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사람들을 지키기 위해 일본인 폭력단과 싸우는 협객
영화 <호객>(豪客)은 쿵후 영화로서 1973년 홍콩에서 제작되었다. 주인공인 루푸는 누명을 쓰고 감옥에 갇혀있다가 출옥하여 고향 마을로 돌아온다. 고향마을은 루푸의 형의 손에 장악되어 마을 사람들은 비참한 생활을 하고 있었다. 루푸는 형을 상대로 싸우지만, 마을의 광산을 노린 일본인들이 이곳으로 진출한다. 루푸는 형이 이끄는 중국 폭력단을 쫓아내고 새로이 지배자로 등장한 일본인 폭력단에 맞서 마을을 지킨다.
루푸는 형의 죄를 대신하여 감옥에 갇혀, 5년 동안 광산에서 강제노동을 한 끝에 출소한다. 그는 감방에서 끊임없이 무술을 수련하였다. 감옥을 나선 루푸는 고향마을인 호강진으로 돌아오는데, 마을 근처 계곡에서 10여 명의 악당들의 공격을 받는다. 그렇지만 루푸는 이들 악당들을 가볍게 물리치고 마을로 들어온다.
마을로 돌아온 루푸는 곧장 자신의 집인 충의무관으로 향한다. 그러나 집은 완전히 폐허가 되어 있고, 집 안으로 들어가니 부모의 위폐만 모셔져 있고 형제들은 보이지 않는다. 젊은 처녀가 먼발치에서 그를 지켜보고 있다. 루푸가 없는 동안 루푸의 형 루 테피아오가 마을을 장악하여 광산을 빼앗고 마을사람들을 착취하고 있다. 그는 마을사람들을 광산의 강제노동에 동원하여 사복을 채우고 있었다. 마을사람들은 돌아온 루푸가 자신들을 구해줄 것이라고 기대하지만, 그가 루 테피아오의 친동생이기 때문에 기대할 필요도 없다는 사람도 있다.
한편 루 테피아오는 루푸를 공격하다 실패하고 돌아온 부하들을 엄중히 책망하고 있다. 부하들은 루푸의 무공이 엄청 강하여 자신들이 도저히 손을 쓸 수 있는 상대가 아니라고 변명한다. 이때 루 테피아오의 여동생인 아츄가 들어와, 루푸 오빠가 지금 어디에 있느냐고 묻는다. 아츄는 이전부터 루푸를 따랐으며, 악행을 저지르고 있는 오빠 루 테피아오를 매우 싫어한다. 루 테피아오는 아츄에게 루푸를 도와주는 사람은 누구도 용서할 수 없다고 경고한다. 그러나 아츄는 그 말에 콧방귀를 뀌며, 루프를 찾으러 가겠다고 한다. 루 테피아오는 뒤에서 그녀를 공격하여 잡아서는 감옥에 가둔다.
루푸는 이전에 자주 들었던 식당을 찾아가 주인에게 부모님들이 어떻게 된 것이냐고 묻는다. 식당주인이 대답을 하려는 순간 악당들이 들이닥쳐, 주인에게 함부로 말하지 말라고 경고한다. 그리고는 루푸에게 얼른 마을을 떠나지 않으면 죽을 것이라고 경고한다. 그렇지만 그들은 루푸에게 혼나서 쫓겨난다.
식당 한쪽에서 세 명의 남자가 루푸와 악당들 사이의 다툼을 지켜보고 있다. 악당들이 쫓겨나가자, 그중 우두머리인 듯 보이는 남자가 다가와 자신은 융티엔이라고 소개한다. 그는 일본인 나가타였는데, 융티엔은 그의 중국식 이름이다. 융티엔은 자신은 석탄사업을 하는 사업가라고 하면서 함께 앉아있던 일본인 남녀를 소개한다. 남자는 가라데의 달인이며, 여자는 검도의 달인이라 한다. 융티엔은 루푸에게 자신의 경호원이 되어달라고 제안하지만, 루푸는 이를 단호히 거절한다.
한편 루 테피아오의 본부에서는 루푸를 공격했던 졸개들이 함부로 일을 저질렀다고 중간 간부에게 혼나고 있다. 이때 루 테피아오가 두 명의 새로운 경호원을 데리고 나타난다. 괴력을 지닌 그들은 앞으로 광산을 지키는데 앞장설 것이라고 한다. 루 테피아오는 감옥에 갇힌 아츄를 묶고 고문하면서 루푸와 가까이하지 말라고 경고한다. 그러나 성격이 드센 아츄는 그 말을 단호히 거절한다.
마을사람들의 말에 의하면 루 테피아오는 러시아인들을 등에 업고 있다고 한다. 루푸는 마을사람의 소개로 다시 융티엔과 만난다. 융티엔은 루 테피아오가 러시아인들을 등에 없고 제멋대로 마을사람들을 착취하여 사복을 채우고 있다고 하면서, 자신이 루 테피아오와 맞서려고 하는데 손을 잡자고 제안한다. 그러나 루푸는 이를 단호히 거절한다.
