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ordinary jin Jul 05. 2024

4. 주말부부 청산, 이제 행복할 일만 남은 거지?

굿바이, 대전. 이제 새 보금자리로.

10년 넘은 대전살이를 정리하고 남편이 있는 도시로 이사를 왔다. 나 여기서 얼마나 살려나? 

남편의 고향이자 남편의 직장이 있는 경기 남부의 소도시. 남편에겐 무척 익숙하고 편안한 도시. 하지만 나는 이곳에 정착하고 싶지 않았다. 수도권이지만 대학병원이나 문화생활을 할 만한 미술관이나 박물관이 없는 이곳. 지방인 대전보다 인프라가 부족한 더 지방 같은 곳. 나 아는 사람 하나 없는 낯선 곳. 내 커리어, 내 시간들 다 포기하고 온 곳이 그저 그런 환경의 이 도시라면. 남편은 회사가 다른 곳으로 이전할 수 있다고 했지만 그게 언제일지는 불투명하다고 했다. 어쨌든 언젠가는 이전한다고 하니, 나는 다만 그때가 아이의 긴 학교생활이 안정되기 전이었으면 싶었다. 전학을 오고 가는 환경을 아이들에게 만들어주고 싶지 않았기 때문이다. 2년 뒤를 기약하며 아니, 조금 더 양보해서 4년쯤 후에 다른 지역으로 옮길 수 있으면 좋겠다. 그때의 나는 이렇게만 긍정적으로 생각했다. 


새로 이사한 집에서 10분 거리에 시어머니 댁이 있었다. 우리 가족이 합치기 전까지 남편이 살았던 집. 

남편이 코 밑 거무스름한 중학생 시절부터 불과 얼마 전까지 살았던 집. 시어머니가 불편한 것은 아니다. 시어머니는 우리에게 뭔가를 바라시는 분이 아니며, 오히려 뭐 더 챙겨줄 것이 없나 늘 우리의 양손 가득 뭔가를 쥐어 주시는 분이다. 계절마다 과일과 채소를 박스 채로 보내주시고 쌀이며 온갖 양념들, 반찬들, 일반 생필품까지 계속 주신다. 아마 자식들을 다 출가시켰지만 오히려 어머님 생활비는 세 배로 늘어났을 것이다. 또 시어머니는 굉장히 바쁘시다. 건강을 위해 매일 정기적으로 운동을 하시며, 주말은 늘 모임과 약속으로 꽉 차 있다. 그러니까 우리가 이곳으로 이사 왔어도 우리를 자주 부를 분이 아니시란 얘기다. 혹시 부르신다고 해도 식탁 한가득 차려 우리를 먹이시려 하지, 절대 우리에게 무언가를 바라시지 않는다.


이제 우리는 이 이사로 보통의 가족처럼 저녁이면 모두 둘러앉아 밥을 먹을 수 있을 거고, 아이들은 매일 아빠 얼굴을 보면서 대화할 수 있으며, 남편은 육아에 더 많이 참여할 수 있고 더 이상 남편과 나는 무분별한 신경전을 하지 않을 거라고 기대했다. 물론 기대의 바탕엔 이곳에서 오래 살지는 않을 거라는 믿음이 있었다.


작가의 이전글 3. 내가 돈까지 벌어야 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