를 합니다. 그것이 바로 제가 얼마 전에 올린 "고금리 저축보험 상품"입니다.


클릭 >> [추천] 고금리 저축보험(5.95% 확정이율)




사람들마다 생각은 다를 수 있습니다. 저의 생각으로는 이런 고금리 상황은 그렇게 오래갈 것이라고 보지 않습니다.


따라서 지금 5년 동안 확정이율로 연복리 5.95%의 저축보험상품을 가입을 한다면, 2~3년만 지난 후에도 가입한 상품을 보면서 한때 고금리였던 2022년을 기억하게 될 것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5년 뒤에 31.4%라고 하는 엄청난 이자 수익을 얻으면서 정말 큰 웃음을 짓게 될 것입니다.



저도 이 상품에 가입을 했습니다. 제가 이 상품에 가입한 돈은 기존에 가입을 했던 보험상품에서 "중도인출"을 해서 진행을 했습니다.


기존에 저는 최저보증이율이 3.75%, 3.5%, 3.25%인 다양한 종신보험을 가입을 했습니다. 추가납입도 정말 열심히 해서 이미 원금 이상이 된 상품이 대부분이고, 일부는 아직 원금이 안 되기도 했습니다.


당시에는 해당 상품이 주는 3.75%~3% 정도의 최저보증이율이 엄청나게 높은 상황이었지만 지금과 같은 일시적인 상황에서는 해당 상품이 주는 5.95%의 매력이 더 커 보입니다.


그래서 저는 해당에서 중도인출을 해서 자금을 마련했습니다.



제가 금리가 낮은 기존에 가입한 보험상품을 해지하지 않고, "중도인출"을 한 이유는 기존에 제가 가지고 있는 보험상품에 다시 추가납입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5년 정도 시간이 지나면 다시 저금리 시대가 왔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경우에 또다시 3.75%~3%의 금리가 매력적으로 느껴질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에 가입을 한 확정이율 연복리 5.95%의 저축보험 상품이 만기가 되면 다시 그 돈을 추가납입을 할 생각입니다.




이번에 확정이율 저축보험 상품을 가입하면서 또다시 미래에 대한 그림을 그려보았습니다.


5,000만원을 가입한 경우에 5년 뒤 생기는 이자는 세전 1,567만원 입니다. 이자소득세 약 241만원을 내도 1,326만원의 이자 소득이 생깁니다.


항상 돈이 생기면 꼭 즐기겠다고 다짐을 하지만 절대 실행으로 옮기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냥 또 저축을 하고 맙니다.


그래도 5년 뒤인 2027년 12월을 그려봤습니다. 큰 아들은 중1 겨울 방학을 앞두고 있고, 둘째는 초등학교 졸업을 앞두고 있을 것입니다. 저와 와이프는 50세라고 하는 의미 있는 숫자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을 것입니다. 


저에게도 돈을 쓸 줄 아는 과감함이 생겨서 이자 소득의 대부분을 이용해서 가족들끼리 한 달 정도 여유로운 여행을 한번 가 보고 싶다는 생각이 청약을 하기 전부터 들었습니다. 


정말로 춥고 외롭지만 벽난로가 유난히도 따뜻하게 보일 것 같은 아이슬란드(Iceland)에서 한 달을 보내고 싶기도 하고, 12월에 스카프가 어울릴 것 같은 날씨의 뉴질랜드에 가보고 싶기도 합니다.


덕분에 2027년 12월에 오늘 가입한 저축보험이 만기되는 그때가 기다려집니다. 


만기 된 돈을 받으면서 5년 전 2022년의 12월에 엄청난 고금리와 경제침체 직전의 세상사에 대한 이야기를 아이들에게 꼭 전해주고 싶습니다. 



블로그 / 더 많은 정보 및 상담신청 : https://blog.naver.com/celldna


작가의 이전글 고금리 저축보험(확정이율)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