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 권법가들과 대결하는 외팔이 무도가
홍콩 무협영화의 스타 왕우(王羽)라면 단연 <외팔이>(獨臂刀)가 떠오르게 된다. 그만큼 그는 외팔이 검객으로서 인상이 강하였다. 영화 <독비권왕>(獨臂拳王)은 또다시 왕우를 주인공으로 등장시켜 이번에는 외팔이 권법을 선보이고 있다. 악당의 용병인 오키나와 권법가에게 한쪽 팔을 잃은 주인공이 외팔이 권법을 익혀 적들에게 복수하는 이야기이다. 이 영화는 1972년 홍콩에서 제작되었다.
중국의 어느 마을, 정의를 지향하는 쿵후 도장 정덕무관(正徳武館)과 낫을 무기로 사용하면서 악행을 일삼는 철구문(鉄鉤門)이 대립하고 있었다. 어느 날 “마”를 대장으로 하는 철구문의 제자들이 마을 주점에서 행패를 부리고 있었다. 이를 보다 못한 정덕무관의 간판 제자 “천룡”(왕우 분)은 그들의 악행을 말리려다 시비가 붙는다. 천룡은 철구문의 제자를 쿵후로 모두 때려눕힌다.
이렇게 되자 싸움은 커지게 되었다. 천룡과 마는 마을 밖에 있는 계곡에서 결투를 벌이기로 한다. 천룡과 마는 각각 도장의 제자들을 불러와 계곡에서 큰 싸움이 벌어지는데, 뛰어난 쿵후 실력을 가진 천룡의 활약으로 정덕무관의 제자들이 이기게 된다. 마를 비롯한 패배한 철구문 제자들은 문주에게 달려가 천룡이 자기네들을 부당하게 공격하였다고 허위 보고를 한다. 이 말을 들은 철구문주 “차오”는 제자들을 이끌고 정덕무관으로 난입하지만, 정덕무관의 관장인 “한”이 제자들과 함께 이들을 퇴치해 버린다.
체면을 크게 손상당한 차오는 아시아 각국으로부터 무도의 달인들을 초대한다. 거기엔 일본 오키나와의 가라데 달인과 그의 제자 하세가와와 사카다, 한국 태권도 고수 진, 태국 무에타이 고수 추이 형제, 일본 유도 고수 다카하시, 티베트의 권법 달인 등이 포함되어 있었다.
차오는 서서히 정덕무관의 숨통을 끊어놓으려 하고 있다. 정덕무관은 마을 밖에서 벽돌공장과 염색공장을 운영하고 있었다. 여기서 얻어진 수익으로 도장을 운영하고 있는 것이다. 차오는 무술고수들을 끌고 이들 공장을 습격하여 모두 빼앗아버린다. 한은 마약과 매춘으로 돈을 벌어들이고 있는 차오가 이젠 벽돌공장과 염색공장까지 강탈하였다고 분노한다.
차오는 제자들은 물론 다국적 고수들을 데리고 다시 한번 정적무관을 찾아온다. 정덕무관의 제자들이 이들과 맞서 싸우지만 도저히 상대가 안된다. 일대일 대결을 하는데, 나가는 제자들마다 초주검이 되어버린다. 이때 천룡이 나타나 상대를 거침없이 물리친다. 그러자 오키나와 가라데 고수인 후타타니 타로(二谷太郎)가 등장한다. 그는 상상도 못 할 정도의 고수로서, 천룡조차 상대도 안된다. 천룡은 필사적으로 그와 싸우지만, 후타타니의 수도(手刀)에 오른팔이 잘려버린다. 관장인 한을 비롯한 수많은 제자들이 목숨을 잃은 가운데, 천룡은 오른팔 부상치료를 위해 그 자리를 벗어나 있었던 덕에 목숨만은 구한다. 구사일생으로 살아남은 천룡은 거리에서 정신을 잃고 쓰러져 있다가 지나가던 의사 부녀에게 구출된다.
딸은 샤오라고 하는데, 그녀의 아버지는 의사였다. 부녀의 극진한 치료와 간호로 천룡은 건강을 회복했지만, 스승과 동료들의 원수를 갚아야 하는 일이 남았다. 그러나 오른팔이 잘려 나간 그로서는 도저히 무술을 배울 수 없다. 그러던 중 그는 샤오의 아버지로부터 팔의 파워를 극대화할 수 있는 영약과 수련법이 있다는 사실을 얼핏 듣게 된다. 그것은 뜨거운 숯불에 손을 넣어 화상으로 손의 신경을 모두 죽인 다음 영약으로 신경순환을 회복시킨다는 대단히 어렵고도 고통스러운 방법이었다. 그렇지만 천룡은 복수를 위해서라면 어떤 위험과 고통도 감수하겠다며 그 방법을 사용하기로 한다.
천룡은 숯불에 손을 넣어 태우고는 약을 먹으면서 수련을 반복한다. 그러면서 그의 팔은 무쇠처럼 단단해졌다. 천룡의 왼팔은 돌도 부술 수 있을 만큼 강력해졌다. 수련이 끝나자 천룡은 샤오와 함께 찻집에 간다. 그곳에 마가 나타나지 천룡은 쉽게 그를 물리친다. 이 여세를 몰아 천룡은 유도 사범 다카하시의 도장을 찾아가 그를 물리친다. 천룡은 3일 안에 원수를 갚겠다고 선언하고는 도장을 떠난다.
천룡은 샤오의 아버지로부터 각 고수들의 약점에 대해 배운다. 3일 후 천룡은 결투 장소인 계곡으로 향한다. 천룡이 계곡에 도착하자 무술 고수들이 그에게 합동공격을 펼친다. 그렇지만 천룡은 외팔이 권법으로 그들을 하나씩 쓰러트린다. 마지막으로 자신의 팔을 자른 후타타니만 남았다. 천룡은 후타타니와 필사의 대결을 벌인 끝에 그를 쓰러트린다.
스승과 친구들, 그리고 자신의 팔을 자른 원수에게 복수를 마치고 천룡은 무표정한 모습으로 그곳을 떠난다.
외팔이 권법을 위하여 숯불을 피운 솥에 손을 넣어 화상으로 신경을 죽인 후 영약을 이용하여 죽은 신경을 되살린다는 수련법이 가히 엽기적이다. 물론 실제 촬영에는 그럴 수 없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단련 장면에서는 화면에서 얼굴을 돌렸다. 옛날 중국 무협 영화에서 철사장(鐵砂掌)이란 것이 있었다. 불 위에 모래를 넣은 솥을 걸고, 뜨거워진 모래 속에 손을 넣어 주먹을 단련하는 수련방법이었다. 철사장에 비해서도 외팔이 권법 수련방법은 엽기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