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재형 Jun 07. 2023

영화: 리오 브라보(Rio Bravo),

악당들과 외로운 싸움을 벌이는 보안관을 그린 정통 서부극

요즘은 서부극에서도 잔혹한 마카로니 웨스턴이 주류를 이루고, 정통 서부극의 경우에도 마카로니 웨스턴의 영향을 받아 잔혹성과 선과 악의 불분명 등 이전의 정통 서부극과는 조금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정통 서부극이라면 그 특징은 선과 악의 분명한 구분, 그리고 권선징악을 들 수 있다. 그러면 정통 서부극에서 가장 뛰어난 스타는 누구일까? 수많은 스타들이 서부극에 등장하였지만, 역시 정통 서부극을 대표하는 배우라면 “존 웨인”을 들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영화 <리오 브라보>(Rio Bravo)는 존 웨인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정통 서부극으로서 1959년 미국에서 제작되었다. 이 영화에서 존 웨인은 악당들로부터 마을을 치키는 보안관으로 출연하였으며, 딘 마틴은 술주정뱅이에서 마음을 고쳐먹고 보안관을 도와주는 부보안관의 역할을 맡고 있다. 


멕시코와의 국경에 가까운 텍사스의 어느 마을에서 보안관 찬스(존 웨인 분)는 살인범 죠를 보안관 사무실에 있는 감방에 넣었지만, 이 지방의 세력가인 죠의 형 버뎃이 보안간이 죠를 재판소로 데려가지 못하도록 부하에게 명령하여 역마차의 바퀴를 부수어 마을을 봉쇄하고 있다. 이 때문에 찬스는 연방보안관이 올 때까지 소수의 도와주는 사람과 함께 버뎃 일당과 싸워야 할 형편에 처한다.  

찬스의 편이 되어 줄 사람은 이전에는 뛰어난 속사 건맨이었지만 실연의 아픔으로 2년간이나 알코올 중독 상태에 빠져있던 보안관보 듀드(딘 마틴 분), 한쪽 다리에 장애가 있으며 독설가인 늙은 감방지기 스턴피, 역마차의 경호원으로서 이 마을에 막 도착한 실전경험이 거의 없는 젊은이 콜로라도, 그리고 여도박사로 댄서인 페저즈 뿐이었다. 고립된 상태에서 찬스의 귀어 들어오는 것은 악당들이 밤새워 부르는 <학살의 노래>였다. 


초라한 몰골의 사내가 술집으로 들어온다. 그의 이름은 듀드라 하며, 이전에 부보안관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알코올 중독자가 되어 술을 달라고 애원한다. 그 모습을 본 죠는 듀드에게 은화를 던져준다. 머리에 술 생각밖에 없는 듀드는 부끄러움도 모르고 그 은화를 주으려고 한다. 그곳에 듀드의 친구이자 보안관인 찬스가 온다. 찬스는 듀드를 도와주기 위하여 은화를 줍지 말라고 한다. 이 때문에 싸움이 벌어져 죠가 마을 사람을 향해 총을 쏘고는 그 자리에서 도망친다. 


찬스는 죠를 쫓아가 그를 체포하고 보안관 사무실에 있는 감방에 처넣는다. 그리고는 다리가 불편한 스턴피 노인에게 그를 지키라고 지시한다. 그리고 찬스는 술을 마시지 않는다는 조건으로 듀드를 다시 부보안관으로 임명한다. 죠의 형 네이선은 이 마을의 유력자이다. 죠가 체포된 것을 안 네이선은 마을을 봉쇄해 버린다. 찬스는 마을에 있는 호텔을 찾아가는데, 그곳 조인 카를로스는 찬스의 친구이다. 그곳에는 미인인 베저스라는 여자가 숙박하고 있다. 

패저스는 콜로라도라는 청년을 찬스에게 소개해준다. 그는 실력 있는 총잡이이나, 쓸데없는 짓은 하지 않겠다고 하면서 찬스를 도우기를 거절한다. 호텔에서 도박을 하고 있는 페저스를 보고 찬스는 그녀가 사기도박을 한다고 생각하여 그녀를 추궁하지만, 콜로라도가 그녀의 무죄를 증명해 주고 찬스는 페저스에게 사과한다. 


패드가 네이선의 부하에게 살해된다. 그러자 듀드가 살인을 저지른 네이선의 부하들을 모두 처치한다. 찬스와 페저스는 다투면서도 서로 가까워진다. 그때 네이선이 마을로 찾아온다. 네이선은 죠를 면회하러 온 것이었다. 네이선과 찬스는 만나자 말씨름을 한다. 스턴피는 옛날 네이선에게 땅을 빼앗겨 지금도 그를 원망하고 있다. 찬스는 네이선을 쫓아내고, 네이선은 찬스를 가만두지 않겠다고 하면서 보안관 사무실을 떠난다. 찬스는 자신과 함께 네이선과 싸워줄 사람을 찾아 나서지만, 옛 친구들조차도 그의 부탁에 난색을 표한다. 콜로라도가 마음을 고쳐먹고 찬스와 함께 싸우겠다고 한다. 


다음날 듀드는 네이선의 부하들의 습격을 받는다. 네이선은 찬스에게 듀드와 죠를 교환하자고 제안하는데, 그렇지만 찬스는 콜로라도의 도움을 받아 듀드를 구출한다. 호텔에 네이선의 부하들이 습격해 와 찬스와 듀드, 그리고 페저드는 그들에게 잡힌다. 네이선은 죠를 석방하라고 명령한다. 

찬스는 죠를 석방하겠다고 한다. 네이선의 부하들은 찬스를 보안관 사무실로 데려간다. 그곳은 스턴피가 문을 걸어 잠그고 감방에 있는 죠를 지키고 있다. 네이선의 부하들은 찬스에게 보석금을 가지고 왔다고 거짓말을 하여 스턴피를 속여 보안관 사무실 문을 열도록 시킨다. 그러나 거짓말을 눈치챈 스턴피는 그곳에 있는 네이선의 부하들을 모두 쏘아 죽이고, 찬스를 구출한다. 찬스와 콜로라도는 호텔로 돌아왔지만, 네이선의 부하들은 듀드를 인질로 데리고 떠나버렸다.


네이선은 죠와 듀드의 교환을 요구해 온다. 다음날 아침 찬스와 콜로라도는 죠를 데리고 약속한 장소를 향해 간다. 찬스는 죠를 넘겨주고, 동시에 듀드가 찬스에게로 넘어온다. 듀드는 틈을 노려 죠에게 달려든다. 그 때문에 네이선과 그의 부하들은 죠를 넘겨받는데 실패한다. 


찬스 및 그의 동료들과 네이선 일당 사이에 치열한 총격전이 벌어진다. 카를로스와 스턴피도 이 싸움에 뛰어들어 총격전은 치열함을 더해간다. 찬스는 퍼드가 남긴 다이너마이트를 발견한다. 스턴피가 그것을 적을 향해 던진다. 무서운 폭파력을 가진 다이너마이트에 네이선 일당은 항복한다. 네이선과 죠는 함께 감옥에 갇힌다. 


작가의 이전글 영화: 스파이 조르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