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장. AI에게 설계를 설명시키기③

요구사항에서 설계 도식까지 흐름

by jeromeNa

요구사항에서 설계 도식까지 흐름


AI와의 협업에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요구사항 분석부터 설계 도식 생성까지의 전체 과정을 체계적으로 진행하는 것이다. 단계별로 AI의 결과물을 검토하고 피드백을 제공하면서 점진적으로 완성도를 높여가는 방식이다.


요구사항 분석 단계


프로젝트 관리 시스템 개발을 시작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요구사항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도 AI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개발팀 관계자들과의 인터뷰 내용을 바탕으로 요구사항을 정리해 줘. 현재 스프레드시트로 업무를 관리하고 있어서 실시간 업데이트가 어렵다. 팀원들이 자신의 업무량을 정확히 파악하기 어렵고 업무 중복이나 누락이 자주 발생한다. 프로젝트 데드라인 관리가 힘들고 리소스 배분이 비효율적이다. 클라이언트 요구사항 변경 시 영향도 분석이 어렵다. 이런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시스템 요구사항을 정리해 주고, 기능적, 비기능적으로 나누어줘."


AI는 이런 문제 상황을 분석해서 기능적 요구사항과 비기능적 요구사항으로 구분해서 정리해 준다. 기능적 요구사항에는 실시간 업무 관리, 리소스 배분, 진행률 추적, 변경 영향도 분석 등이 포함되고, 비기능적 요구사항에는 성능, 보안, 사용성, 확장성 등이 포함된다.


요구사항 정리 과정에서 AI는 누락된 부분이나 모순된 요구사항도 지적해 준다. "팀원 업무 투명성과 개인 프라이버시 보호 요구사항이 상충될 수 있다. 어느 수준까지 업무 정보를 공유할 것인지 구체적인 기준이 필요하다."와 같은 피드백을 제공해 준다.


설계 우선순위 결정


요구사항이 정리되면 구현 우선순위를 결정해야 한다. 모든 요구사항을 동시에 구현할 수는 없으므로 핵심 기능부터 단계적으로 개발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brunch membership
jeromeNa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활동 시기의 반 이상을 개발자로 살아왔습니다. 앞으로의 삶은 글과 창작자, 후배 양성으로 살아가 보려 합니다.

667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최근 30일간 1개의 멤버십 콘텐츠 발행
  • 총 63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