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재형 Jun 02. 2024

애니메이션: 슈퍼맨 레드선

어린 슈퍼맨이 소련에 떨어졌다면?

■ 개요


잘 아시다시피 슈퍼맨은 미국의 슈퍼 히어로이다. 그런데 슈퍼맨은 미국에서 태어나지 않았다. 그는 갓난아기 때 먼먼 크립튼 행성에서 지구로 날아와 우연히 미국의 농촌에 떨어진 것이다. 그런데 만약 슈퍼맨이 탄 우주 캡슐이 미국이 아니라 다른 나라에 떨어졌으면 어떻게 되었을까? 아기 슈퍼맨이 중국에 떨어졌다면, 소련에 떨어졌다면, 아니 한국에 떨어졌다면 슈퍼맨은 어떠한 사람으로 성장했을까? 여전히 정의로운 슈퍼 히어로로 성장했을까? 슈퍼맨은 천성이 착하고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는 성품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후천적으로 아무리 잘못된 교육을 받는다고 하더라도 그의 착하고 정의로운 심성은 변하지 않을 것 같다. 


애니메이션 <슈퍼맨 레드선>(Superman: Red Son)은 슈퍼맨이 미국이 아니라 공산주의의 스탈린 독재시절의 소련에 떨어졌다고 가정하고, 소련에서 자란 슈퍼맨이 어떤 사람으로 성장했는가를 이야기하고 있다. 그래서 제목도 “슈퍼맨 붉은 아들”이라고 붙였다. 이 영화는 2003년 미국에서 제작되었다. 

이 영화에서도 슈퍼맨은 여전히 착한 성품을 가지고 있으며, 불의를 보고는 참지 못하고 약한 사람을 돕는다. 그렇지만 슈퍼맨이 소련에서 성장했기 때문에 그의 선악에 대한 가치판단 기준은 소련의 교육 속에서 자리 잡았다. 소련의 슈퍼맨도 여전히 어려운 사람을 돕고 악한 자를 무찌르려고 한다. 그러나 가치판단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그의 사고와 행동은 미국의 슈퍼맨과는 많이 다르다. 


이 영화는 초반부에는 공산주의에 대해 상당히 우호적인 듯이 보이기도 하지만, 영화가 계속될수록 아주 반공영화적인 모습이 드러난다. 그렇다고 해서 이 영화가 일방적인 반공영화만은 아니다. 공산주의와 대비되는 자본주의 사회에 대해서도 비판을 숨기지 않고 있다. 이 영화는 비평가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 줄거리


소련의 어느 광활한 농촌 지역. 칼 엘이라는 아이가 동네의 심술궂은 다른 아이들로부터 얻어맞고 있다. 이때 라나라는 여자아이가 나타나 칼을 때리는 아이들을 혼내주고 물리친다. 라나는 칼에게 너도 맞지만 말고 그 아이들과 싸우라고 말한다. 그러자 칼은 만약 그 아이들과 싸우면 그 아이들은 모두 죽을 것이라고 말한다. 

때는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얼마되지 않은 시기, 소련은 스탈린의 독재정권 하의 겨울공화국이었다. 슈퍼맨은 자신의 능력을 숨긴 채 청년으로 성장하였다. 그런데 우연한 기회에 자신의 초능력을 보이자 소련 인민들은 모두 그를 찬양하였다. 그는 소련 인민의 영웅이 된 것이다. 스탈린은 그를 초대하여 자신의 아들이 되라고 한다. 스탈린의 양자가 된 슈퍼맨은 인민을 더 잘 살게 해 주겠다는 스탈린의 말을 믿고 스탈린의 지시에 철저히 따른다. 스탈린은 칼에게 슈퍼맨이라는 이름을 붙여주었다.


우연한 기회에 칼은 스탈린의 통치의 실상을 알게 된다. 스탈린의 체제에 불만을 품은 많은 사람들이 강제수용소나 감옥에 갇혀 있고, 인민들은 가난과 배고픔에 시달리고 있다. 그러다가 어린 시절의 친구 라나를 만난다. 라나는 오랫동안 강제수용소에 갇혀서 뼈만 남은 모습을 하고 있다. 칼은 비로소 스탈린 통치의 실상을 알게 되었다. 칼은 스탈린을 찾아가 그의 잘못을 따지는데, 스탈린은 오히려 칼을 죽이려 한다. 칼은 스탈린을 죽여버린다. 그러나 소련의 국가 간부들은 칼을 소련의 최고 지도자로 모신다. 


