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섯손가락 Apr 04. 2024

눈 사용법


헬렌 켈러는 “내가 대학교 총장이라면 ‘눈 사용법(How to use your eyes)’이라는 필수과목을 만들겠다”라고 말했다고 하죠. 보지 못하는 자신보다 볼 수 있는 우리가 더 보지 못한다는 겁니다.(중략) 헬렌 켈러는 숲을 다녀온 사람에게 당신은 뭘 봤냐고 묻자 그 사람이 답하길, “별것 없었어요(Nothing in particular)”라고 했답니다. 그런데 그녀는 어떻게 그럴 수 있냐는 거죠. 자기가 숲에서 느끼는 바람, 나뭇잎, 자작나무와 떡갈나무 몸통을 만질 때의 전혀 다른 느낌, 졸졸졸 흐르는 물소리를 그 사람은 왜 못 보고 못 들었냐는 거예요.(『책은 도끼다』, (49p)



헬렌 켈러가 숲속을 한 바퀴 돌고 온 이들에게 


“숲에서 무엇을 보았나요?”


질문을 던졌다. 


“아무것도 보지 못했어요. 별거 없었어요.”


라고 답했다는 얘기다. 


숲속 바람, 자작나무와 떡갈나무의 다른 느낌, 졸졸졸 흐르는 물소리...

헬렌 켈러가 언급한 것보다 더 많은 것을 볼 수 있고 들을 수 있는 

눈과 귀와 코가 있는 사람들은 잘 느끼지 못한다. 

감각의 과잉일까. 

너무 많이 보고, 너무 많이 듣고, 너무 많이 만져보아서일까. 

무심결에 그냥 넘기는 것이다. 


당신은 오늘 세상에서 무엇을 보셨나요?

당신은 눈을 어떻게 사용하고 싶으신가요?


눈 사용법.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싶군요.


경이로운 세상

빛나는 풍경

소담스런 모습

향그로운 봄

고요히 흐르는 여름 안개

새벽 중천에 아로새긴 겨울 북두칠성

한방촌에 도란도란 피어나는 이야기꽃

자라나는 아이들

모든 치장을 훌훌 벗어던진 겨울 나무

찬바람 속에서도 크리스마스에 피는 게발선인장

한여름 밤 시골길에서 본 보석 은하수 강

옥상 텃밭에서 자라던 채소

상추, 부추, 가지, 고추, 파, 미나리, 무화과, 가지, 들깨, 신선초, 청경채...


이 세상 떠나기 전

눈에 담았던 축복은 모두 가슴에 안고 가렵니다. 

글로 엮어 주저리 주저리 읊으며 가려구요.  



* 오늘의 지침

- 새롭게 보고 듣고 만지고 느끼기

- 무심결에 그냥 넘기지 않기

- 오감 살리기

매거진의 이전글 인용문 버리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