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재형 Apr 03. 2024

영화: 인스팅트(Instinct)

자신을 세상과 단절시킨 인류학자와 정신분석의 사이의 인간적 교감

■ 개요


영화 <인스팅트>(Instinct)는 살인죄로 감옥에 갇힌 인류학자 이단 파웰 박사와 정신과 의사 테오 사이의 인간적 공감을 그리고 있는 영화로서 1999년 미국에서 제작되었다. 파웰 박사는 고릴라와 함께 생활하면서 그들의 생태를 연구하는 중이었는데, 고릴라들을 잔인하게 학살하는 인간을 죽인 죄로 미국의 하모니 베이 교도소에 수감되었다. 그는 감옥 속에서도 인간 세계의 모든 것과 단절하여 인간과의 일체의 접촉을 모두 거부하고 있는데, 정신과 의사 테오가 그에게 접근하여 대화를 나누면서 둘 사이에서 교감이 이루어진다.  


■ 줄거리


마이애미 대학 교수출신인 이단 파웰(앤서니 홉킨스 분)은 아프리카 르완다의 밀림 깊은 곳에서 고릴라의 생태를 매일매일 기록하고 있었다. 처음에는 고릴라 무리들이 그를 경계하였지만, 파웰은 끈기 있게 고릴라와의 거리를 조금씩 좁혀갔다. 그러자 고릴라는 점차 그를 자신들의 동료로 받아들이게 되었다. 그러던 어느 날 파웰은 밀림 속을 순찰하던 산림 경비대가 고릴라를 무차별 학살하는 광경을 보고 격노하여 2명의 경비대원을 죽여버린다. 곧바로 체포된 파웰은 얼마 후 미국으로 송환된다. 그는 미국 공항에서 탈출을 시도하며 난동을 부렸으나, 그의 딸 린을 발견하고는 난동을 멈추고 순순히 구금되었다. 그는 정신이상자 판정을 받아 중범죄 형무소인 하모니 베이에서 복역하게 된다. 


그는 감옥에 갇힌 후 마치 조개가 그 껍질을 닫듯이 다른 사람과의 일체의 관계를 단절시켜 버렸다. 누구와도 대화를 않으며 단절된 상태로 매일매일을 지내는 그를 보고, 당국에서는 그의 정신상태를 점검하고자 한다. 젊고 유능한 정신과의사인 테오 골더에게 이 임무가 맡겨지는데, 테오는 이 일을 자신이 한 단계 도약할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 생각하고 적극적으로 파웰에게 다가간다. 

파웰은 하모니 베이 교도소에서 피터, 니코, 레스터 등 다른 죄수들과 함께 생활하게 되었다. 닥스 간수장은 수용된 죄수들에 대해 카드를 나누어 주고 다이아몬드 A를 가진 사람에게만 30분 동안의 자유시간을 주었다. 그러나 힘세고 난폭한 죄수 브루트는 매번 다른 사람이 가진 다이아몬드 A를 빼앗아 혼자만 자유시간을 독차지하고 있는데, 닥스 간수장은 그것을 묵인하고 있다. 


테오는 교도소를 찾아가지만 키퍼 소장은 그가 파웰을 매일 만나는 것을 허용하지 않고, 다른 죄수들도 진찰하라는 명령을 내린다. 테오와의 첫 만남에서 파웰은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 게다가 키퍼의 지시에 따라 정신과 의사인 말리가 파웰에게 다량의 신경안정제를 투여한 영향으로 그는 매우 폭력적으로 변해있었다. 


테오는 린을 찾아가 도움을 요청하여 파웰의 아프리카 사진을 손에 넣었다. 두 번째 만남에서 테오는 파웰에게 린이 아버지를 만나고 싶어 한다고 전해주며, 딸에게 하고 싶은 말이 없느냐고 묻는다. 그러자 파웰은 처음으로 입을 열어 “굿 바이”라고 말한다. 테오는 신경안정제의 투여를 줄여주면 이야기를 하겠다는 약속을 받아낸다. 

세 번째 만남에서 파웰은 아프리카에서 있었던 일들을 이야기했다. 처음에는 멀리서 고릴라를 지켜보았지만, 조금씩 거리를 좁혀갔다고 했다. 그리고 마침내 베이스캠프로 돌아가지 않고 고릴라들과 함께 생활하게 된 것이다. 네 번째 면담에서 파웰은 테오에게 “약탈자”라든가 “지배”라는 것의 개념에 대하여 강의를 한다. 


테오는 카드 분배를 통해 자유시간을 주는 시스템을 바꾸려고 죄수들을 선동한다. 그에 화가 난 키퍼는 파웰과의 면회 기한을 1주일로 단축한다. 테오는 파웰과 몇 번이나 이야기하는 사이에 그를 교도소로부터 탈출시키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테오는 청문회에서 파웰로부터 진상을 듣기 위해 그를 동물원의 고릴라와 만나게 하는 것이 좋다고 증언한다. 


테오와의 면담이 거듭될수록 파웰은 그동안 자신을 감싸고 있던 껍질을 조금씩 깨트린다. 감옥 동료와도 약간의 이야기를 나누고, 딸 린에 대해 애틋한 사랑도 표시한다. 그러던 중 죄수들에 대한 교도소의 억압은 점점 심해지고, 마침내 죄수들은 폭동을 일으키게 된다. 그리고 폭동이 진압되어 다시 모든 것은 일상으로 돌아갔는데, 파웰의 모습은 보이지 않는다.  





작가의 이전글 영화: 유성검의 대결(風, 雨, 雙流星)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