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재형 Jan 18. 2022

영화:메간 리비(Megan Leavey)

군견(軍犬)과 여군의 우정

현대전에서도 군견은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최근의 전쟁이 과거와 같은 국가와 국가 간의 전면전에서 대테러전으로 바뀜에 따라 수색과 폭약 검색 등을 위해 군견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영화 <메간 리비>(Megan Leavey)는 이라크에 파병된 미 해병 군견병인 메간 리비와 그녀가 함께 활동한 군견 과의 우정을 그리고 있다. 이 영화는 2017년 미국에서 제작되었으며, 실화에 바탕을 두고 있다. 


메긴 리비는 대인관계가 서툴다. 그녀는 고등학교를 졸업하지만 사고만 치고, 하는 일마다 제대로 풀리는 것이 없다. 거기다가 사랑하는 친구까지 사망하자 그녀는 방황하게 되고 막다른 길에 몰리게 된다. 그녀는 빠져나갈 수 없는 현실에서 도피하는 유일한 방법은 군 입대라 생각하고 해병대에 자원한다. 그러나 훈련을 받고 자대 배치를 하는 날 술에 취해 노상방뇨를 하는 등 말썽을 일으킨다. 그 벌로 그녀는 군견 우리의 청소를 맡게 된다. 그러면서 그녀는 군견에 빠지게 된다. 


군견병으로 보직을 변경한 메건은 군견 렉스와 한 팀이 된다. 그리고 그녀는 렉스와 함께 이라크로 파견된다. 그녀는 렉스와 함께 이라크에서 큰 전공을 세우게 되며, 그로 인해 일약 영웅으로 떠오른다. 어느 날 그녀는 작전 수행 중 폭발물에 의해 큰 부상을 입는다. 그리고 그녀는 본국으로 송환되어 명예제대를 하게 된다. 그녀는 렉스를 분양받아 함께 살기를 원한다. 렉스도 나이와 부상으로 이제 군견에서 물러날 때가 된 것이다. 그러나 군에서는 메긴에게 렉스를 분양하는 것을 거부한다. 새로운 주인도 찾지 못하고 군견으로서의 생명도 끝난 렉스의 앞날은 어떻게 될지 뻔하다. 

군이 메건에게 렉스의 분양을 거부한 것은 렉스가 군견으로 훈련받았기 때문에 일반 시민들과의 생활에서 시민들에게 어떤 위해를 가할지도 모른다는 우려에서이다. 그러나 메건에게는 렉스가 없는 생활은 상상할 수 없다. 전쟁영웅인 그녀는 정치가, 국방관료들, 시민단체 등을 찾아다니며 렉스의 분양을 호소하며, 방송에도 출연하여 그동안 렉스와의 생활과 그리고 함께 하지 않으면 안 될 이유를 시청자들에게 설득한다. 메긴의 이러한 노력은 마침내 결실을 맺어 군은 메건에게 렉스의 분양을 결정하며, 이라크에서 복귀하는 렉스를 공항에서 맞이한 메건은 렉스를 부둥켜안고 기뻐한다. 


이 이야기는 이라크를 점령한 미군의 대테러 전쟁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사실 우리는 이라크 전황이 어떤지 잘 모른다. 이 영화에서는 평범하고 착해 보이는 이라크 아이들이나 부모들이 자살폭탄 테러범으로 돌변하는 장면이 나오며, 미군들은 항상 테러집단의 표적이 되고 있다. 조금만 방심하면 테러범들의 공격을 받는다. 그리고 미군이 테러범들의 기습을 받아 불리한 상황에서 전투가 벌어지곤 한다. 정말 그런지 의심이 간다.    


작가의 이전글 영화: 이레즈미(刺青, 시세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