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빌라정보통 Nov 23. 2019

김포시 부동산 개발호재 떳다

김포시 부동산이 날로 뜨거운 감자로 급부상


오늘은 여가생활의 천국, 김포시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사실 '여가생활의 천국'이라고 표현했지만, 김포는 교통의 요지라는 말이 더욱 어울린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그만큼 김포시는 엄청난 교통 호재가 기다리고 있는 지역입니다.


따라서 오늘은 김포의 지리적입지와 앞으로의 호재, 이와 연관된 신축빌라 분포 현황과 시세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보겠습니다.



김포는 강서구 바로 옆에 있는 지역으로, 서울과 가까운 경기권 베드타운을 떠올릴 때 많은 분들이 가장 먼저 떠올리게 되는 지역 중 하나였습니다.  


하지만 서울과 바로 맞닿아있다는 장점에 비해, 서울까지 연결되는 지하철 노선이 없어 '교통편이 열악한 지역'이라는 인식이 강한 것도 사실이었는데요.


만약 강서구에 직장을 두고 계시거나, 5호선이나 9호선 라인을 이용해 출퇴근 하신다면 이제 김포를 꼭 주목해야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먼저 김포시의 법정동과 행정동을 살펴보겠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익숙한 '김포공항'이 위치한 고촌읍이 있고, 그 옆으로 김포시청과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있는 사우동과 풍무동이 자리하고 있는데요. 사우동과 풍무동 옆, 즉 양촌읍까지는 서울과의 접근성이 좋아서 버스와 자차를 이용해 서울로 출퇴근하시는 분들이 많이 거주하는 양상입니다.


반면 양촌읍을 기준으로 서울 반대편 지역들, 즉 월곶면이나 하성면, 통진읍 등의 지역으로 가게되면 서울로 출퇴근하시는 분들의 비중은 급격히 줄어듭니다. 이 지역들의 경우 대부분 그 지역에서 태어나 쭉 거주해온 토박이 주민들의 비중이 높은 편입니다.


이처럼 양촌읍을 기준으로 상대적으로 새로 유입된 젊은 인구 비중이 높은 사우동, 풍무동 등의 지역에 각종 편의시설들이 몰려있는 양상을 보여줍니다.



김포시에는 총 두개의 홈플러스가 있습니다. 북변동에 위치한 김포점과 서울과의 접근성이 좋은 풍무점을 들 수 있는데요. 풍무점은 특히 서울과의 접근성이 좋은 위치에 자리하고 있죠. 여기에 최근 새롭게 오픈한 창고형마트 이마트 트레이더스까지, 다양한 편의시설들이 대부분 서울과 가까운 김포 지역에 밀집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는 그만큼 김포내 특정 지역들의 인구 밀도가 높고, 왕래가 많다는 의미로도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김포에는 크고 작은 공원을 비롯해 가족들과 함께 여가를 즐길 수 있는 박물관, 전시관이 참 많습니다. 이번 브런치의 주제인 '여가생활의 천국'이라는 말이 어울리는 지역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박물관이나 전시관 등의 실내시설 외에도 야외에서 레포츠를 즐길 수 있는 휴양시설들이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인 한강오토캠핑장을 비롯해, 김포 내에는 의외로 많은 캠핑장들이 마련되어 시민들의 여유로운 여가 생활을 도와줍니다.



이번 브런치에서 가장 주의깊게 다루고 싶은 주제, 바로 김포시의 교통 호재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현재 김포와 다른 지역들을 이어주는 주요 교통망으로는 올림픽대로와 서울외곽순환도로, 얼마전 개통한 인천-김포간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를 들 수 있는데요. 앞으로는 여기에 김포도시철도가 추가될 예정입니다.


사실 김포도시철도는 2018년 7월 개통 예정이었지만, 2019년 7월로 개통이 1년 가량 연기된 노선인데요. 얼마 전 시범운영을 마쳤지만 소음과 진동 문제로 다시 한번 개통이 미뤄지면서, 올 11월 혹은 12월 중 개통을 목표로 보수 작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마저도 내년으로 또 한번 연기될 수 있기에, 정확한 개통 시기는 조금 더 지켜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개통 전 수차례 진통을 겪고 있지만 언젠가는 완공될 김포도시철도는 김포공항역으로 이어지는 노선입니다. 서울과의 접근성이 과거와는 비교가 안될만큼 개선될 전망인데요. 김포공항역은 5호선을 비롯해, 황금노선으로 불리우는 9호선과도 이어지는 역입니다. 김포도시철도가 완공된 후에는 무려 4개의 지하철 노선이 연결될 예정인데요.


우리나라에서 4개 노선이 통과하는 지하철역은 찾아보기 어려운만큼, 사통팔달의 입지이자 교통의 중심지라 부르기에도 손색 없겠습니다.



통진읍은 김포 안에서 가장 많은 빌라 분포도를 보이지만 대부분 분양이 모두 완료되고, 현재로서는 사우동과 풍무동 지역의 현장들이 10군데 가량 남아있는 상황입니다.


'서울과의 접근성이 좋은 김포'와 '서울과의 접근성이 떨어지는 김포'를 나누는 기준은 '도시철도'가 될 것이고, 이 도시철도는  양촌읍을 기준으로 끊기기에, 양촌읍을 기준으로 확연한 시세 차이가 난다는 점도 미리 알아두면 좋겠습니다.


시세는 3룸 기준으로 적게는 5천에서 많게는 1억까지 큰 차이를 보여주는데요. 김포라고 해서 모두 같은 김포는 아니라는 말을 다시 한번 실감하게 됩니다. 쓰리룸의 시세는 2억원대로 2억 미만의 쓰리룸은 이제 김포에서 찾기 어려워진 상황이지만, 김포 윗쪽, 즉 서울과의 접근성이 아쉬운 지역에서는 2억 미만의 쓰리룸 신축을 더러 찾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교통 좋은 김포 지역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봤는데요. 아직은 도시철도가 완공되지 않아 심도 깊은 이야기를 나누기에는 다소 한계가 있었습니다. 추후 김포 도시철도가 개통된 뒤, 조금 더 심도깊은 이야기를 들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축빌라 소통 공간 빌라정보통 바로가기

작가의 이전글 Season 4 신축빌라 사? 말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