소련의 최고지도자가 된 슈퍼맨은 인민을 위해 자신의 혼신의 힘을 쏟는다. 그러나 그는 이미 성장 과정에서 공산주의 교육을 받았다. 슈퍼맨이 인민을 위한 방법은 자신의 가치관에 맞은 틀 속에 인간을 가두는 것이다. 자신은 진정으로 인민을 위한다는 정책을 시행하는데, 인민들은 그런 자신의 마음을 몰라주고 자꾸 어긋난 길로 간다. 슈퍼맨은 안타깝기 짝이 없다. 그렇지만 슈퍼맨에 대한 소련 인민들의 반감은 점점 커진다. 

슈퍼맨은 원더우먼과 마음이 통하는 사이가 된다. 원더우먼은 소련 인민들을 위해 헌신하는 슈퍼맨에게 마음이 끌린다. 슈퍼맨에 대한 소련 인민의 반감이 높아지자 슈퍼맨을 타도하려는 슈퍼 히어로가 나타난다. 바로 배트맨이다. 베트맨은 독재자인 슈퍼맨을 물리치기 위해 싸우지만, 그도 정의의 사도인 것은 아니다. 배트맨은 무정부주의자이자 테러리스트이다. 슈퍼맨을 물리치기 위해 슈퍼맨과 친한 원더우먼을 인질로 잡아 슈퍼맨을 협박하는 비열한 짓도 서슴지 않는다. 그러나 배트맨은 슈퍼맨을 물리치는데 실패하고, 스스로 자폭의 길을 택한다. 


렉스 루터는 미국의 천재 과학자인데 슈퍼맨을 쓰러트리기 위해 여러 계략을 마련한다. 그러나 그러한 계략은 모두 실패한다. 렉스는 미국 대통령이 되는데, 외계에서 지구를 찾아온 브레이니악과 공모하여 슈퍼맨을 쓰러트리려 한다. 이를 위해 레닌그라드를 샘플용 병 속에 가둬버리는 악행도 서슴지 않는다. 


슈퍼맨은 전쟁과 질병과 가난에 고통을 받는 인류를 구출하기 위해 세계를 통일하여 자신이 다스리기로 한다. 슈퍼맨은 브레이니악을 이용하여 세계통일을 거의 이루지만, 미국이 남았다. 슈퍼맨은 미국을 무력이 아니라 자멸토록 하여 흡수하려고 한다. 그렇지만 렉스 루터는 고립된 미국을 역으로 부흥시켜 슈퍼맨의 계획을 무위로 돌린다.

슈퍼맨을 향한 미국의 대대적 반격이 시작된다. 미군 병력뿐만 아니라 원더우먼과 아마존 전사들, 그리고 루터가 만든 여러 악당들까지 슈퍼맨을 공격하는데, 슈퍼맨은 이들의 공격을 가볍게 물리치고 미국전역을 점령한다. 백악관을 불태우려는 슈퍼맨에게 렉스 루터의 아내인 로이스가 나타나 편지를 한 장 전한다. 거기에는 “아예 세상을 통째로 병 안에 넣는 것이 어때? 슈퍼맨”이라는 글이 쓰여있었다. 그때 비로소 슈퍼맨은 자신의 가치의 틀 속에 지구인들을 가둬서는 안 된다는 데 생각이 미친다. 슈퍼맨은 자신을 조종해 온 브레이니악을 처단한 다음, 브레이니악이 만든 블랙홀을 가지고 저 우주 멀리 사라져 버린다. 


슈퍼맨은 블랙홀과 함께 사라졌나. 슈퍼 히어로 슈퍼맨은 영원히 사라졌나? 아니다. 불사신의 슈퍼맨은 살아왔다. 그렇지만 그는 슈퍼히어로의 길을 포기하고 한 사람의 시민으로 돌아와 인간들의 생활을 무심한 듯 관찰하고 있다. 


■ 약간의 감상


상당히 여운이 남는 영화였다. 지금까지의 슈퍼맨 영화는 단순한 선과 악의 대결을 묘사하는 슈퍼 히어로 영화였다. 이에 비해 이 영화는 상당한 정치적, 사회적 비판을 곳곳에 숨기고 있다. 이 영화에서는 공산주의라는 것이 통치자의 선의에 관계없이 인간을 획일화를 강요하고, 그에 따라 인민들이 가질 수밖에 없는 억압감을 그리고 있다. 그렇다고 해서 공산주의와 대척점에 선 미국에 대해서도 마냥 유토피아로 묘사하는 것은 아니다. 인간의 자유의지, 인간의 다양성에 대한 인정이 얼마나 중요한 가치인지를 보여주는 영화이기도 하다.  


작가의 이전글 영화: 선인장 꽃(Cactus Flower)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