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송정목 Nov 15. 2017

치아 보험을 가입하는 조건 - 영유아 기준

예전부터 한번 꼭 쓰고 싶었지만 저도 이해가 잘 안 되는 보험이었던 치아보험(치과보험)에 대해서 적어볼까 합니다.


이제는 대부분의 회사에서 치아보험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런만큼 선택의 폭도 넓어졌지만 과연 어떤 치아보험이 좋은 것인지를 소비자들은 알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많은 회사에서 판매를 하다보니 회사들마다 특성이 조금씩 다릅니다. 하지만 제가 봤을 때에는 괜찮은 치과 보험은 1~3개 정도가 있는 것 같습니다.


평소처럼 어떤 상품이 좋다라고 말씀드리기 보다는 치아보험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참고하면 좋을 만한 것들에 대해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진짜 가입을 원하는 분이라면 따로 상담 신청을 해 주세요.)



일단 오늘은 치아 보험을 가입하려는 대상(피보험자)가 나이가 어린 영유아 기준으로 말씀을 드릴까 합니다.


이제 막 이빨이 썪을 까봐서 걱정이 되는 1~3살부터 이미 이빨이 썪어서 치과를 가려고 하는데 비용이 걱정되는 3~10살 정도까지를 대상으로 하는 글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우선 이렇게 어린 아이들이 치과를 가서 받는 치료는 주로 이빨이 썪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그리고 이 중에서도 어린 아이들은 영구치 이전의 유치에 관련된 치료 입니다. 


따라서 이런 아이들에게 치과 보험을 가입을 해야되는지 고민이 되는 분들이라면 치아 보험에서 보장하는 틀리, 브릿지, 임플란트 등의 치료에 대한 부분은 알 필요조차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치아보험 영유아편"이라는 주제에 맞게 실질적인 내용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로 "치아 보험의 보장개시일"이 계약일로부터 얼마나 지나야지 보장이 시작되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우선 치아보험들은 가입과 동시에 치과 치료에 대해서 보장을 해 주는 것이 아닙니다. 일정 기간이 지난 후에 다니는 치과 치료에 대해서 보장을 해 줍니다.


이전에는 1년이 지나야지 보장을 해 주는 것이 대부분 이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계약일로 부터 90일이 지나면 보장을 해 주는 치아 보험들이 있습니다.(당연히 보장개시일이 계약일로부터 짧으면 짧을 수록 좋겠죠? ^^)


두번째로 "감액 기간"을 확인해야 합니다.


감액 기간이라는 것은 치아 보험을 계약을 한지 얼마 되지 않는 기간에는 보험 상품이 약속한 금액의 일정 부분만 지급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서 어떤 보험이 크라운 치료에 대해서 원래는 20만원을 지급하는데, 보험계약일로 부터 2년 이내에는 50%만 지급하겠다라고 명시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러면 이 보험의 크라운 치료에 대한 감액 기간은 2년인 것입니다. 따라서 원래는 이 보험에 가입한 사람은 이빨이 썪어서 신경 치료 이후에 크라운 치료를 받으면 20만원의 보험금을 받게 되어있습니다. 


근데 하필 가입한지 2년이 되지 않아서 치과에 가서 치료를 받고 크라운 치료를 받았으면, 20만원의 50%인 10만원만 받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감액 기간이라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보장한도" 입니다.


보장 한도라는 것은 몇 개의 이빨까지만 해 주느냐의 문제입니다. 


예를 들어서 어떤 보험에 가입을 했는데, 해당 보험에서 크라운 치료에 대해서 연간 3개까지 해 준다고 명시가 되어있다고 가정을 해 보겠습니다.


이 보험을 가입한 사람이 이빨이 너무 아파서 치과에 가서 한 해에 4개의 이빨에 크라운 치료를 했습니다. 그러면 이 사람은 3개의 이빨에 대해서는 보험에 따라서 보험금을 받지만, 연간 3개까지 해 준다는 보장 한도에 걸려서 남은 1개에 대해서는 어떤 보장도 받을 수 없습니다.



만약 우리 아이가 이빨이 많이 썪은 것 같아서 당장 치과에 갔으면 좋겠다라는 분이 있으면, 아무래도 보장개시일이 짧은 상품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감액 기간이 짧은 상품이라면 보험 가입 후에 짧은 기간만 기다렸다가 치과에 가서 치료를 받고 보장을 받는다면 더 좋을 것입니다.


아이들 같은 경우에는 지금은 멀쩡해 보이는 이빨도 몇 달 이내에 급속도로 썪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예방 차원으로 가입한 치아 보험이라도 보장기간이 짧고, 감액 기간이 짧으면 너무 좋을 것입니다.


또한 가입한지 얼마 안 된 시점에는 연간 몇 개의 치아만 보장한다는 보장한도가 있다고 하더라도, 1~2년 후에는 보장 한도가 사라지면 좋을 것입니다.


따라서 당장은 보장 한도가 있더라도 1~2년 후 부터는 어떤 치료를 받든지간에 우리 아이가 많은 치아를 치료 받더라도 다 보장을 받을 수 있는 갯수에 대한 제한이 풀리는 상품을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과 치료는 치료 과정이 아프기도 해서 아이들이 치과에 안 갔으면 하는 것이 부모의 마음입니다. 하지만 아이들이 이빨을 잘 닦는다는 것도 사실은 현실 불가능한 일입니다. 따라서 아이가 이빨이 썪을 것에 대해서 걱정을 하고, 이로 인해서 생기는 치과 비용을 걱정하는 것은 어떻게 보면 당연한 부모의 마음입니다.


따라서 혹시라도 아이 앞으로 치아보험을 가입을 하신다면 경제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빨이 잘 썪지 않는 아이라면  납입하는 보험료보다 더 적은 치과 비용을 낼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물론 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어떻게 보면 덜 경제적인 것입니다.


이렇게 치아 보험은 고민해야할 것도 많고, 내용도 너무 복잡하고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치아 보험 가입에 대해서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서 어느 정도의 기준을 적어보았으니, 이 글이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노후 자금으로 얼마가 필요할까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