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재형 Feb 03. 2023

영화: 마스톤 교수와 원더우먼

슈퍼 히로인 원더우먼을 탄생시킨 마스톤 교수의 일생

위기에 빠진 인류를 적으로부터 구해주는 슈퍼 히어로(super hero) 이야기는 20세기 초부터 만들어지기 시작하였으나, 역시 본격적인 슈퍼 히어로의 출현은 1938년에 DC 코믹스를 통해 등장한 슈퍼맨일 것이다. 일 년 뒤에는 역시 슈퍼맨과 함께 지금까지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배트맨이 등장하였다. 초창기의 슈퍼 히어로는 거의가 남성이었다. 그런데 1941년 최초의 여성 슈퍼 히어로, 그러니까 슈퍼 히로인(super heroine)이 등장하였으니, 바로 원더 우먼(Wonder Woman)이었다.


많은 사람의 갈채 속에서 탄생한 슈퍼맨과 배트맨과는 달리 원더 우먼은 탄생부터 논란에 싸였다. 20세기 초의 남성 중심 사회라는 점도 있었지만, 원더 우먼은 다른 슈퍼 히어로와는 달리 지나친 성적(性的) 복선을 깔고 있다는 인식 때문이었다. 원더 우먼의 이야기는 대부분 사디즘 내지는 매조키즘적 상상을 불러일으키고, 작가도 그것을 염두에 두고 이야기를 만들었기 때문에 외설물이라는 것이었다. 그랬기 때문에 원더 우먼은 초창기 적지 않은 사회적 탄압을 받았다.    


영화 <마스톤 교수와 원더우먼>(Professor Marston and the Wonder Women)은 <원더 우먼>을 탄생시킨 마스톤 교수의 전기(傳記) 영화로서 2017년 미국에서 제작되었다. 마스톤 교수는 하바드 대학 교수로서 거짓말 탐지기를 발명한 심리학자로서, 나중에 <원더 우먼>이라는 여성 슈퍼 히어로를 창조하였다. 그러나 원더 우먼 만화가 사회적으로 많은 논란을 불러오고 또 교수 자신의 사생활이 문제가 되어 그는 하버드 대학으로부터 쫓겨났다. 이 영화는 마스톤 교수의 일생을 그리고 있다.   

1928년 하버드 대학에서 부부 교수로서 심리학 연구를 하고 있던 마스톤 부부(윌리엄 마스톤과 엘리자베스 마스톤)는 올리버 번이라는 여학생을 조교로 채용한다. 올리브는 페니니스트 운동가로서 미국 전국적으로 유명한 에셀 번의 딸이기도 하였다. 올리브는 마스톤 교수가 거짓말 탐지기 발명을 비롯한 여러 연구에 있어서 많은 도움을 주었다. 마스톤 교수 부부와 올리브는 함께 일을 하면서 점차 친밀한 관계가 되어 폴리아모리(polyamory), 즉 성(性)을 공유하는 단계에 이른다. 쉽게 말하자면 마스톤 교수는 정식 아내인 엘리자베스와 올리브 두 여자와 함께 살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세 사람의 특수한 관계가 대학 내에서 소문이 퍼져, 마스톤 부부는 교수직에서 해임되어 버리고 만다. 그 직후 올리브가 임신한 사실이 나타나 그녀는 마스톤 부부와 함께 살게 된다. 세 사람은 앞으로도 계속 셋이서 함께 살기로 약속을 하였는데, 주위에는 이것이 알려지지 않도록 조심하였다. 세 사람은 뉴욕 교외에서 행복한 나날을 보내고 있었다. 엘리자베스와 올리브가 동시에 임신하는 일이 벌어지기도 하였지만, 올리브는 과부라고 둘러대면서 위기를 모면한다. 부부가 함께 교수직에서 물러났기 때문에 생활이 쪼들렸다. 윌리엄은 작가로서의 길에 나섰지만 수입은 시원찮았고, 엘리자베스가 비서일을 하면서 생계를 이어나갔다. 올리브는 아이들을 돌보면서 소설을 집필하여 출판사로 보냈다. 세 사람은 네 명의 아이를 키웠다.  


윌리엄은 우연히 들른 화랑에 전시된 작품을 보고 충격을 받았다. 화랑의 주인인 찰스 기엣이 든 페티시 아트(fetish art)가 자신의 평소 생각을 반영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페티시 아트”란 어떤 물건 혹은 신체의 부분에 신비적인 힘이 있다고 믿고 그를 신앙이나 의식의 대상으로 삼는 예술을 말하는 것으로, 주로 성(性)과 관련되거나 성을 연상시키는 물건에 집착한다. 처음에는 엘리자베스는 윌리엄이 그러한 작품을 쓰려는데 거부감을 보였지만, 윌리엄이 고안한 의상을 입은 올리브의 아름다움을 보고는 서서히 마음이 바뀌었다. 그 의상은 나중에 원더 우먼, 즉 다이애나의 의상으로 발전되었다.  

작가로서 차츰 이름이 알려지기 시작한 윌리엄은 아마존을 모델로 한 히로인을 주인공으로 한 만화를 집필하기 시작했다. 스토리는 윌리엄이 쓰고, 그림은 만화가를 고용하여 그리는 형태였다. 만화의 집필에 있어서 윌리엄의 심리학자로서의 지식과 세 사람의 폴리아모리 생활이 크게 도움이 되었다. 또 윌리엄은 남녀의 동등한 권리를 지향하는 페니니스트 운동을 지원한다는 평판도 얻게 되었다.  


그는 출판사에 원더 우먼 만화 기획을 보냈으며, 출판사에는 이것을 보고 깜짝 놀라며 대환영을 하였다. 그리고 출판을 하겠다는 응답이 떨어졌다. 이로서 <원더 우먼> 만화가 세상에 나오게 되었다. 만화는 대히트를 쳐서 윌리엄은 막대한 인세를 얻어 경제적으로 윤택하게 되었다.


원더 우먼의 대 인기에 비례하여 원더 우먼에 대한 비판의 소리도 높아졌다. 잘 아시다시피 원더 우먼의 무기는 밧줄이다. 요즘의 영화에서는 원더 우먼의 밧줄이 광선 모습의 형태로 묘사되고 있지만, 원래는 실제의 밧줄 모습을 하고 있었다. 이 밧줄로 원더 우먼이 적을 묶기도 하고 자신이 묶이기도 하는데, 이것이 성적 연상을 가져온다는 것이다. 그리고 원더 우먼은 적과 싸우면서 늘 적에게 사로잡혀 감옥에 갇혀 밧줄로 묶여 있곤 하는데, 이것 역시 사디즘 내지는 매조키즘적 상상과 연결된다는 것이었다. 물론 이것은 작가 윌리엄 마스톤의 의도이기도 하였다.


이렇게 원더 우먼에 대한 사회적 인기 및 비판과 함께 마스톤 일가의 경제상황은 아주 풍족하게 되는데, 그런 가운데 세 사람의 공동생활에는 균열이 생기기 시작한다.


작가의 이전글 영화: 마르두크 스크램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