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생활 가이드 초등학교 선택 #2-2
<초등생활 가이드 #2-2>
오늘은 초등학교 선택지 가운데 국립초등학교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보통 사립의 반대로 국공립 초등학교라고 통칭하는데, 집 주변 쉽게 볼 수 있는 학교가 공립이고, 국립초등학교는 "OO대학교 부설초등학교"로 부르는 곳을 말합니다.
“국가가 설립·경영하는 학교 또는 국립대학법인이 부설하여 경영하는 학교로 모두 교대 부설초등학교 아니면 국립대 사범대 부설초등학교다. 취학연령이 되면 자동으로 취학통지서를 보내주며 사복을 입는 공립초등학교와 달리, 신청과 추첨으로 신입생을 선발하며 대개 교복을 입는다. 또한 공립초등학교보다 교육 수준이 뛰어나 학부모들에게 인기가 높다. 게다가 비싼 학비를 받는 사립초등학교와 달리, 국립초등학교는 학비가 없다는 장점까지 있다. [나무 위키]
교육부에서 시행하는 실험적인 수업들을 시범 운영해 보는 학교이다 보니 교육방법의 변화나 새로운 정책에 대해 열정적이고 에너지 넘치는 교사들이 비교적 많은 편입니다. 또한 일반 공립학교에서 남자 선생님을 찾기 힘든 데 반해 남자 교사 비율이 높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1) 기존 수업을 관행적으로 실시하기보다는 실험적인 수업들에 대한 참여 기회가 많다.
2) 여자 교사의 비율이 현저히 높은 일반 공립학교에 비해 남자 교사의 비율이 비교적 높다는 장점이 있다.
3) 더 나은 수업을 위한 시도들이 이루어지다 보니 비교적 교사들의 열정과 에너지가 넘친다는 장점이 있다.
4) 사립초등학교 같은 혜택들을 누리면서 학비가 없다는 장점이 있다.
5) 귀국학생 편입학(리터니) 반도 운영되고 있다.
6) 영재학급을 운영한다.
1) 신청과 추첨으로 이루어지다 보니 입학의 기회가 좁다
2) 초등학교는 학교 친구가 동네 친구일 때 가장 이상적이고 편한 반면 그 혜택이 좀 적다
3) 학교가 집에서 멀 경우 통학 부담이 있다
4) 야외 활동이 거친 초등학생의 경우 교복 착용이 부담스러울 수도 있다.
-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부설초등학교
- 제주대학교 교육대학 부설초등학교
- 공주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
- 광주교육대학교광주부설초등학교
- 광주교육대학교목포부설초등학교
- 대구교육대학교대구부설초등학교
- 대구교육대학교안동부설초등학교
- 부산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
- 서울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
- 경인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
- 전주교육대학교전주부설초등학교
- 전주교육대학교군산부설초등학교
- 전주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
- 청주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
- 춘천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
- 한국교원대학교부설월곡초등학교
- 서울대학교사범대학부설초등학교 https://snu.sen.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