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딩단상 | 친구
생각해보면 우리가 가장 영향을 많이 받는 것은 사람이다.
지인, 친구, 가족, 동기, 선후배, 직장동료 등 주변 사람들의 말과 행동에 우리는 가장 큰 영향을 받는다. 아무리 TV에서 좋다고 떠들어도 옆에 있는 사람이 한번 써보고 '좋다'라고 추천하면 의심치 않고 사는 경향이 있다.
우리의 생각과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집단, 사회학에서는 이를 준거집단(Reference Group)이라 한다.
즉, 나에게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바로 '사람'이다. '사람은 사람에게서 배우고, 사람은 사람 속에서 성장한다.'는 것이 내 가장 큰 지론(持論) 중 하나이다. 나와 가장 가까운 부모, 형제, 가족에서부터 매일 만나는 직장, 학교 사람들에게서 우리는 많은 영향을 받는다. 준거집단은 우리의 생각, 감정, 성격, 가치판단 등 생활 전반에 걸쳐 큰 영향을 끼친다.
그러므로 우리가 친구를 잘 사귀어야 하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
좋은 사람을 곁에 많이 두면, 우리의 인생이 좋아지고 긍정적인 사람을 곁에 많이 두면, 우리의 인생도 덩달아 긍정적이 된다. 먹을 가까이하면 검어진다 (근묵자흑近墨者黑)는 속담처럼 좋지 못한 사람과 사귀면, 그를 따라 나쁜 것에 물들게 된다는 말과 일맥상통한다.
돌이켜 보면 나는 중요한 순간 때마다 내 옆에 좋은 친구들이 있어 주었다.
고등학교 때, 재수할 때, 대학교 때, 군대 때, 영어공부할 때, 또 직장에서 내가 어려움에 처할 때, 힘들 때, 친구들이 옆에서 위로해주고 말 한마디 더 건네주면서 내게 큰 힘이 되어 줬다. 아주 큰 복이다.
내가 내 힘으로 좋은 사람들만을 옆에 두게 할 수는 없었지만 운이 좋게도 그때 거기에 좋은 친구들이 있어 주었다. 문득, 고마운 마음이 든다. 그리고 그들이 내게 그랬던 것처럼 나도 더 좋은 사람이 되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좋은친구를사귀어야하는 이유 by 직딩단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