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빌라정보통 May 14. 2019

경기도 안양시 부동산 개발호재

호재 Big 4가 있는 안양시!

오늘 빌통의 꼼꼼지역 강의는 큰 호재 4가지를 품고 있는 안양시 편인데요. 안양시 하면 풍부한 녹지공간에 학군은 물론 유명한 평촌 학원가까지 자리해 이미 자녀교육을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인기 있는 지역입니다.


거기에 큰 호재도 있어 앞으로가 더욱 기대가 되는 곳이기도 하니 이번 지역정보를 잘 보시고 좋은 정보 얻어가시면 좋겠습니다.


그럼 우선 안양시와 접근성이 좋은 지역과 녹지환경, 교통환경 등 지리적 입지분석 먼저 해볼 건데요.

위의 서울경기권 지도를 보면 안양시 옆이 서울로 당연 접근성이 좋고, 성남으로도 이동이 용이한 입지에 있어 서울, 성남 생활권 분들이 많이 찾으시는 지역입니다.

행정동을 살펴보면, 안양시는 아주 단조롭습니다. 만안구와 동안구 두 개로 나누어져 있는데, 만안구는 녹지공간이 풍부하고 동안구는 학군 등 생활권이 발달된 지역이라 할 수 있습니다.

녹지 환경을 보면 넓은 운동장을 갖춘 석수체육공원과 산책로를 갖춘 삼덕공원, 병목안시민공원, 공기 좋은 관악산림욕장은 물론 학운공원, 중앙공원, 호계근린공원 등 크고 작은 공원들이 다수 자리하고 있어 휴식을 취하며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다음은 안양시의 주요 편의시설입니다. 큰 대형마트는 이마트 안양점과 평촌점으로 역시 동안구에 위치해 있고, 만안구 쪽으로는 박달시장과 남부시장, 중앙시장 등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다음 학군을 살펴보면, 만안구에는 약 26개, 동안구 쪽에는 49개로 생활권이 발전된 동안구 쪽으로 밀집되어 있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학군은 아무래도 동안구의 범계, 평촌역 인근 지역으로 밀집되어 있는데요. 그래서 그런지 이쪽엔 사교육도 꽤 발달되어 있습니다.

아이들 교육을 생각하면 또 중요한 것이 사교육인데요. 안양시하면 사교육의 메카~ 평촌학원가가 동안구 범계역 인근 학원가사거리 라인으로 형성되어 있어 자녀 교육 걱정하시는 어머님들에게 유명한 곳입니다.

그럼 이번에는 녹지, 교육환경 만큼이나 중요한 교통환경을 알아보겠습니다. 안양시는 국철1호선과, 4호선이 지나고 있습니다. 위에 빨갛게 표시해둔 곳이 바로 안양시의 지하철역인데요.


보시면 4호선을 따라 아래로는 금정, 위로는 사당과 연결되어 있어 교대, 강남까지 이동이 편리하고, 국철 1호선을 이용하면 위로는 광명은 물론 가산디지털단지까지 환승 없이 이동이 가능합니다. 아래로 이동하면 수원까지도 한번에 이동이 가능합니다. 수원에서 환승하면 분당까지도 이동이 수월하겠죠.

또 경인고속도로와 서울 외곽순환도로가 안양시 위아래로 지나고 있어 광명 인천으로는 물론  판교 성남, 서울로의 이동이 용이합니다.


거기에 월곶-판교선과 금정역 GTX 개통을 앞두고 있어 더욱 빠르게 서울로의 진입이 가능해진다고 합니다.

첫 번째로 약 5만 6309㎡ 규모의 행정복합업무타운 사업, 두 번째로 354만㎡의 박달테크노밸리 사업, 세 번째로 수도권 남부광역 교통망 확대사업인 월곶-판교선, 마지막으로 네 번째는 일반 지하철보다 무려 3~4배나 빠른 속도를 자랑하게 될 금정역 GTX 노선입니다.


이 세 가지 큰 호재로 일자리 창출효과는 물론 13조 원 이상의 경제효과, 거기에 서울로의 접근성도 용이해져 주목을 한몸에 받고 있는 안양시입니다. 그럼 하나하나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안양시의 첫 번째 호재인 행정복합업무타운의 위치를 살펴보면, 옛 농림축산검역본부 부지에 들어설 예정으로, 완공은 2024년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5만㎡ 이상의 규모이며, 노인종합 보건 복지관과 만안구청사, 복합체육센터가 들어갈 예정입니다.


또 복합개발용지를 따로 구역을 나누어 첨단 IT기업 등으로 구성된 지식산업단지로 사용될 계획이라고 해, 행정복합타운 조성으로 인해 경제기대효과만 5,000억여원으로 안양시의 경제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어지고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두 번째 호재인 박달동 테크노밸리 조성으로 약 13조 원의 경제효과와 16만 5천 명의 일자리 창출 효과도 기대되며 더욱 안양시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위치를 살펴보면 박달동 노루페인트 일원에 만들어지며, 2025년까지 유리한 광역교통망을 연계한 첨단산업 및 주거단지 복합타운을 조성할거라고 합니다.     

이렇게 행정복합타운부터 테크노밸리까지 어마어마하게 조성되다 보면 당연, 인구유입률도 올라갈 테니 자연히 교통도 발전하지 않을 수가 없겠죠.

안양시를 통과하는 월곶-판교선도 위 두 가지 조성사업이 완공되는 시점인 2024년에 개통예정이라고 합니다. 이 월곶-판교 복선전철은 시흥, 월곶, 만안구부터 성수동, 안양동 일대를 거치는 루트로 이것만 해도 교통망이 크게 개선된 셈인데요. 여기에 박달역, 비산역 등의 지하철 조성은 물론, 광역버스 신설노선 공약도 언급되어져 안양시 교통망에 대한 기대감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거기에 마지막 호재인 금정역 GTX 노선 개통도 앞두고 있어 안양시에 대한 관심이 더욱 몰리고 있습니다.

금정역에 개통예정인 GTX-C 노선은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일반 지하철보다 3~4배 빠른 속도로 이제 강남까지 불과 14분대로 이동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며, 수도권 동북부 및 남부지역 광역교통 여건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안양시는 참 심플하게 두 지역으로 구분되어 있어 신축빌라 분포소개도 간단한데요. 만안구는 41개, 동안구에는 11개로 신축빌라가 분포되어 있습니다.


시세는 2룸 기준 평균 2억천만 원 3룸 기준 2억9천만 원으로 거래되고 있으며, 실입주금 평균시세의 약 50%인 2룸 약5천만 원, 3룸8천만 원에 거래되어 있습니다.


안양시는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다양한 호재로 날로 분양가가 오르고 있으니 하루라도 먼저 보시고 선점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신축빌라 소통 공간 빌라정보통 바로가기 

작가의 이전글 ‘신축빌라 분양 소송’으로 인한 분양 피해 사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