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빌라정보통 Mar 22. 2020

경기도 의정부시 부동산개발호재 GTX-C빅데이터 2부

서울과의 접근성이 점점 가까워진다.

의정부시의 신축빌라 분포도와 시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지역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이 많은 지역입니다. 지도를 보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의정부시 지역 전체를 본다면 우측은 단지형 아파트들이 밀집해 있는 민락지구이고, 실질적으로 신축빌라는 1호선 라인을 따라 밀집해 있습니다.


2년 전 의정부시 부동산 강좌와 비교해 본다면 아무래도 서울과 가까운 호원동에 수요층이 많고 공급량과 거래량이 꾸준했는데, 최근에는 의정부역을 중심으로 상업지역 내에 고층형 빌라들이 많이 생기면서 현장 수 자체도 차이가 나고 있습니다.


GTX-C 영향과 고층형 오피스텔에 대한 거부감이 사라지면서 상업지구가 있는 의정부역 주변에 현장 수가 많아졌습니다. 지도상에는 호원동에 6개, 의정부동에 35개 현장이 있다고 되어 있는데요. 이 중에 잔여세대가 있을 수 있지만 현장 1개당 100세대가 넘어가는 고층형이 대부분이다 보니 타입, 층 등으로 현장 수를 비교해 보면 대부분의 현장들이 의정부동 쪽에 밀집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가능동은 시세가 저렴하다는 느낌은 크게 들지 않지만 상대적으로 면적이 넓은 타입들을 볼 수 있는 지역입니다. 다만 의정부동에서 끊기는 급행노선 1호선 가능역부터는 노선도 줄기 때문에 보통은 의정부동까지 끊어서 보는 경우가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시세는 2룸과 3룸으로만 구분해 놓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요건에 따라 시세는 달라집니다. 시세로만 보면 2룸은 1억 중반~1억 후반, 3룸은 1억 후반~2억 중반이라 체감상으로는 저렴하다는 느낌이 들지 않지만 크기를 보면 생각이 달라지실 겁니다. 동일 금액이라고 하더라도 실면적이 3평 이상 차이가 나니까 체감상으로 느껴지는 면적은 만족감이 높은 지역입니다.


실입주금이 적게 들어가는데요. 의정부시 아래로 보면 도봉구인데, 서울 지역으로 편입이 되어 있는 지역들은 대출규제지역이니까 상대적으로 내가 가진 실입주금이 넉넉하지 않다면 의정부시 지역을 보시는 것도 또 하나의 방법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하철 노선도에 따른 신축빌라 분포도를 그림으로 나타내 봤는데요. 1호선 라인만 봐도 이해하기 쉽습니다. 맨 아래쪽부터 올라가면 서울 인접성이 제일 좋은 망월사역, 호원동 주변에 있는 현장들인데, 현장 수가 3곳 정도입니다. 아무래도 역접근성이 좋은 현장들로 2년 전에 비해서는 매물양이 많이 줄었습니다.


상대적으로 의정부역 주변에 현장 수가 증가해 역세권으로는 대략 12곳의 현장을 보실 수 있습니다. 12곳의 현장 수를 가지고 있지만 고층형으로 여러 타입을 가지고 있어 볼 수 있는 매물들은 굉장히 많습니다. 건물 하나하나마다 볼 수 있는 타입이 다양하기 때문에 의정부역 중심 쪽으로 보더라도 4~5시간 정도는 금방 갑니다.

  

의정부역 주변의 현장들은 다양하고 가성비가 좋습니다. 인테리어적인 부분 외에도 추천드릴 현장이 많은 곳입니다. 가능동 같은 경우는 가능역 역세권 현장보다는 뒤쪽 주택가에 면적이 넓은 3룸 타입이 많습니다. 경전철 라인에도 현장들이 있는데, 거래량이 많은 지역은 1호선 라인에 있기 때문에 1호선 라인으로 많은 추천을 드리고 있습니다. 1호선 라인으로 내 집 마련 기점을 두셔야 의정부시에서 내 집 마련에 실패하지 않을 수 있다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신축빌라 소통 공간 빌라정보통 바로가기

작가의 이전글 서울시 서대문구 부동산 개발호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