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의 뒷골목 갱들 싸움에 뛰어든 형사
영화 야수형경(野獸刑警)은 1998년 홍콩에서 제작되었다. 이 영화는 비평가들로부터 아주 좋은 평가를 얻고, 또 흥행에서도 큰 성공을 거두었다고 하는데, 나는 별로 재미있다는 생각이 들지 않았다. 홍콩영화를 보면 우리 눈에 과장된 행동이나 억지스러운 장면이 곧잘 등장하는데, 이 영화도 마찬가지이다. 제목인 야수형경(野獸刑警)은 “야수형사”라는 뜻이다.
퉁은 홍콩의 형사로서, 능력은 있지만 청렴하고 깨끗한 경찰이라 하기는 어렵다. 그는 삼합회의 간부인 파이와 친구로서, 파이의 뒤를 봐주고 있기도 하다. 어느 날 파이는 사업상의 라이벌을 살해하기 위해 킬러를 고용하나, 킬러는 암살에 실패하고 파이는 도망치게 된다. 이로 인해 퉁은 파이를 제대로 봐주기 어렵게 되었다.
얼마뒤 퉁의 팀에 마이클 청 경감이 팀장으로 부임한다. 청은 이전에 자신의 팀장을 폭행한 데 대한 문책으로 이쪽으로 좌천된 것이었다. 통은 자신의 구역의 정보원 등을 소개해주기 위해 청을 파이가 소유한 디스코 클럽에 데리고 간다. 그곳에서 청은 요요라는 마담을 만난다. 요요는 파이의 애인이었는데, 파이가 말도 없이 사라지자 화가 나 청의 유혹을 받아들인다. 두 사람은 곧 사랑에 빠진다.
한편 파이의 충실한 부하인 푸시핀은 페이 대신 조직을 통솔한다. 그는 요요에게 고객에게 마약을 팔도록 강요하지만, 요요은 이를 거절한다. 그러자 푸시핀은 그녀를 때리고, 그 사실을 알게 된 청은 매일밤 푸시핀의 업소를 조사해 복수를 한다.
퉁은 유부녀와 관계를 맺고 있다. 청과 요요의 관계는 점점 깊어지나, 퉁은 사귀는 유부녀가 자꾸 돈을 요구해 골치 아프다. 그로 인해 퉁은 항상 돈이 궁하다. 푸시핀은 자신이 요요의 뺨을 때려 청의 분노를 샀다는 것을 알고, 퉁에게 큰돈을 건넨다. 이로 인해 퉁은 푸시핀에게 약점을 잡힌다. 푸시핀의 부하들이 청을 습격하자, 이를 알게 된 퉁이 푸시핀을 연행하려 하자, 푸시핀은 퉁이 자신의 뇌물을 받았다는 사실을 폭로하겠다고 협박한다. 퉁은 푸시핀을 체포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뇌물을 받았다는 사실을 밝혀야 한다고 생각했다.
파이가 다시 돌아왔다. 그는 요요가 청과 사귀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청을 죽이려 한다. 이로 인해 퉁과 파이는 사이가 틀어진다. 요요는 자신이 청과 사랑에 빠졌고, 그의 아기를 임신하였다고 밝힌다. 그러자 파이는 그 자리에서 도주하고, 퉁이 그 뒤를 따라간다. 퉁과 파이는 지금은 파이의 자리를 꿰차고 있는 푸시핀을 찾아가기로 한다.
퉁이 디스코 클럽 밖에서 기다리는 동안 파이는 푸시핀과 담판을 짓기 위해 안으로 들어간다. 자신의 자리를 내놓기 싫은 푸시핀은 파이와 언쟁을 벌이다가 칼로 그의 목을 찔러 죽인다. 퉁은 푸시핀이 클럽을 떠나는 것을 보고, 무슨 일인지 확인하러 안으로 뛰어들어간다. 그는 바닥에 쓰러진 파이의 시신을 보고 망연자실하고 곧 복수를 결심한다.
퉁은 차에 술과 마약을 잔뜩 실은 채 거리를 돌아다니며 푸시핀을 찾는다. 그는 푸시핀이 카지노에 있다는 말을 듣고 그곳으로 달려간다. 그곳에는 푸시핀뿐만 아니라 그의 부하들도 있었다. 퉁은 혼자서 푸시핀과 그의 부하들을 상대로 싸운다. 얼마 후 청이 경찰들을 데리고 나타난다. 퉁이 푸시핀에게 심하게 맞아 죽은 듯 쓰러져 있다. 이때 파이의 부하 한 명이 파이의 복수를 위해 푸시핀을 죽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