융티엔이 돌아간 후 루 테피아오의 부하들이 습격해 온다. 루푸는 괴력을 가진 루 테피아오의 부하에게 크게 고전을 하지만, 겨우 쓰러뜨린다. 루푸는 악당들의 수에 밀려 바위산으로 피신하며, 악당들은 계속 그를 추격해 온다. 바위산에 도착하자 동굴에 숨어있던 루 테피아오의 부하들까지 합세한다. 루푸는 위기에 빠지는데, 이때 융티엔이 일본인 무도가들을 데리고 나타나 루 테피아오의 부하들을 모두 처단한다.
다음날 루푸는 혼자서 루 테피아오의 광산으로 찾아간다. 루푸가 달려드는 루 테피아오의 부하들을 쉽게 제압해 가자, 루 테피아오는 여동생 아츄를 인질로 협박한다. 그러면서 루 테피아노는 루푸가 자신의 친동생이 아니며 어릴 때 부모가 입양했다고 한다. 그리고 부모님은 루푸만 사랑하여 늘 마음이 아팠다고 털어놓는다. 이때 융티엔이 마을사람들을 선동하여 루 테피아오에게 반란을 일으킨다. 루푸는 달려온 마을사람들에게 지금 섣불리 루 테피아오를 건드렸다가는 여동생이 위험하다고 하면서 모든 일을 자신에게 맡겨달라고 설득한다.
융티안이 불러들인 많은 일본인들이 마을로 들어왔다. 마을사람들은 겁에 질리는데, 촌장은 마을사람들을 도와주러 온 것이니까 걱정 말라며 마을사람들을 달랜다. 오래전부터 루 씨 집안에서 일을 해왔던 찬푸가 루 테피아오의 감옥으로 숨어 들어가 아츄를 구출해 준다. 아츄를 루푸에게 넘겨준 찬푸는 자신은 대대로 루 씨 집안을 섬겨왔다고 하면서, 루 테피아오를 설득하겠다며 다시 그에게 돌아간다. 루 테피아오는 돌아온 찬푸를 채찍으로 때리고, 실신한 그를 광산으로 데려간다.
루푸는 다음날 광산으로 찾아간다. 루 테피아오의 부하들이 공격해 오지만, 루푸는 그들을 물리치고 기절한 채 나무에 매달려있는 찬푸를 구출한다. 루푸와 루 테피아오 부하들 사이에 치열한 싸움이 벌어진다. 부하들의 힘으로는 도저히 루푸를 제압할 수 없다고 판단한 루 테피아오는 직접 나서서 루푸와 대결을 벌인다.
두 사람 사이에 대결이 한창 진행되고 있을 때 일본인들이 등장한다. 그들은 칼로 루 테피아오의 부하들을 공격하여 닥치는 대로 죽인다. 융티엔은 권총으로 루 테피아오도 사살해 버린다. 그리고는 융티엔은 다시 루푸를 회유한다. 루푸가 거절하자 융티엔을 총을 쏘아 루푸를 잡는다. 그들은 루푸의 양손을 레일에 묶고, 그 위로 석탄 운반차를 굴려 손을 짓이긴다. 그들은 루푸를 촌장과 함께 마을에 있는 그들의 본부로 데려가 고문한다. 고통을 못 견딘 촌장은 혀를 깨물고 자살한다. 그들은 루푸를 마을 한가운데 밧줄로 매달아 두고 다음날 처형하려고 한다. 매달린 루푸의 주위는 융티엔의 부하들이 지키고 있다.
아츄와 찬푸가 마을 사람들과 협조하여 경비원들에게 독이 든 음식을 먹이고 루푸를 구출해 낸다. 한편 일본인들은 마을사람들을 광산으로 데려가 강제노동을 시킨다. 루푸는 일본인들과 싸우겠다고 결의한다. 그러나 그의 양손은 이미 쓰기가 어렵다. 회복되기까지 기다리기엔 시간이 너무 없다. 루푸는 감옥에서 단련한 발차기와 입으로 표창을 날리는 기술을 연마한다.
마을사람이 찾아와 내일 융티엔이 일차로 석탄을 일본으로 반출할 것이라는 소식을 전해온다. 그날 밤 아츄가 혼자서 일본인 본부를 습격하여 많은 일본인 불량배들과 싸운 끝에 그들을 처단한다. 그리고 일본인 여검객과 일대일 대결을 벌여 그녀를 죽인다.
다음날 루푸와 아츄가 광산으로 쳐들어간다. 루푸와 아츄는 일본인 깡패들을 닥치는대로 처치한다. 그러자 가라데의 달인이 등장하여 루푸에게 공격해 온다. 루푸가 우위를 확보하여 가라데 달인을 공격해 가자, 그때 융티엔이 나타난다. 융티인은 알고 보니 무서운 무술 고수이다. 루푸는 융티안과, 아츄는 가라데 달인과 대결을 벌인다. 아츄가 위기를 맞이하자, 루푸가 달려가 가라데 달인을 쓰러뜨린다. 이때 융티엔이 권총을 빼들고 나타나 루푸를 향해 쏜다. 루푸는 총을 피하면서 입으로 표창을 날려 융티엔을 쓰러뜨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