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운 Feb 09. 2021

산사

 차에서 내려 호젓한 산행을 나섰다. 조그마한 홍예교를 지나 산새, 매미 울음, 계곡 물소리와 어우러져 비탈길을 올랐다. 엊그제 내린 비에 이끼가 지천으로 널렸다. 산길은 사람의 발길을 거부하지 않는다. 적당히 받아주는 여유가 그래서 좋았다.   

  

 촘촘한 나무들은 살가운 바람 가리지 않고, 위로 뻗어도 창공 모두를 탐하지 않는다. 취해도 지나치지 않는 절제가 체화돼 있다. 녹음을 헤치고 소리 타고 내리는 계곡의 물. 내 정수리로 쏟아져 무심의 소(沼) 하단전까지 이른다.    


 일주문을 걸어올라 또 하나 다리를 건너자, 왼편으로 돌계단이 하늘로 놓였다. 조심스러운 계단 왼편으로 누각이 예전처럼 자리한다. 채진루(採眞樓) 이다. 불경 공부하는 곳인 이 누각을 밑에서 우직하게 떠받치는 기둥들. 누각 마루와 대웅전 마당이 서로 맞물리게 하는 선한 조력자들이다.    


 대웅전 문은 활짝 열려있었다. 단정히 개어놓은 방석과 목탁. 맑은 향만이 빈 법당을 감돌고 본존불은 오는 객을 미소로 답한다.    


 명부전 앞에 이르니, 비구니 스님이 목탁과 청아한 목소리로 독송하고 있다. 연약한 몸매임에도 어깨 들먹거리며 한적한 산사의 혼을 일깨운다. 부탁받은 이의 업인가, 아니면 이승을 떠도는 이들의 업을 거둠인가.    


 마당 옆에는 사리탑이 조성되어 있다. 법당에서 사리를 친견하던 때가 떠올랐다.    

 

 채진루는 오랫동안 묵혀두고 있었다. 본래의 기능을 복원하기 위해 내부를 크게 수리 중일 때다. 어느 날 주지스님의 꿈에 한 노승이 나타났다. 방치되어 있는 어느 문살의 틈에 중요한 것이 있으니 버리지 말라고 했다. 그저 꿈이려니 생각하며 잊고 있었다.

 며칠 후 꿈에서 노승이 호되게 꾸짖었다. 그때서야 주지는 뭔가 예사롭지 않다고 느꼈다. 버리려고 밖에 세워둔 창호문의 문틈에서 아주 작은 종이뭉치를 발견했다. 사리 몇 과, 세필로 쓴 경전 두루마리 등이 나왔다.   

  

 고승의 법구를 떠난 한줄기 빛이 탑의 상륜부를 타고 어디론가 흐르는 것 같다.    


 경내를 돌아보다 대웅전 왼쪽 기둥 앞에 발길을 멈췄다. 녹음이 산자락을 타고 내려 저 멀리 수줍은 쪽빛 바다와 만난다. 이대로 머물고 싶었다. 눈을 감았다. 모든 잡념을 끊어내고 깊은 숨결 속으로 한 올, 한 올 물들게 한다.   

     

 일주문에는 스님이 걷어버린 업들이 헤어진 거미줄로 남아 바람에 날리고 있었다.

 

keyword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