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재형 Mar 22. 2023

영화: 맨 인 블랙 2(Men in Black 2)

돌아온 케이와 예견된 그의 죽음

영화 <맨 인 블랙>은 원제가 “Men in Black”으로 Men은 복수형을 취하고 있다. 그런데 우리 영화에서는 단수형인 ‘맨’으로 표현하였으니, 여기서도 단수형인 ‘맨’으로 사용하기로 한다. <맨 인 블랙 2>는 2002년에 제작되었다. 


<맨 인 블랙 2>(Men in Black 2>의 내용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뉜다. 첫 부분은 현역에서 은퇴한 케이를 다시 복귀시키는 부분이다. 케이가 은퇴한 이후 제이는 업무 수행에 많은 곤란을 겪는다. MIB가 맞이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케이의 복귀가 불가피하다고 생각되어 제이는 일반인으로 돌아간 케이를 다시 현역으로 복귀시키기 위해 뛰어다닌다. 후반부는 이 영화의 주내용인 악당 외계인과 싸우는 내용이다.  


전편 마지막 부분에서 케이는 평범한 일반 시민으로 돌아가기 위해 제이에게 자신의 기억을 지워줄 것을 부탁한다. 사랑하는 여인과 밀월여행을 떠나고, 앞으로는 보통 사람처럼 평범하게 살아가기 위해서이다. 그의 부탁대로 제이는 케이의 기억을 지워주고 이제 케이는 일반 시민들에게 묻혀 평범한 삶을 살고 있다. 


MIB 요원 제이에게 있어 베테랑 파트너인 케이가 떠난 빈자리가 너무나 크다. 프랭크라는 새로운 파트너가 배속되어 왔지만, 그는 목소리만 클 뿐 오히려 제이의 발목을 잡기 일쑤이다. 그는 사건을 해결하기는커녕 오히려 말썽을 부리곤 한다. 이렇게 제이는 적당한 파트너를 찾지 못해 파트너를 계속 바꾸다가 급기야는 불독의 모습을 한 요원 에프(F)와 파트너가 된다. 에프는 개인데도 불구하고 MIB 요원으로 발탁되었는지, 아니면 개의 모습을 한 외계인인지는 모르겠다.  

어느 날 미국의 어느 공원에 작은 우주선이 하나 도착하고, 그 속에서 한 외계인이 내린다. 그 외계인은 자신의 몸을 다른 생물로 자유자재로 변신시키는 능력을 가졌다. 그 외계인은 여성지 표지에 나온 모델로 자신의 모습을 바꾸고 암약한다. 모델의 모습을 한 그 외계인의 이름은 셀리나이다. 셀리나는 지난번 MIB에게 자신의 계획이 무산되자, 이에 대한 복수를 위해 다시 지구를 찾은 것이다. 


셀리나는 지구인 속에 숨어 사는 몇몇 외계인을 찾아내어 자신의 부하로 삼는다. 그리고는 대담하게도 MIB의 본부를 습격한다. MIB는 바로 반격을 하지만 셀리나는 생각보다는 엄청난 힘을 가졌다. MIB 본부 곳곳이 위기에 처하지만, 제이의 활약에 힘입어 겨우 위기를 모면한다. 일단 위기를 넘겼지만 제이는 자신의 힘만으론 도저히 셀리나를 이길 수 없다고 느낀다. 


셀리나는 지구에 “잴터의 빛”을 찾으러 왔다. 그런데 잴터의 빛의 소재를 아는 것은 케이밖에 없다. 그래서 제이는 다시 옛 파트너이자 멘토인 케이를 복귀시키려 한다. 케이는 어느 조그만 시골마을의 우체국에 근무하고 있다. 난데없이 제이가 찾아가 MIB 운운하지만 옛 기억을 모두 잊은 케이에게는 무슨 귀신 씨나락 까먹는 소리로밖에 들리지 않는다. 제이는 그런 케이를 데리고 나가 우여곡절 끝에 뒷골목에서 불법으로 기억을 회복시켜 주는 외계인을 찾아내어 케이의 기억을 되돌린다. 돌아온 케이는 다시 제이와 콤비를 이루었다.  

제이와 케이의 재결합으로 전열을 정비한 MIB는 이제 셀레나와 정면 대결을 벌인다. 케이는 잴터의 빛은 로라란 여성에게 맡겨두었다고 한다. 제이와 케이는 로라를 찾아가나 전화를 도청한 셀레나는 이들 보다 먼저 로라가 일하는 피자가게로 가 로라를 납치하여 점거하고 있는 MIB 본부로 데려간다. 제이와 케이는 위험을 위험을 무릅쓰고 MIB 본부에 잠입하여 로라를 구해낸다. 그렇지만 셀레나가 이들을 집요하게 추격한다. 이 과정에서 뉴욕의 지하철에서 벌어지는 추격전이 볼만하다.  


셀레나는 집요하게 이들을 추격해 온다. 케이는 제이에게 셀레나가 찾는 잴터의 빛은 바로 로라 그 자신이라는 사실을 알려준다. 로라는 이전에 셀레나가 파괴한 혹성의 여왕의 딸이었던 것이다. 그리고 셀레나를 다시 고향으로 돌려보낼 로켓까지 데려온다. 그러나 셀레나의 추격은 집요하다. 발사하려는 로켓을 사이에 두고 제이와 케이는 셀레나와 치열한 결투를 벌이고 마침내 셀레나를 처단한다. 그리고 로라의 고향별로 향하는 로켓은 발사된다. 


로라가 떠난 후 어쩐 일인지 제이는 풀이 죽어있다. 실은 로라와 함께 활약을 벌이던 사이 제이는 로라에게 정이 들어 사랑을 느끼게 된 것이었다. 이렇게 사랑의 가슴앓이를 하는 제이를 케이와 에프가 위로해 준다.



작가의 이전글 영화: 맨 인 블랙(Men in Black)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