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재형 Jul 08. 2023

영화: 사이보그 프린세스

'사이보그 009'와 쌍벽을 이루는 여자 사이보그 첩보원의 활약

나이가 60대 이상으로 왕년에 만화 꽤나 읽었다는 분들은 <사이보그 009>란 만화를 알고 있을 것이다. 이 만화는 일본의 만화가 이시노모리 쇼타로(石ノ森章太郎)가 그린 것으로 당시의 높은 인기를 타고 우리나라에서도 소년 잡지에서 이를 번역하여 연재하였던 것으로 기억하고 있다. 이 만화는 큰 부상을 당한 소년이 온몸을 기계로 바꾼 사이보고 인간으로 재탄생하여 지구의 평화를 위협하는 악당들과 싸운다는 SF물이다. 이 만화는 우리나라에서도 상당한 인기를 누렸던 것으로 기억하고 있다. 일본에서는 소년잡지에 이 만화가 연재될 당시부터 큰 인기를 얻어 이후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기도 하였다. 2012년의 시점에서 이 만화 단행본은 판매 부수가 1000만 부를 돌파하였다고 한다. 


만화 <사이보그 009-1> 역시 이시노모리 쇼타로가 그린 만화로서, <사이보고 009>가 사이보그 소년의 활약이라 한다면, <사이보그 009-1>는 사이보그 첩보원으로 활약하는 소녀의 이야기이다. 그러니까 <사이보그 009>와 <사이보그 009-1>은 자매작, 아니 남매작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만화가 이시모리 쇼타로와 그의 작품 <사이보그 009>,  <009-1>

‘사이보그 009’는 ‘사이보그 제로제로나인’으로 읽는다. 그러면 <사이보그 009-1>은 어떻게 읽을까? ‘사이보그 제로제로나인 대시 원’? 아니다. ‘사이보그 제로제로 구노이치’라 읽어야 한다. 그러니까 우리 식으로 말하자면 ‘제로제로 구의 일’인 셈이다. 그런데 구노이치는 단순히 ‘구의 일’이란 뜻이 아니다. 구노이치(く ノ一) 즉, 여자 닌자란 뜻이다. 구노이치란 계집 여(女) 자를 파자(破字) 한 것으로 여자 닌자를 일컫는 말이다. 구노이치에 대해서는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기 바란다. 

https://blog.naver.com/weekend_farmer/222192403019


영화 <사이보그 프린세스>는 원제목이 <009-1 엔드 오브 비기닝>(009 ノ1 THE END OF THE BEGINNING)인데, 만화 <사이보그 009-1>을 실사 영화화한 작품으로서, 2013년 일본에서 제작되었다. 


2050년을 넘어서면서 세계는 웨스트 블록과 이스트 블록으로 크게 나뉘어 전쟁을 벌이고 있다. 밀레느 호프만은 2065년에 태어난 21세의 여성이다. 그녀는 어릴 때 웨스트 블록과 이스트 블록의 전쟁에 휘말려 들어 부모가 사망하고 동생인 폴은 행방불명이 되었다. 말레느는 큰 부상을 입고 쓰러졌으나, 웨스트 블록의 병사가 그녀를 구조하였기 때문에 웨스트 블록의 스파이가 되었다. 그녀는 몸이 부상으로 심각히 훼손되어 머리를 제외한 몸의 대부분을 기계로 교체하여 사이보그로 재탄생하였다. 그녀는 자신의 부모가 웨스트 블록과 이스트 블록 어느 쪽에 의해 죽었는지 모르므로 적과 싸우기는 하지만 마음속 깊은 곳에서는 적을 미워할 수 없다는 약점을 가지고 있다. 

그녀가 속해 있는 첩보조직에는 그녀와 똑같이 생긴 얼굴을 한 12명의 여성 첩보원이 있다. 그들의 암호는 009-1에서 009-12까지이다. 밀레느는 009-1, 즉 제로제로 구노이치라는 암호를 사용하고 있다. 밀레느가 가진 특수능력으로는 바스트 건(breast gun)이 있다. 이는 가슴에서 발사되는 기관총이라 할까, 발칸포라 할까 강력한 무기이다. 


웨스턴 블록과 이스턴 블록이 대치하고 있는 군사경계지역에서는 인신매매, 장기매매, 밀입국 등 범죄가 성행하고 있다. 웨스턴 블록의 첩보원으로서 이곳에 파견된 밀레느는 밀수조직과 치열한 싸움을 벌인 끝에 그들을 소탕한다. 그런데 그녀에게 새로운 임무가 떨어졌으니 바로 납치당한 웨스턴 블록의 핵심 과학자인 닥터 클레인을 구출하라는 것이다. 밀레느는 닥터 클레인을 구하기 위해 납치범들의 소굴에 뛰어들지만, 그녀는 그곳에서 자기보다 훨씬 강한 사이보그 첩보원의 공격을 받는다. 악전고투 끝에 밀레느는 겨우 인질로 잡힌 닥터 클레인을 찾아내지만 여기서 새로운 반전이 나타난다. 


진짜 악당은 인질범들이 아니다. 닥터 클레인이 바로 악의 근원이다. 그녀는 자신의 과학적 능력을 이용하여 동과 서로 나뉘어 전쟁을 벌이고 있는 세계를 끝장 낼 심산이다. 009-1 밀레느는 납치범들과 함께 닥터 클레인을 처단함으로써 위기로부터 세계를 구해낸다. 


작가의 이전글 영화: 여죄수(La Prisonniere)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