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생활 가이드-초등학교 선택 #2-4
<초등생활 가이드 #2-4>
오늘은 초등학교 선택지 가운데 대안학교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대안학교를 고려하는 경우는 다양하겠으나, 공교육에 대한 불신이나 반감, 조금 더 아이가 중심에 있는 교육, 종교적 이유, 혹은 공교육 현장에서 잘 적응하지 못하거나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 등 고려해보게 됩니다.
비인가 학교의 경우 학력인정을 받기 위해 검정고시를 치러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기도 하고, 인가 학교라 하더라도 교육 커리큘럼들이 다양하고 학교마다 지향하는 바가 천차만별이라 내 아이에게 맞는 대안학교를 찾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내 아이에게 맞는 대안학교를 찾기가 수고스럽고 시간이 다소 걸리는 부분이지만, 주변 지인들 가운데 초등을 일반 초등학교 졸업 후 대안학교로 중학교 진학(샘터학교, 이우학교, 전인 기독학교)을 한 경우 대부분 만족해합니다. 혹은 초등 때부터 대안학교(삼무곡 예술학교)를 선택한 경우도 학교생활은 대부분 만족해하더군요.
아무래도 부모의 학교참여가 높아야 하는 만큼 가정 내에서의 교육과 학교에서의 교육이 연장선에 있다는 것이 장점일 수 있습니다. 아이도 중간에서 혼란스럽지 않겠지요. 또한 학습 동기나 관심사들에 대한 배려 없이 정해진 학습을 무조건 따라야 하는 공교육 풍경에 비해 학생, 교사, 부모 간의 관계를 동시에 다지며 학습에 대해서도 접근하기 때문에 비교적 학습에 대한 반발이 적은 편입니다.
또한 학습에 대해 사교육을 지양하고, 아이 수준에서 개별 도움(학부모 학습 멘토 활용)들이 주어지다 보니 아이들도 학습에 대해 덮어놓고 싫어하는 경우들이 적은 편 이더라고요. 초등 대안학교의 경우 학습보다는 자유로운 예술활동을 추구하며 다소 학습에서 해방되고, 본인이 원할 경우 지원해주는 시스템을 갖춘 학교들도 많습니다.
다만 대안학교 선택 시 염두에 두셔야 할 부분은 선택하지 않아도 누구나 가게 되는 공립초등학교와는 다르게 부모의 선택에 의해서 가게 되므로 의사결정 과정에서 아이에게 잘 이해시키고 아이도 동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준규네 홈스쿨> 홈스쿨링 강연에서도 종종 말씀드리곤 하는데 부모의 교육적 소신으로 초중고를 대안학교 졸업한 친구가 쓴 글에서 읽은 적이 있는데, 그 친구는 일반 공립보다는 대안 학교 환경이 좋았고 부모가 자기를 위해 한 선택이라는 것은 물론 알지만, 자신은 대안학교라는 틀 안에 갇혀 어떤 선택의 기회조차 없었다는 글을 본 적이 있습니다.
부모로서 자식을 위하지 않는 부모는 없습니다. 하지만 아이가 어리다고 해서, 혹은 부모가 현명하고 자식을 위하는 결정이라고 속단해서 아이에게는 어떤 이해의 기회, 선택의 기회조차 배려하지 않는다면 아무리 좋은 환경이더라도 부모가 아이에게 가하는 일방적인 배려가 될 수도 있다는 것이지요.
대안학교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보편적인 장단점을 정리해보자면
1. 교육을 학습에만 제한하지 않고 시민교육, 예술교육 등 좀 더 넓은 안목으로 교육을 대하려고 한다.
2. 학습에 대해 덮어놓고 반감을 가지게 되는 공교육에 비해 배우는 것에 대해 긍정적인 기회를 가질 수 있다.
3. 교사와 의견을 주고받는 데 있어서 공교육 현장보다는 일방적이지 않다.
