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생활
회사에서 매우 강조하는 것 중 하나가 팀워크다. 개인의 퍼포먼스보다 팀의 퍼포먼스 즉 팀워크가 더 강조된다. 이 팀워크 신입사원 연수에서부터 회사 내에 교육 프로그램까지 끊임없이 강조된다.
그런데 윗사람들이 하나 간과하고 있는 것이 있다. 좋은 팀워크는 좋은 관계로부터 나온다는 것이다. 또 관계에 대한 이야기인데 회사 생활에서 '사람 관계'만큼 중요한 게 있을까. 사람이 모여 있는 곳에서 '사람 관계'만큼 예민하고 중요한 요소는 없는 것 같다. 극단적으로 말하면 회사에서 퇴사하거나 팀 이동하는 사람들은 일 자체가 힘들어서라기 보다는 '사람이 힘들어'서 직장을 떠나고 팀을 떠나는 경우가 더 많다.
이처럼 회사(會社)란 말 그대로 사람이 모인 곳으로써 그 안에서 사람들과 어떤 관계를 만들고 어떤 활동을 하느냐가 매우 중요한 조직이다.
좋은 관계에서 좋은 팀워크가 일어난다.
이런 측면에서 본다면, 성과는 정량화되어 눈에 보이는 반면 관계는 숫자로 나타낼 수도 없고 관심을 가지지 않으면 보이지 않는다. 좋은 관계에서 좋은 팀워크가 일어난다. 반대로 나쁜 관계 속에서 좋은 팀워크를 기대하기 어렵다. 요약하면 좋은 관계는 좋은 팀워크를 만들어내며 좋은 팀워크는 좋은 성과를 만들어 낸다.
즉, 좋은 관계란 좋은 성과의 필수불가결의 요소다.
#좋은팀워크 by 직딩단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