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재형 Sep 11. 2022

영화: 와이어트 어프(Wyatt Earp)

명보안관 와이어트 어프의 일대기

얼마 전 다음 블로그에서 서부의 전설이 된 <OK목장의 결투>를 소개한 바 있다. 이 OK 목장의 결투는 와이어트 어프가 그 동료들과 함께 카우보이들과 벌인 결투이다. 이 결투로 인해 와이어트 어프는 보안관의 대명사가 되었다. 수많은 영화에서 와이어트 어프의 이야기가 나온다. 이 블로그에서 소개한 영화 가운데서도 <OK목장의 결투> 외에도 <맨체스터 73>, <샤이안족의 최후> 등에서도 와이어트 어프가 잠깐씩 비친 적이 있다. 그는 가이 서부의 전설이라 할 만한 인물이다. 

https://blog.naver.com/jhlee541029/222824512597


영화 <와이어트 어프>(Wyatt Earp)는 와이어트 어프의 일대기를 그린 영화로서 1994년에 제작되었다. 이 영화에는 물론 와이어트 어프의 일생에서 하이라이트라 할 수 있는 OK목장의 결투가 큰 비중을 차지하지만, 그 외에도 와이어트 어프의 어린 시절, 결혼생활, 노년 등도 소개하고 있다. 이 영화에서 주인공인 와이어트 어프 역은 케빈 코스트너가 맡았다. 


영화 이야기에 앞서 와이어트 어프의 일생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자. 영화란 것은 항상 주인공을 멋있게 그리게 마련인데, 와이어트 어프의 일생은 영화처럼 그렇게 멋짓 것만은 아니었다. 와이어트 어프는 1848년 일리노이 주에서 기병대 대위 출신 아버지의 셋째 아들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서부에 큰 기회가 있을 것으로 믿고, 와이어트가 16세가 되었을 때 캘리포니아로 이사를 하였다. 와이어트는 캘리포니아로 와서 결혼을 했으나, 마땅한 일거리를 찾지 못해 버펄로 사냥을 하러 다녔다. 한 때 역마차 호위대로 근무를 하기도 하였는데, 나이가 29세 되던 해 캔자스로 이사하여 경찰이 되었다. 이후 와이어트 어프는 보안관 조수를 거쳐 보안관으로 활약하게 된다. 

그는 캔자스 다지시티에서 보안관 조수를 하면서 유명한 도박사인 닥 홀리데이를 만나 친구가 되었다. 그의 가정생활은 순탄치 못하여 결혼과 이혼을 거듭한 끝에 30세 경에 세 번째 결혼을 하게 된다. 이 시기 그는 어느 카우보이를 죽여 처벌을 받을 뻔했는데, 겨우 처벌을 면하기도 하였다. 얼마 후 클랜트 형제들과 이권을 두고 분쟁이 벌어졌고, 이것이 저 유명한 OK목장의 결투로 이어졌다. 


30대 후반 그의 동생인 모건 어프가 누군가에게 살해당하는 사고를 당하였다. 와이어트는 분노하여 형제들과 함께 복수에 나서 4명의 용의자를 사살하였다. 그러나 그에 의해 죽은 자들이 그의 동생을 죽인 살인자였는지는 밝여지지 않았다. 이 사건으로 그는 지명수배가 되어 아내와 함께 떠돌아다녔다. 그는 경제적으로 쪼들려 항상 빈곤 속에 살았다. 그가 지명수배 중 사면을 받아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할 수 있었는데, 여전히 곤궁하였다. 그런데 그의 아내가 이재에 밝아 당시 유행하기 시작한 서부영화의 붐을 타고, 와이어트에게 영화 제작의 자문 일을 많이 얻어와 그때부터는 생활이 상당히 폈다고 한다. 


영화 <와이어트 어프>는 이러한 와이어트 어프의 실제의 인생을 비교적 사실과 가깝게 충실히 그리고 있다. 이 영화는 와이어트의 아버지가 가족을 모아놓고 식사를 하면서 서부로 이주하겠다는 결심을 밝히는 데부터 시작된다. 서부로 이주한 어프 일가는 서부로 오면서 부풀었던 희망과 달리 마땅히 돈 벌 곳을 찾지 못한다. 그래서 와이어트 어프 형제들은 역마차의 호위 일을 하거나 버펄로 사냥꾼에 고용되어 사냥한 버펄로 가죽을 벗기는 일을 하면서 겨우 돈을 벌었다. 

아버지와 위의 두 형이 죽은 후 와이어트 어프는 어프 일가의 가장이 되었다. 세 명의 동생들도 모두 결혼을 하였는데, 모두 함께 살고 있다. 어프는 강력한 리더십으로 동생들을 이끌고 동생들은 그러한 형의 말에 고분고분 따른다. 그런 어프 형제들에게 동생들의 아내는 불만이 많다. 형이 하자는 대로 보안관 보조와 같은 위험한 일을 하면서 돈은 제대로 못 벌고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와이어트의 제수들의 불만을 폭발 일보 전이다. 결국 여자들의 의견에 따라 와이어트 형제들은 분가를 하게 된다. 


와이어트는 동생이 보안관 보조를 하는 툼스톤 마을로 갔다가 그곳에서 카우보이인 크랭크 형제들과 이권을 둘러싸고 분쟁이 일어난다. 이 분쟁으로 인해 서로 감정이 격화되어 결국 보안관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결투가 벌어진다. 바로 OK 목장의 결투이다. 이 결투에서 와이어트 쪽에서는 몇 명이 부상을 입는데 그쳤지만, 상대방인 크랭크 형제 쪽에서는 3명이 죽었다. 와이어트와 그 동생들은 살인죄로 기소되는데, 무죄 선고를 받아 풀려난다. 


영화는 OK목장의 결투를 정점으로 하여 와이어트의 노년 생활을 그리고 있다. 이후 그는 또 사람을 죽여 수배를 받아 아내와 함께 유랑하면서 알래스카까지 가기도 한다. 이렇게 떠돌면서 경제적으로 어려운 생활을 하다가, 그는 그때 붐이 일어난 서부영화의 자문을 하면서 경제적으로 안전된 생활을 하게 된다. 서부영화는 와이어트 어프의 삶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다. 서부 영화 제작자들은 좋은 영화 소재를 찾기에 여념이 없었는데, “OK 목장의 결투”는 그들에게 딱 맞는 소재였다. 많은 서부영화에서 OK 목장의 결투를 다루었고, 이로 인해 OK 목장의 결투와 와이어트 어프는 서부영화의 전설이 되었다.    



작가의 이전글 영화: 호빗-다섯 군대의 전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