4. 아이가 원하는 경우 학습에 대해 개별적 지원이 가능한 편이다.
5. 학습을 못하면 꿈을 꿀 수 없게 만드는 공교육 현장보다는 다소 자신감을 가지고 인생을 계획할 기회를 가질 수 있다.
6. 학교에서 지향하는 교육관과 가정 내에서의 교육관이 같은 방향을 취하고 있어서 아이들이 덜 혼란스러워한다.
1. 비인가 학교의 경우 이상적인 교육을 받고 난 후 다시 공교육을 인정하는 검정고시 시험을 치러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2. 초등 대안학교 가운데 학습을 중요시하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 아이가 학습에 대해 손을 놓거나 나중에 늦었다고 생각해 어려움을 겪는 경우도 있으니 고려해야 한다.
3. 이상적인 교육을 어느 부모든 시키고 싶어 하지만, 결국 아이가 대학 갈 나이가 되면 입시에 대해 뒤늦게 후회하는 경우들도 있기에 부모의 노선과 아이의 계획이 어떤지 미리 확인할 필요가 있다.
4. 대부분 기독교 종교를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종교가 없는 경우 입학과 학교 생활이 힘들 수 있다.
5. 학교마다의 장단점과 교육철학들이 매우 다르고 다양하기 때문에 선택 전 알아보는데 다소 시간이 소요된다.
6. 국제교육형 대안학교와 종교 수업에 중점을 둔 종교형 대안학교의 경우 학비가 비싼 편이다.
목록 이외에도 비인가 학교들은 더 있으나 교육통계서비스와 위키피디아를 근거로 작성한 것임.
초등학교(인가)
지구촌학교(초)_사립_ 서울특별시 구로구 오류동
인천 한누리학교(초중고 통합)_공립_ 인천광역시 남동구 논현동
월광 기독학교(초)_ 사립_ 광주광역시 서구 화정동
TLBU글로벌학교 (초·중통합)_사립_ 고양시
쉐마기독학교 (초·중·고 통합)_사립_ 양주시
광성드림학교(초·중·고 통합)_ 사립_ 고양시
군서미래국제학교 (초·중·고 통합)_공립_ 시흥시
노천초등학교(초)_공립_ 강원도 홍천군
다다예술학교 (초·중 통합)_사립_청주시
한동글로벌학교(초·중·고 통합)_사립_포항시
대안교육 특성화중학교(인가) 2021년 3월 기준
대구- 한울안중학교 가창중학교
광주- 평동중학교
경기- 두레자연중학교 이우중학교 헌산중학교 중앙기독중학교 한겨레중학교
강원- 팔렬중학교 가정중학교
전북- 전북동화중학교 지평선중학교
전남- 용정중학교 성지송학중학교 청람중학교 나산실용예술중학교
경남- 남해상주중학교 대병중학교
대안교육 특성화고등학교(인가) 2021년 3월 기준
대구- 달구벌고등학교
인천- 산마을고등학교
광주- 동명고등학교
경기- 두레자연고등학교 경기대명고등학교 이우고등학교 한겨레고등학교
강원- 전인고등학교 팔렬고등학교 현천고등학교
충북- 양업고등학교
충남- 한마음고등학교 공동체비전고등학교
전북- 세인고등학교 푸른꿈고등학교 지평선고등학교 고산고등학교
전남- 영산성지고등학교 한빛고등학교 한울고등학교
경북- 경주화랑고등학교
경남- 간디고등학교 원경고등학교 지리산고등학교 태봉고등학교
비인가 학교
거꾸로캠퍼스
꿈이룸학교
꿈의학교
드리미학교
디모데학교
레드스쿨
밀알두레학교
불이학교
사사학교
성미산학교
소명중고등학교
아름다운학교
영셰프스쿨
우다다학교
청계자유발도르프학교
풀수학학교
하반하세계여행학교
한국국제크리스천스쿨
헤이븐기독학교
<출처: 나무위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