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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빌라정보통 Sep 18. 2019

‘전문성 없는 업체선택’으로 인한 신축빌라분양 피해사례

중개업체 선정의 중요성

이 씨는 이삿날이 다가오자 마음이 급해져 인터넷 검색을 통해 신축빌라 매매를 알아봤다. 검색 결과 파워링크에 게재된 업체가 제일 먼저 눈에 띄었는데, 유독 가격이 저렴하고 집 사진이 예뻐 이 업체를 선택하기로 했다.     

이 씨는 해당 업체와의 전화 상담을 통해 저렴한 매물 가격을 다시 한 번 확인받고 집을 볼 수 있는지 물었고, 업체 상담원은 집은 언제든지 볼 수 있으니 날짜와 시간만 잡으면 된다고 말했다. 업체 상담원은 금방 나갈 수 있는 집이니 빨리 보셔야 한다고 재촉했고, 되도록 빨리 집을 구해야 했던 이 씨는 이 업체와 다음 날 만나기로 했다.

     

다음 날 이 씨는 약속 장소에서 해당 업체의 영업사원을 만났고, 차로 이동하며 영업사원이 보여주는 신축빌라 현장 사진과 가격을 훑어봤는데, 인터넷 검색으로 봤던 내용과는 현저히 달랐다. 허탈함을 느낀 이 씨는 그냥 빈손으로 돌아가고 싶었지만 이사 일정도 급하고 집을 보기 위해 회사에 연차까지 내고 나온 터라 업체의 영업사원과 집을 몇 군데 둘러보기로 했다.

     

집을 둘러보니 인터넷에서 본 가격에 비해 턱없이 비쌌지만 영업사원이 계약을 종용했고 급한 마음에 둘러본 곳들 중 그나마 가격과 구조가 가장 괜찮았던 집을 매매했고 곧 입주까지 마쳤다.

     

입주 후 달콤한 신혼생활을 꿈꿨던 이 씨는 큰 문제에 맞닥뜨렸다. 집안 곳곳에서 하자가 발생한 것이다. 베란다를 확장한 윗집에서 누수가 발생해 이 씨의 집 거실은 온통 물바다가 됐고 거실 바닥에 설치된 강화마루는 물난리에 들뜨기까지 했다.

     

이 씨는 급히 분양사무실에 연락을 취했으나 연락이 이뤄지지 않았고, 집을 중개한 업체에게도 문의해 보았으나 이 씨를 귀찮다는 듯이 대했다. 이 업체는 이 씨에게 신축빌라 매매 계약을 재촉할 때만 해도 “좋은 자재로 시공했기 때문에 이 집을 사면 그냥 돈을 버는 거다”라고 말을 했던 터였다.

     

◎ 문제의 요점

     

- 전문성과 신뢰성이 없는 신축빌라 중개업체를 선택함.     

- 과도한 경쟁을 불러일으키는 ‘파워링크’ 광고의 피해.     

- 현저히 낮은 분양가로 소비자를 현혹함.     

- 인지도가 있는 대형 플랫폼을 믿고 그곳에 게재된 매물을 선택했으나, 실상은 업체와는 관련이 없고 사이트만 운영해 중개 피해에 대한 책임을 떠넘김.     

- 급박한 이사 일정으로 뒤늦게 집을 알아보느라 여러 집을 비교할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함.

     

◎ 빌라전문가의 해결방안

     

- 사진 개수가 적고, 현장 동영상이 없다면 허위매물일 확률이 높습니다.     

- 신축빌라의 지역 시세를 파악해 낚시성 매물이나 허위 매물을 거를 수 있는 안목이 필요합니다.     

- 중개업체의 정보력과 고객 후기를 통해 공신력이 있고, 전문성이 뛰어난지 확인해야 합니다.     

- 신축빌라 홈페이지를 운영하면서 허위매물을 게재한다면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 일회적으로 사이트 운영이 이뤄지는 업체는 피해야 합니다. 업체명을 바꿔가면서 운영할 확률이 높습니다.     

- 중개업체 사이트를 통해 신축빌라 분양 이후 사후관리가 잘 이뤄지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 빌라정보통의 결론

     

이 씨의 경우 중개업체로부터 집에 대한 시공 상태를 제대로 전해 듣지 못했고, 해당 현장의 건축주와 시공사가 그동안 문제가 없었는지에 대해서도 알 수 없었기 때문에 분양 피해를 입게 됐습니다. 인터넷상에 중개업체 간 경쟁이 과열 양상으로 빚어지면서 과장광고와 과대광고가 난무하고 있어 소비자 피해가 예상됩니다.

     

많은 중개업체가 광고비를 올려 소비자를 끌어 모으는 데에만 관심을 가지고 매물에 대한 전문적인 분석을 할 수 있는 중개인을 양성하지 않습니다. 그로 인해 허위매물이 판을 치게 됐고 소비자는 스스로 매물을 보는 안목을 길러야만 하게 된 것이지요.

     

신축빌라에 대한 전문성이 뛰어난 중개업체는 직접 만나 대화를 해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중개업체의 중개인이 부동산뿐만 아니라 신축빌라 분야에도 해박한 지식이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중개인이 지역에 대해 잘 알고 있는지, 현장의 입지 분석을 제대로 할 수 있는지, 주변의 신축빌라 현장들에 대한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지, 신축빌라 현장의 내·외부 자재에 대한 설명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또, 블로그, 홈페이지와 다르게 온라인 카페를 운영하는 중개업체는 허위매물을 올리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네이버 카페라면 해당 카페의 ‘연혁’을 볼 필요가 있습니다. 카페가 생성된 연월일을 통해 해당 카페가 어떤 목적으로 개설됐는지 알 수 있습니다. 카페 운영자가 처음과 같은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다른 목적으로 만들어진 카페가 카페명만 바뀌었다면 그리 오래가지 못합니다.

     

‘빌라전문성’ 이란 신축빌라의 역사를 아는 것입니다. 전문성이 없는 중개 행위는 플랫폼만 이용한 허위 광고로 이득을 취하기만 할 뿐이고, 소비자들의 분양 피해에 대해서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고객에 대한 사후 관리가 없는 중개업체는 책임의식이 부재한 것입니다. 직접 회사를 운영하고 직원을 관리할 수 있는 신축빌라 중개업체는 빌라전문성이 높고 중개서비스의 질이 높으며 고객의 사후 관리까지 책임질 수 있는 업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가맹점 형태가 아닌 직접 관리하는 직영점만을 운영하는 ‘스타벅스’가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이지요.

      

고객과의 신뢰를 중요시하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할 수 있는 업체만이 오래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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