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송정목 Feb 27. 2023

[강력추천]고금리 시대 해야 될 최대 연단리 7%연금


높은 금리가 얼마나 오래갈까요? 우리나라를 비롯한 많은 나라들이 2023년도에도 계속 금리를 인상할까요?


경제 상황이 매 순간 바뀌듯이 금리 정책도 상황에 따라 바뀔 수밖에는 없습니다. 이미 국내 시중 은행의 대출과 예금 금리는 내리고 있고, 우리나라 은행들도 예금과 대출 금리를 작년 정점 대비 낮춰서 판매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방송 뉴스와 기사에서 접할 수 있습니다.


캐나다를 비롯한 주요 국가들은 금리 인상을 중단할 것이라는 이야기도 들려오고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에는 2023년 2월에 0.25%의 베이비스텝 금리 인상만 할 것이고 이후 금리 인상에 대해서는 작년 같지 않을 것이라는 이야기가 많이 들리고 있습니다.



어찌 되었든 작년 초중순을 시작으로 갑작스러운 금리 인상에 보험 회사들에서 높은 금리의 상품을 참 많이 출시하였습니다. 


은행의 예금은 길어봐야 36개월 이후에는 상품이 만기가 됩니다. 하지만 연금보험의 경우에는 해약을 하기 전까지 가입 당시 높은 금리를 계속 유지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같이 높은 이율의 상품이 출시되었을 때에 경제적으로 무리되지 않는 선에서 가입을 해 두는 것이 자산 관리에 있어서 큰 의미가 될 수 있습니다.



얼마 전까지 단리 5%를 보장해 주던 연금상품에서 변화를 준 최대 연단리 7%까지 보장을 해 주는 상품이 출시가 되었습니다. 


이런 연금상품을 가입하면 향후 금리가 다시 떨어지더라도 이미 가입한 상품에서 최대 연단리 7%를 누리면서 안정적인 연금 자산 마련을 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투자 등을 통해서 수익을 만들어야 하는 것이 아니라 가입과 동시에 최대 연단리 7%를 보장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를 통해서 가입과 동시에 자신이 미래에 얼마의 연금액을 받을지 알 수 있으며, 이를 통해서 미리 자신의 노후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오늘 이야기하는 연금보험은 고객이 납입한 돈의 전부를 연단리 5~7%로 굴려서 만들어진 돈(평생연금기준액)을 가지고 일정 금액의 연금을 월납, 분기납, 연납 중 선택한 대로 지급하는 상품입니다.


기본적으로 연단리 5%를 보증합니다. 이에 추가적으로 0%~2%의 가산기준금액이율이라는 추가 금리를 제공합니다. 


추가금리는 계약일을 기준으로 몇 년 뒤에 연금을 받느냐에 따라서 결정이 됩니다. 만약 40세인 분이 65세에 연금을 받게 되면 25년 이상에 해당하는 2%를 더해서 월보험료를 연단리 7%로 굴린 것으로 가정해서 연금을 지급합니다.


만약 50세에 가입한 분이 65세에 연금을 받으면 5%에 1%를 더한 연단리 6%로 자신이 납입한 보험료가 굴러갔다는 가정에서 돈을 받게 됩니다.



위의 그림처럼 30세인 여성이 매달 50만 원씩 10년 해당 연금보험에 가입을 해서 납입을 하면 65세부터 사망할 때까지 평생 매년 8,191,700원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10년간 납입한 돈은 위의 사진에서 말하는 총납입보험료에 해당하는 6,000만 원입니다. 그리고 이 돈은 납입하는 동안에 그리고 납입 후 연금을 받기 전까지 기본 연단리 5%와 25년 이상 유지를 해서 연금을 개시해서 받게 되는 가산기준금액이율 2%를 더한 총연단리 7%를 적용받아 굴러가게 됩니다.


그럼 납입한 돈 6,000만 원은 65세에 위의 사진에서 말하는 평생연금기준금액인 186,175,000원이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돈을 기준으로 해당 보험사는 매년 8,191,700원을 이 여성이 사망할 때까지 주는 것입니다.



오늘 이야기하는 연단리 최대 7%를 지급하는 연금보험의 경우에는 매달 열심히 납입만 하고, 원하는 때에 연금으로 수령을 하면 위와 같은 연금액을 평생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40세의 여성이 해당 상품에 매달 50만 원씩 10년을 납입하여 65세가 되어 연금을 개시할 때가 되면 해당 보험상품은 납입한 6,000만 원이 144,175,000원 되었다는 가정하에서 매년 6,343,700원을 연금으로 죽을 때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납입을 하는 동안에 주식이나 투자에 대해서 공부를 하거나 고민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60대의 나이에 연금을 받기 몇 년 전부터 투자의 고점이 언제인지 고민을 할 필요도 없고, 연금 개시 전에 갑작스럽게 몰려온 증시 하락에 노후 계획을 바꿀 필요도 없습니다.


그리고 비과세 상품이기 때문에 이 상품에서 연금을 받는다고 해서 세금이나 국민건강보험료를 추가로 낼 것에 대해서 걱정할 필요도 없습니다.


노후 준비를 위한 상품 중 하나로 안정적이고, 확정적이고 마음 편한 상품을 원하는 분들은 해당 상품 가입을 고민해 보시고 문의하세요.



블로그 / 더 많은 정보 및 상담신청 : https://blog.naver.com/celldna



작가의 이전글 연금을 받을 때 세금을 내야 한다는걸 알고 계신가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