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영화: 아이즈 와이드 셧>(Eyes Wide Shut)

젊은 엘리트 의사가 경험하는 하룻밤의 성적(性的) 모험

by 이재형

영화 <아이즈 와이드 셧>(Eyes Wide Shut)는 TV 영화채널에서 자주 보여주던 영화였다. 이 영화를 TV를 통해 몇 번 감상한 적이 있으며, 최근 다시 감상하였다. 처음에는 이 영화를 보면서 도무지 맥락이 이해가 되지 않았으나, 여러 차례 보면서 맥락을 이해하기보다는 그냥 보는 대로 이해하고 말자고 생각하며 마음 편하게 감상하였다. 이 영하는 1999년 미국에서 제작되었는데, 당시 부부였던 톰 크루즈와 니콜 키드먼이 각각 남녀 주인공으로 출연하였다.



윌리엄 빌 하포드(톰 크루즈 분)는 젊고 잘생긴 엘리트 의사로서 아름다운 아내 앨리스(니콜 키드먼 분)와 7살 된 딸과 함께 행복하게 살고 있다. 그들은 뉴욕의 호화로운 아파트에서 살고 있다.


빌과 앨리스는 빅터 지글러가 주최하는 화려한 크리스마스 파티네 참석한다. 지글러는 백만장자로서 오랫동안 빌을 주치의로 하고 있다. 파티장에서 빌은 의대 재학시절부터 친했던 친구를 만난다. 그는 의대를 중퇴하고 피아티스트의 길을 택하였다. 빌이 친구와 환담을 나누고 있을 때 위층에 있는 지글러로부터 빨리 올라와 달라는 연락을 받는다. 빌이 방으로 달려가니 한 여자가 화장실에 쓰러져 있다. 여자는 모델 출신의 콜걸로서 지글러와 밀회도중 약물과용으로 기절한 것이다. 빌은 급히 응급처치를 하여 그녀를 깨운다. 한편 그 시간 파티장에서 엘리스는 한 남자로부터 유혹을 받지만 거절한다.

01.jpg
Eyes.Wide.Shut.1999.1080p.BluRay.H264.AAC-RARBG.mp4_001942067.png
Eyes.Wide.Shut.1999.1080p.BluRay.H264.AAC-RARBG.mp4_002900216.png
Eyes.Wide.Shut.1999.1080p.BluRay.H264.AAC-RARBG.mp4_005353809.png

다음날 빌과 앨리스는 서로 마음속에 숨겨왔던 이야기를 털어놓는다. 앨리스가 마음속에 간직하고 있던 성적 환상을 털어놓자 빌은 아내의 숨겨진 내면을 알고 충격을 받는다. 그때 빌에게 자신으로부터 진료를 받고 있던 환자가 갑자기 죽었다는 전화가 온다. 빌은 환자의 집으로 달려간다. 빌은 환자의 사망한 것을 확인하고 그 자리에 있던 환자의 딸 메리언을 위로한다. 메리언은 결혼을 앞두고 있는데 갑자기 빌에게 사랑을 고백한다.


환자의 집을 나왔지만 빌은 좀 전에 있었던 아내와의 대화, 그리고 메리언으로부터의 사랑고백 등으로 마음이 심란하다. 시간은 자정을 넘었지만 집으로 돌아갈 마음이 생기지 않는다. 그는 밤거리를 배회한다. 우연히 창녀인 도미노를 만나 그녀의 집에까지 따라갔다가 그냥 나오기도 하고 또 음악을 연주하는 카페에도 들린다. 그곳에서 빌은 피아니스트인 친구 닉을 만나게 되고, 그로부터 어떤 비밀 파티 이야기를 듣게 된다.


