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포의 황소상어 및 악덕용병과 싸우는 여성 해양과학자
<딥 블루 씨 3>(Deep Blue Sea 3)란 영화제목을 보고 아름다운 바다를 배경으로 전개되는 서정적인 이야기의 영화인가 생각하였다. 그런데 막상 영화를 감상하니 인간과 황소상어와의 대결을 소재로 한 자연 공포영화였다. 이 영화는 2020년 미국에서 제작되었다. 남아프리카 인근 바다의 작은 인공섬에서 기후변화의 효과를 연구하는 연구팀을 습격하는 항소상어와 연구팀, 그리고 황소상어를 이용하려는 악덕 기업의 하수인 간의 대결을 그리고 있다.
엠마 콜린스(Emma Collins) 박사는 남아프리카 공화국 근처의 리틀 해피(Little Happy)라는 인공 섬에서 아버지의 뒤를 이어 백상아리에 대한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 그녀의 아버지는 백상아리 보호 운동을 하다가 사망하였다. 엠마의 연구팀에는 스피네이커, 미야, 그리고 돌아가신 아버지가 가장 아꼈던 유진 쇼가 포함되어 있다. 리틀 해피에는 엠마의 친구인 낸디와 그녀의 오빠 바하리도 함께 살고 있다.
지난 몇 년 동안 사람들을 공포에 빠트린 황소상어 벨라가 낚싯줄에 걸려 축은 채로 리처드 도웰 박사에 의해 발견되었다. 도웰 박사는 벨라가 죽은 지금, 벨라가 낳은 세 마리의 새끼가 이제 마지막 황소상어라는 사실을 확신한다. 그 새끼들은 이미 자라서 성체가 되었다.
리처드는 엠마의 옛 연인이었다. 리처드와 그의 팀이 황소상어를 쫓기 위해 바다로 뛰어들었을 때 엠마도 그들과 함께 간다. 이들은 바닷속에서 황소상어에게 물어뜯겨 죽은 거대한 세 마리의 백상아리를 발견한다. 엠마의 활약으로 가장 큰 황소상어를 포획하지만, 이 과정에서 리처드는 부상을 입는다.
얼마뒤 바하리는 낚시를 하다가 남은 두 마리의 황소 중 한 마리의 공격을 받아 죽는다. 낸디는 나중에 그의 잘린 한쪽 팔을 발견한다. 친구를 잃은 엠마는 리처드와 마주한다. 리처드는 이 황소상어들이 매우 영리한 데다 난폭하기 때문에 이들을 살려두었다가는 큰 재앙이 될 것이므로 없애버려야 한다고 한다. 그러나 게토틱 연구소 용병단의 리더인 루카스는 리처드의 명령을 어기고 자신들을 제외한 이곳 리틀해피에 있는 모든 사람들을 죽인 후 황소상어를 포획하여 도망치려는 모의를 하고 있다. 그러나 엠마는 이들의 모의를 수중에서 엿들었다. 루카스는 리틀해피의 모든 것을 폭파하기 위해 곳곳에 폭약을 설치한다.
엠마는 리처드에게 그의 일행들이 자신들을 죽이려 모의하고 있다고 비난한다. 그들의 대화를 엿듣고 있는 루카스는 부하들과 함께 엠마의 팀을 공격하면서 설치해 둔 폭발물을 폭발시켜 리틀해피 섬을 크게 파손시킨다. 이들과 싸움 중에 엠마는 겨우 탈출하지만, 리처드는 루카스의 부하들에 잡혀 그들의 배로 끌려간다.
리처드는 끌려가던 중 엠마를 돕기 위하여 보트에서 뛰어내리지만, 황소상어의 습격을 받아 죽는다. 리처드를 끌고 가던 루카스의 부하들 역시 황소상어에게 갈기갈기 찢긴다. 엠마는 루카스 일당이 리틀해피에 설치한 폭발물을 제거하지만 루가스의 부하들의 공격을 받는다. 엠마는 위기에 빠져들었을 때 친구인 백상아리 셀리의 도움을 받아 위기에서 벗어난다. 엠마는 리틀해피에서 제거한 폭발물을 루카스가 타고 온 배에다 장치한다. 그 사실을 모른 루카스는 리틀해피를 날려버리기 위해 폭발물 스위치를 누르자 자신의 배가 폭발한다. 배가 침몰하면서 포획되어 있던 황소상어가 탈출한다.
쇼는 자신의 목숨을 던져하며 폭발물로 세 마리의 황소상어 중 두 마리를 죽인다. 자신의 배가 폭발하는 속에서도 살아남은 루카스가 엠마를 공격하지만, 엠마와 낸디가 힘을 합해 그를 죽인다. 그런 후 엠마는 마지막 황소상어를 쓰레기 압축기로 유인하여 죽인다. 엠마와 난디는 바닷속으로 가라앉는 리틀해피를 떠나고, 샐리는 엠마에게 작별을 고한 후 바닷속으로 사라진다. 엠마와 난디는 바다를 표류하다가 물에 떠다니는 옷장을 발견하고 건져 옷장을 열어본다. 그 안에는 미야가 숨어있었다. 다시 만난 세 친구는 문명사회로 돌아온다.
낭만적인 제목과는 달리 선혈이 낭자한 잔혹한 영화였다. 아버지의 뒤를 이어 자연을 살리려는 과학자 엠마가 공포스러운 바다의 악마 황소상어와 그것을 이용하여 돈을 벌려는 악덕용병 루카스를 상대로 처절하게 싸운다. 그러면서 엠마의 꿈이 서린 리틀해피 섬은 바닷속으로 사라진다. 그냥 통속적인 스토리의 영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