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재형 May 14. 2023

영화: 혹성탈출 3- 제3의 인류

혹성탈출 시리즈의 세 번째 작품인 <혹성탈출 3: 제3의 인류>(Escape from the Planet of the Apes)는 1971년 미국에서 제작되었다. 이 영화는 4편의 혹성탈출 속편 시리즈 가운데 가장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앞의 <혹성탈출> 두 편이 원숭이들이 지배하고 있는 미래의 우주를 무대로 하고 있는데 비하여 이번 작품은 미래의 폭파되는 지구를 탈출하여 현대의 지구로 온 두 마리의 부부 원숭이가 지구에서 겪게 되는 수난을 그리고 있다. 그리고 지구의 미래가 어떻게 원숭이들에게 지배되는지에 대한 설명이 되기도 한다. 그런 점에서는 앞의 두 편의 혹성탈출 시리즈의 프리퀄에 해당한다고 볼 수도 있다. 그뿐만 아니라 2000년대에 들어 새로이 제작된 <혹성탈출: 진화의 시작>과 어떤 연결점을 보여주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서기 3955년 지구에서 일어난 뮤턴트 인류와 원숭이들의 전쟁의 결과 코발트 폭탄에 의해 지구는 소멸해 버렸다. 코넬리어스와 질러 부부는 지구 폭파 직전에 친구인 마일로와 함께 과거 테일러 일행이 타고 왔던 우주선을 타고 지구를 탈출한다. 그러나 지구 폭발 시에 시공에 변화가 생겨 그들이 도착한 곳은 현대(1973년)의 지구였다. 

행방불명되었던 미국의 우주선이 지구로 귀환하였다. 미국 항공우주국은 테일러 대령이 귀환한 것으로 알고 먼바다에 착수한 우주선을 해안으로 회수하였는데, 놀랍게도 우주선으로부터 나온 비행사들은 사람이 아니라 “원숭이”였다. 미국 정부는 3마리의 원숭이를 로스앤젤리스 동물원으로 이송하고 동물학자인 루이스와 스티비에게 검사를 하도록 한다. 그러나 “동물”로서의 취급에 참지 못한 질러가 말을 해버리고 만다. 마일러는 “인간들이 자신들을 경계하고 있다”라고 하면서 대책을 생각하지만, 근처의 우리에 있는 고릴라에게 습격당해 죽는다. 


보고를 받은 대통령은 과학 고문인 허슬러인 등에게 코넬리우스와 질러를 상대로 청문회를 열 것을 지시한다. 청문회장에서 코넬리우스와 질러는 자신들이 미래의 지구로부터 왔다는 것과 인간에 대해 적의가 없다는 뜻을 전한다. 청문회 종료 후 부부는 루이스와 스티비에게 미래의 지구는 전쟁에 의해 폭파되어 소멸되어 버렸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청문회의 보고를 받은 후 대통령은 코넬리어스와 질러에게 행동의 자유를 허용한다. 부부는 국빈 대우를 받으며 각지에서 인간들로부터 환영을 받는다. 그러나 두 사람의 언동에 의심을 품은 허슬러인 만은 부부를 위험시하여 대통령에게 그들을 제거할 것을 건의한다. 그런 가운데 박물관을 방문 중인 질러가 쓰러져 그녀가 임신하고 있다는 것이 발각된다. 

허슬러인은 질러를 호텔에 데리고 가 와인을 먹여 취한 그녀로부터 미래의 지구가 전쟁으로 소멸된다는 사실을 듣는다. 허슬러인은 대통령에게 미래의 지구의 지배자가 되는 “말하는 원숭이”가 지구를 멸망시키는 것과 그들의 선조가 될 가능성이 있는 부부를 제거하거나 또는 단종시켜야 한다고 건의힌디. 그리고 그는 자신의 주장을 입증하기 위하여 부부를 육군기지에 격리시켜 CIA와 함께 부부를 심문한다. 심문 결과 허슬라인은 원숭이가 인간 사냥을 하고 있다는 것, 질러가 인체 실험에 참여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밝혀 낸다. 


허슬라인으로부터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다시 청문회가 열리는데, 청문회에서는 부부의 거세와 태아의 낙태를 결정한다. 그즈음 질러를 모욕한 것에 격노한 코넬리어스가 미 병사에게 폭력을 휘둘러 살해해 버리는 사고가 일어난다. 부부는 기지로부터 도망치고 허슬라인은 도망을 구실로 부부를 죽이려는 음모를 꾸민다. 부부는 루이스와 스티비의 도움을 받아 아만다의 서커스 단으로 도망쳐 그곳에서 아기를 출산한다. 질러는 마일로에 대한 고마움의 표시로 아기에게 “마일로”라는 이름을 붙여준다. 


허슬라인의 추격망이 좁혀오는 가운데, 루이스와 스티비는 코넬리어스 부부에게 조용해질 때까지 폐선장에 몸을 숨기라고 제안하고, 부부는 폐선장을 향하지만 허슬라인에게 발견되어 버린다. 경찰과 군대, 루이스와 스티비도 폐선장으로 향하지만, 먼저 도착한 허슬라인에 의해 질러와 마일로가 사살되어 버린다. 그 직후 허슬라인은 코넬리우스에게 사살되지만, 코넬리어스도 쫓아온 경찰에게 사살된다. 


사건이 모두 끝난 후 아만더의 서커스단이 다음의 공연지인 플로리다로 향한다. 서커스단의 우리 속에선 질러가 침팬지의 아기와 바꿔치기 한 마일로(후일 ‘시저’)가 천진난만한 웃음을 짓고 있었다. 


작가의 이전글 영화: 라이어 게임 더 파이널 스테이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