회원들만 참가 가능하며, 가면무도회와 같이 분장을 하고 참석하는 파티란 말을 듣고, 그는 닉으로부터 입장 시 필요한 암호를 학인한 후 분장을 위한 의상을 빌린 후 택시로 파티가 열리는 저택을 찾아가게 된다. 엄중한 경비에도 불구하고 빌은 암호를 대고 무사히 파티장에 입장할 수 있었다. 파티장 안에서 남자들은 모두 가면을 쓰고 있으며, 여자들은 모두 알몸 상태이다. 파티장 가운데는 마치 사교(邪敎)의 교주와 같은 사람이 의식을 집행하고 있다. 간단한 의식이 끝난 후 남자들은 여자를 하나씩 골라 곧 난교 파티가 시작된다. 빌은 난교에 직접 참가하지 않고 돌아다니며 구경만 하는데, 곧 어떤 여성이 가까이 와서 이곳은 위험하니 빨리 떠나라고 경고한다.

Eyes.Wide.Shut.1999.1080p.BluRay.H264.AAC-RARBG.mp4_012408573.png
Eyes.Wide.Shut.1999.1080p.BluRay.H264.AAC-RARBG.mp4_012417978.png

이때 경비원이 와서 빌을 의식을 집전하던 사람에게 데려간다. 의식 집전자는 빌이 초대받은 회원이 아니란 것을 확인한 후 그에게 벌을 내리겠다고 한다. 마치 사교 집단에서 이단자를 처형하려는 분위기이다. 이때 빌에게 경고를 하였던 여자가 나타나 대신 벌을 받겠다고 나선다. 그 덕택에 빌은 무사히 파티장을 빠져나올 수 있었다.


다음날 빌은 닉을 찾아간다. 닉이 머물던 호텔을 찾아갔지만 닉은 누구에겐 가에 의해 폭행을 당한 후 강제로 끌려나간 것 같다. 닉의 행방이 묘연해졌다. 빌은 다시 어젯밤 갔던 비밀파티가 열렸던 저택을 찾았다. 그가 대문 앞에서 서성이자 누군가가 나와 봉투를 건네준다. 봉투에는 ‘윌리엄 빌 하포드’라는 자신의 이름이 명확히 쓰여 있고, 봉투 안에서는 쓸데없는 조사를 하지 말라는 경고문이 담겨있다. 빌은 어젯밤 빌렸던 의상을 돌려준 후 어젯밤 만났던 창녀 도미노의 집을 찾아간다. 그러나 도미노는 없고 함께 사는 친구만 있는데, 그녀는 오늘 도미노가 에이즈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한다.


빌은 다시 밤거리를 헤매며 돌아다닌다. 그런데 누군가가 자신을 미행하는 것 같다. 미행을 피하기 위해 신문을 사서 가까운 카페로 들어간다. 신문을 펼쳐보니 전 미인대회 우승자가 약물과다로 사망했다는 기사가 실려있다. 뭔가를 직감한 빌은 병원을 찾아가 시신을 확인하니, 그녀는 다름 아닌 어제저녁 자신을 도와 탈출시켜 준 여자였으며, 또 지글러의 집에서 약물과다 복용으로 실신해 있던 여자이기도 했다. 아마 그녀는 빌을 도와준 벌로써 살해당했을 가능성이 클 것이다.


빌은 지글러로부터 연락을 받고 그의 저택으로 찾아간다. 지글러는 자신도 난교 파티에 참석한 적이 있으나, 그 멤버들은 자신이 감히 넘볼 수 없는 거물들이라 하면서 빌에게 쓸데없는 일을 했다고 질책한다. 그리고 앞으로 두 번 다시 그것에 대해 생각을 말라고 엄중한 경고를 받는다.


다음날 빌은 아내와 딸과 함께 크리스마스 쇼핑을 하러 외출한다. 그리고 가족과의 즐거운 한 때를 보낸 후 아내와 새로운 출발을 하기로 약속한다.

Eyes.Wide.Shut.1999.1080p.BluRay.H264.AAC-RARBG.mp4_015656141.png
Eyes.Wide.Shut.1999.1080p.BluRay.H264.AAC-RARBG.mp4_020343822.png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