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재형 Aug 18. 2023

영화: 비버리힐즈 캅

마약범 소탕을 위한 형사 액셀의 좌충우돌 활약

● 개요


비버리힐즈는 미국 캘리포니아 주에 있는 도시로서, 로스앤젤리스에 둘러싸인 지역이다. 이 지역은 고급 주택가로서 갑부들이 많이 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영화 <비벌리 힐스 캅(Beverly Hills Cop)은 1984년 미국에서 제작된 액션 코미디 영화로서, 디트로이트에서 비버리힐즈로 휴가차 온 형사의 활약을 그리고 있다. 이 영화에서는 흑인 배우인 에디 머피가 주인공 역을 맡았는데, 그의 최초의 주인공 역이라 한다. 


이 영화는 흥행에서도 성공을 거두었을 뿐만 아니라 아카데미상 및 골든 글러브 상을 수상하여 영화비평가들 사이에서도 평가가 괜찮은 영화였다. 이 영화의 주인공은 당초 실베스타 스탤론이 맡을 예정이었으나, 그의 출연 조건이 워낙 까다로워서 에디 머피로 낙착되었다고 한다. 


● 줄거리


디트로이트 경찰에 소속된 흑인 형사 액셀(에디 머피 분)은 능력은 뛰어나지만 말썽도 적지 않다. 어느 날 밤, 액셀이 집에 돌아오니 가석방 후 한동안 비벌리힐스에서 일해 온 어릴 적 친구 마이키가 기다리고 있다. 마이키는 일하던 창고에서 몰래 가져왔다면서 무기명 채권 다발을 보여준다. 둘은 술을 마시러 외출하는데, 돌아오는 길에 두 사람의 남자에게 습격당해 마이키가 살해당한다. 

마이키의 복수를 결심한 액셀은 범인을 쫓아 혼자 비벌리 힐스로 향하는데, 그곳에서 미술품 딜러 일을 하고 있는 소꿉친구 제니에게 연락한다. 액셀은 제니를 통해 마이키가 거물 미술품 딜러 메이틀랜드에게 고용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메이틀랜드를 만나러 가지만 쫓겨나 비벌리힐스 경찰서로 끌려간다. 비버리힐스 경찰서의 보고밀 형사 팀장은 액셀에게 멋대로 행동하지 말라고 경고를 하고, 그가 함부로 행동하지 못하도록 감시역을 붙인다. 그러나 액셀은 감시역인 형사 빌리와 타거트를 따돌리고 제니와 함께 메이틀랜드의 창고에 잠입해 거액의 무기명 채권이 반입되어 들어오는 광경을 목격한다. 


액셀은 창고에서 돌아와 빌리와 타가트를 스트립 바에 데려간다. 그곳에서 액셀은 빌리와 타가트에게 메이틀랜드가 범죄를 저지르고 있다고 이야기해 주는데, 그때 수상한 두 사람의 남자가 그곳에 나타난다. 그들은 강도로서 액셀은 그들을 간단히 체포한다. 액셀은 보고밀 팀장에게 빌리와 타가크가 강도를 체포했다고 거짓 보고를 하지만, 정직한 타가트는 액셀이 체포했다고 솔직하게 보고한다. 보고미르는 빌리아 타거트에게 액셀 감시역을 그만두라고 하고는 액셀에게는 멋대로 행동하지 말라고 다시 엄중 경고한다. 


다음날 액셀은 메이틀랜드를 찾아가 마이키의 복수를 할 것이라고 선언한다. 비벌리힐스 경찰 본부로 돌아온 액셀은 보고미르에게 메이틀랜드가 코카인을 밀수하고 있다고 말하고 수사에 협조해 달라고 요청하지만 "영장을 발부할 증거가 충분하지 않다"는 이유로 거절당한다. 이런 일련의 소동을 알게 된 하버드 경찰서장은 액셀에게 공무 방해를 하고 있다면서 디트로이트로 돌아가라고 명령한다. 액셀은 감시역인 빌리에게 함께 범인을 잡자고 설득하고 제니까지 불러 함께 메이틀랜드의 창고로 향한다.

창고에 도착한 액셀은 제니와 함께 창고에 잠입해 마약의 흔적을 발견하지만, 메이틀랜드의 부하들에게 사로잡힌다. 제니는 메이틀랜드에게 끌려가고, 액셀은 메이틀랜드의 부하들에게 집단폭행을 당하자 밖에서 기다리고 있던 빌리가  그를 구하기 위해 달려간다. 메이틀랜드의 부하들을 때려 눕힌 두 사람은 타거트에게 지원을 요청한 후  메이틀랜드의 저택으로 향하고, 그곳에서 달려온 타거트와 함께 저택으로 뛰어들어 메이틀랜드의 부하들과 총격전을 벌인다. 급보를 받은 보고밀은 순찰대원들에게 메이틀랜드 하우스로 달려가라고 명령하고, 자신도 메이틀랜드 하우스로 향한다.


액셀은 빌리와 타거트가 메이틀랜드의 부하들과 대결을 벌이는 틈을 이용하여 마이키를 죽인 남자를 찾아 사살하지만, 제니를 인질로 잡고 있는 메이틀랜드의 총에 맞는다. 메이틀랜드는 액셀의 숨통을 끊으려 하지만, 액셀과 보고밀의 총에 맞아 죽는다. 액셀과 보고밀을 비롯한 경찰들은 마약거래의 증거를 확보하고 살아남은 메이틀랜드의 부하들을 체포하였는데, 그때 하버드가 나타나 무슨 일인지 설명하라고 한다. 보고미르는 "우리는 액셀과 함께 마약 밀수에 대한 공동 수사를 했고, 빌리와 타거트가 사건을 해결했다. “라고 보고한다. 


액셀은 사건을 해결하고 마이키의 복수를 한 후 빌리와 타거트의 배웅을 받으며 비벌리힐즈를 떠난다. 


작가의 이전글 영화: 미션 임파서블-고스트 프로토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