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빌라정보통 Sep 02. 2019

‘지친다! 허위매물’로 인한 신축빌라분양 피해 사례

중개업체 선정 시 주의할 점

월세 지출이 과도하다고 느낀 채 씨는 ‘내 집 마련’을 해야 하겠다고 결심하고, 인터넷 검색으로 신축빌라를 알아보기 시작했다. 인터넷 속에는 다양한 업체들이 너도나도 저렴한 가격의 매물을 올려놨고 허위매물이 절대 아님을 선전했다.

     

채 씨는 한 업체에 전화를 했고 신축빌라 중개업체는 채 씨의 조건에 맞는 현장들이 많다며 여러 집을 보여주겠으니 약속날짜를 정하자는 말을 했다.

     

‘내 집 마련’의 꿈을 이룰 수 있다는 마음에 설레며 약속 장소로 나선 채 씨는 상황이 이상하게 돌아간다고 느꼈다. 사전에 채 씨와 통화를 한 담당자는 전화를 받지 않고 모르는 번호로 해당 업체의 다른 직원이라는 사람이 연락을 취해왔다.

      

이 직원은 채 씨가 인터넷 사이트에서 보고 점찍어 놨던 매물들 중 몇 곳을 보여줬지만 이미 분양이 완료됐거나 채 씨가 원하는 지역의 현장이 아니었다. 이어서 직원은 아직 분양 중인 비슷한 매물이 더 있다며 다른 현장을 데리고 갔는데 채 씨가 보기에는 턱없이 다른 집이었다. 현장 분양상담사는 근린생활시설이라며 채 씨가 알지 못하는 이야기들을 늘어놓았고 채 씨의 실입주금이 너무 적고 그 금액으로는 2룸도 가지 못한다는 식의 말을 했다.

      

무시를 당한 기분이 들어 언짢았던 채 씨는 허위매물에 속아 시간을 낭비했다는 생각만 들었고, 설레며 시작한 ‘내 집 마련’의 꿈에 상처만 남긴 채 다시 집으로 돌아왔다.

      

◎ 문제의 요점

     

- 인터넷 중개업체가 정식 부동산 등록 업체인지 확인하지 않음.

- 허위매물로 상담 진행 시 정확한 정보를 제공받지 못하고, 상황에 맞는 매물을 확인할 수 없음. 

- 불법건축물, 불법확장, 증축의 내용은 육안으로 확인이 어렵고, 계약 후 생기는 문제는 책임소지가 없어 보장받기 어려움.

     

◎ 빌라전문가의 해결방안

     

- 중개업체 선정 시 공신력 있는 업체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 주변 시세를 파악하고 터무니없는 가격을 제시하는 중개업체는 가급적 피해야 합니다. 

- 자신의 동선과 상황을 고려해 지역 빌라전문가의 1:1 상담을 통해 현장을 추천받는 것이 좋습니다.

     

◎ 빌라정보통의 결론

     

채 씨와 같이 허위매물에 속아 집을 보러나갔다가 시간을 낭비하고 마음에 상처를 남긴 채 허탈하게 집으로 돌아오는 일들이 빈번히 일어나고 있습니다.

      

인터넷 사이트의 불확실한 정보와 허위 가격만 보고 집을 보러 나섰다가는 자신의 조건과 상황에 맞는 매물을 실제로 찾기는 매우 힘듭니다. 사이트에서 본 가격과는 다른 가격의 매물만 있다는 말을 듣게 됩니다.

     

혹은 가격이 저렴한 불법 매물을 소개받아 덜컥 계약하게 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 때 매수인은 계약서상의 내용을 이행해야 할 의무가 생기므로 막대한 금전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신축빌라 중개업체 중 정식 부동산 등록 업체를 선택해야 하고 지역별 빌라전문가가 있고 명확한 정보가 게시돼 있는 업체, 고객의 편에서 중개서비스를 진행하는 업체를 선정해야 합니다.

     

믿을 수 있는 빌라전문가가 검증한 추천 현장들을 둘러보고 신축빌라 분양 계약을 이룬다면 성공적인 ‘내 집 마련’이 가능하고, 매매 후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에 있어서도 확실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축빌라 소통 공간 빌라정보통 바로가기   

작가의 이전글 용도지역이란 무엇일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