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재형 Apr 29. 2022

영화: 가메라 2 레기온 습래(ガメラ2 レギオン襲来)

우주 괴수 레기온과 싸우는 거북 괴수 가메라

일본 괴수영화 가운데 고지라에 이어서 인기가 있는 캐릭터가 가메라이다. 가메라에 대해서는 이전에 몇 번 소개한 바 있는데, 가메라는 거북이 돌연변이하여 태어난 괴수이다. “가메”란 일본어로 “거북이”를 말한다. 괴수 가운데 고지라는 어떤 때는 나쁜 괴수로 어떤 때는 인간을 도우는 좋은 괴수로 등장하지만, 가메라는 항상 인간을 돕는 선한 괴수로 등장한다. 


영화 <가메라 2 레기온 습래>(ガメラ2 レギオン襲来)는 1996년에 제작된 영화이다. 레기온은 우주에서 온 괴수로서 대형 레기온과 이 대형 레기온을 모체로 하는 소형 레기온 떼로 구성되어 있다. 마치 컴퓨터 게임인 <스타 크래프트>에서 프로토스의 <캐리어>와 <인터셉터>의 관계라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그리고 작은 레기온 떼는 영화 <스타십 트루퍼스>에 나오는 버그 떼와도 비슷한 느낌을 준다. 


일본 홋카이도(北海道) 주변에 유성우가 쏟아진다. 그 가운데 큰 운석 하나가 스스로 이동한 흔적이 나타난다. 이어 얼마 후 맥주 공장의 유리병과 NTT(일본 전신전화 회사, 우리나라의 KT와 비슷한 회사)의 광파이버가 소실되는 괴현상이 발생한다. 그리고 이러한 괴현상은 홋카이도의 가장 큰 도시 삿포로로 점점 다가온다. 

운석 낙하가 있은 후 5일째 드디어 사건의 원흉이 모습을 나타낸다. 삿포로시 지하철 턴넬에서 열차가 괴생물의 습격을 받고, 또 거대한 식물이 백화점을 뚫고 자라난다. 괴현상을 쫓던 와타라세(渡良瀬)는 몸길이 3미터가 넘는 곤충과 갑각류 비슷한 생물이 큰 무리를 짓고 있는 것을 목격한다. 괴충(群體)과 식물(草体)은 유성군과 함께 우주에서 날아온 것으로, 서로 공생관계에 있다. 괴충에 대해서는 레기온이라는 이름을 붙인다. 


군대가 우주 괴수를 공격하였으나 무위로 끝나는데, 이때 먼바다에서 가메라가 출현하여 레기온을 공격한다. 가메라는 거대 레기온과는 어느 정도 대등한 대결을 벌이나, 소형 레기온 떼의 공격을 견디지 못하고 심각한 부상을 입고 퇴각한다. 주인공인 호나미(穂波)는 레기온의 생태를 분석한 결과 이들이 전자파를 통해 서로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레기온은 점차 남으로 내려와 센다이(仙台市)에 출현하여 센다이 시를 쑥밭으로 만든다. 남으로 내려올수록 레기온과 종자식물의 번식은 빨라지는데, 이들이 동경을 목표로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센다이 공항에는 다시 거대한 레기온이 나타나고, 이를 막기 위해 가메라가 출현한다. 가메라는 레기온에 맞서 고전을 계속하나, 스스로 배를 갈라 강력한 프라즈마파를 발사한다. 이 공격에 의해 레기온은 결정적인 대미지를 받고, 또 작은 군체 레기온도 힘을 잃고 만다. 

우주 괴수 레기온을 물리친 가메라는 다시 먼 태평양 바다로 사라진다. 


가메라 이야기가 나온 김에 가메라가 어떤 신체적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자. 가메라는 거북류에 속하는 괴수로서, 나이는 8,000세 이상이고 키는 60미터, 체중은 80톤이라 한다. 주요 무기는 화염 발사와 괴력, 그리고 제트 회전이다. 그리고 사는 곳은 고대 아틀란티스 대륙이며, 좋아하는 먹이는 석유, 석탄, 지열 등 화염의 연료가 될 수 있는 것들이다. 


이상으로 가메라 영화를 대충 감상하였다. 그런데 여기서 잠깐 뭔가 이상한 점을 발견할 수 있다. 가메라가 키가 60미터에다 체중이 80톤이라 한다. 그런데 가메라 영화를 보면 가메라는 비례적으로 보더라도 보통 사람보다 체격이 훨씬 좋아 보인다. 아주 날씬한 여자 들이라면 키가 160센티이면 체중은 아무리 못돼도 45킬로 정도는 된다. 남자들의 경우는 170센티 키라면 체중은 60킬로는 나간다. 


만약 날씬한 여자들 기준으로 키가 만약 60미터라면 체중은 얼마 정도 나갈까? 60미터라면 165센티의 36배가 넘는다. 그러면 몸무게는 (36×36×36=46,656)이니까 날씬한 여자 몸무게의 4만 6천 배, 즉 약 2.1천 톤이 되어야 한다. 만약 건강한 남자와 같은 체형을 가졌다면 2.6천 톤이 되어야 한다. 그런데 가메라의 몸무게는 50톤으로 같은 체형의 사람에 비하면 1/40에 불과하다. 이 계산에 바탕을 둔다면 아마 가메라는 고무풍선과 같은 재질로 만들어진 것 같다.  

작가의 이전글 영화: 온리 더 브레이브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