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액공제/연금저축]연금저축펀드 리뷰(2025년 8월)

by 저축유발자

2025년 2월에 저랑 같이 신한투자증권에서 연금저축계좌를 함께 관리하는 분들이 어떤 수익률이 나는지 리뷰를 한 적이 있습니다. 6개월이 지난 상황에서 오늘 또 해 보려고 합니다.

제가 이렇게 연금저축계좌 리뷰를 하는 이유는 세액공제를 받는 "첫 번째" 상품으로 "노란 우산", "IRP(개인퇴직연금)"이 아닌 "증권사의 연금저축계좌"를 이용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한 것입니다.

물론 어디서부터 시작할지 모르는 분이라면 저에게 연락을 주시면 됩니다. 그래서 저랑 함께 작게라도 시작해서 나중에 사회생활하면서 이거라도 해서 노후에 뭐라도 들어오는구나라는 경험을 하셨으면 합니다.

마지막으로 세액공제를 받기 위해서 보험사의 "연금저축보험"을 가입한 분들은 더욱 이 글을 보고 증권사의 연금저축계좌로 빨리 "이전" 하셔서, 꼭 펀드와 ETF로 연금저축을 하셨으면 합니다. 빨리 보험사의 연금저축보험에서 탈출을 하셨으면 합니다.


202502_연금저축_리뷰_연금저축계좌_ETF_노후준비_은퇴자산_관리_리뷰_금융자산_연금개시_피델리티글로벌테크놀로지_송정목_자산관리 5.png < A씨의 2025년 2월 말 연금저축계좌 상황 >


저랑 매우 가까운 A라는 분의 2025년 2월 말 기준의 연금저축계좌 현황입니다. 이 분도 연금저축보험에서 이전을 하신 분입니다.

올해 2월까지 총 49,220,000원을 넣어서 87.93%의 수익률에 해당하는 92,103,588원을 연금저축계좌에서 불려 놓은 상태였습니다.

그리고 6개월이 지난 2025년 9월 1일 기준으로는 아래와 같은 상황입니다.

연금저축_리뷰_연금저축계좌_ETF_노후준비_은퇴자산_관리_리뷰_금융자산_연금개시_피델리티글로벌테크놀로지_송정목_자산관리 5.jpeg < A의 2025년 9월 1일 연금저축계좌 현황 >


세액공제를 받기 위해서 매달 납입을 당연히 하고 계십니다. 올해 2월 말부터 8월 말까지 2,040,000원을 더 납입을 하셨습니다. 34만 원씩 매달 납입을 하고 계신 것입니다.

그리고 같은 기간 계좌 내 잔고는 92,103,588원에서 99,256,268원으로 약 715만 원 정도가 증가를 했습니다. 수익률도 87.13%에서 93.63%로 6개월 동안 상당히 많이 올랐습니다.


연금저축_리뷰_연금저축계좌_ETF_노후준비_은퇴자산_관리_리뷰_금융자산_연금개시_피델리티글로벌테크놀로지_송정목_자산관리 6.jpeg


제가 오늘 리뷰 결과 이외에 이야기하고 싶은 부분은 위의 사진에 표시가 된 "피델리티 글로벌테크놀로지"라는 이름의 펀드 수익률입니다.

이 분이 언제부터 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권해드리는 포트폴리오를 감안하면 아마 아직도 매달 해당 펀드에 "적립식"으로 넣고 있을 것입니다.

우리나라 소비자들은 굉장히 유행을 따집니다. 심지어 금융 상품도 유행을 따릅니다. 그리고 유행이 아닌 것은 다 나쁜 것으로 치부하기도 합니다.

제가 포트폴리오에 펀드를 권해드리면 "ETF"를 안 권하고 왜 펀드를 권하냐고 물어보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런데 이 글을 읽는 여러분들 중에서 ETF로 운용을 해서 이렇게 100%가 넘는 수익을 보고 계신 분들이 계신가요? 어쩌면 50%가 넘는 수익의 ETF도 별로 없을 것입니다.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ETF에서 수익이 나면 본인이 그냥 팔아버리기 때문입니다.

연금저축_리뷰_연금저축계좌_ETF_노후준비_은퇴자산_관리_리뷰_금융자산_연금개시_피델리티글로벌테크놀로지_송정목_자산관리 7.png


"피델리티 글로벌 테크놀리지 펀드"가 좋다는 것이 아니라 좋은 펀드도 오래 두면 이렇게 수익이 잘 납니다. 소비자 입장에서 한 것은 그냥 돈을 넣고 그냥 둔 것 밖에는 없습니다. 뭘 사고팔고 신경 쓸 필요도 없습니다. 연금저축계좌 내의 펀드의 수수료는 아마도 연 1%가 안 될 것입니다. 그런데 그것을 가지고 수수료가 높다고 말하는 것은 좀 그렇습니다.

대신 그런 수수료 덕분에 펀드 매니저가 일단은 어느 정도 관리를 해 주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펀드는 ETF에 비해서 환매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불편하기 때문에 이렇게 장기간 보유를 하면서 충분한 수익을 경험해 볼 수 있는 것입니다.

202308_연금저축_리뷰_연금저축계좌_ETF_노후준비_은퇴자산_관리_리뷰_금융자산_연금개시_피델리티글로벌테크놀로지_송정목_자산관리 2.png < A의 2023년 8월의 연금저축계좌 모습 >


2년 전인 2023년 8월과 비교를 하면 780만 원 정도를 더 넣어고, 계좌의 잔고는 같은 기간 2,780만 원 정도가 늘었습니다.

물론 이런 결과가 항상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세액공제를 받는 연금저축은 연금으로 써야 하는 자금입니다. 연금으로 쓴다는 것은 아마도 이 글을 읽는 대부분의 분들에게는 10년이 넘는 미래의 이야기일 것입니다.

그러니 길게 보고 장기적으로 투자를 하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투자에는 유행이란 없습니다. 대단한 잔재주로 남들보다 더 좋은 수익을 계속 얻을 수는 없습니다. 같은 판에서 뛰어노는데 누군가는 배당을 말도 안 되게 더 줄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이 글을 쓰면서 걱정되는 것은 이제 은퇴를 3~5년 정도 남겨 놓은 상태에서 지금까지 하던 연금저축보험을 이전하려는 분들의 무리한 욕심입니다. 5년 정도라면 이전을 해서 조심스럽게 운영을 하면 그래도 지금까지 연금저축보험에서 났던 수익보다 훨씬 더 좋은 수익을 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절대 욕심을 갖고 접근을 하면 안 될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이 걱정돼서 마지막으로 적으면서 이번 리뷰를 마쳐봅니다.


저축 방법에 대한 상담 신청서


>> 연금저축보험에서 연금저축펀드로 이전하고 싶은 분들은 편하게 위의 상담신청서를 작성해 주세요.

keyword
작가의 이전글[리뷰/역외보험(F사)]매년약3%의 쿠폰을 지급하는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