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쟤쟤 May 06. 2023

인생에는 낭만이 필요해

멕시코 여행 후, 복직 2일 전 하는 회고




여행을 마친 후 4월 말 한국에 입국하니 복직까지는 2주 정도 남은 상태였다. 멕시코 여행은 내 인생의 터닝포인트이자 쉼표가 되었기에 그 시기의 여행기를 글이나 영상으로 남겨야겠다고 다짐했고, 여행 후의 마음가짐과 살아가는 태도가 훨씬 중요하다고 생각했기에 그때의 다짐을 잊지 않기 위해 하루에 한 편씩 글로 여행기를 써내려갔다. 


갑자기 휴직 후 어쩌다 멕시코 여행을 하며 깨달은 점은 2가지가 있다.


첫째. 현생과 떨어진 곳에 있다 보니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싫어하는지는 알 수 없어도, 적어도 내 삶의 방향성에 대해서는 정립할 수 있었다. 나는 생각보다 나의 자유를 중시하는 사람이고, 내가 오로지 내 것을 일궈내면서 성장하는 것을 즐기는 사람이다. 회사는 사실 이것과는 거리가 멀었다. 나름 자유로운 회사에 들어왔지만 회사는 회사였고, 4년간 2번의 이직을 했을 정도로 맞는 회사를 찾아 떠났으나 이쯤 되면 내 본성이 회사랑 맞지 않는 것이었다.


나는 일하는 것에 가치를 두는 사람이었고, 그 간극 사이에서 주도적으로 일을 해보려다가 결국 번아웃이 와 일을 내던진 상태에서 휴직을 했기 때문에 새로운 일하는 방식이 필요했다. 원래 업무인 기획을 할 지, 학교 전공을 살릴지, 프리랜서를 할 지 사업을 할 지 등 고민은 많지만 지금은 휴직 중이기 때문에 우선 자유를 즐기고, 복직한 후 어떤 방식으로 일을 할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생각할 예정이다. 



두번째로, 인생에는 낭만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한국에서 내가 원하는 게 뭔지 모르고 내가 힘든지 즐거운지 감각 자체가 마비된 느낌이었다. 현생에서 한 발짝 떨어져 지구 반대편의 멕시코에 오니 온전히 내 모든 감각이 다시 열리는 느낌이었다. 한국에서는 사회적 분위기와 나의 기질로 인해 쫓기듯이 살아왔다면, 멕시코에서는 온갖 강박관념에서 해방되어 모든 걸 온전히 즐길 수 있었다. 


타지에 아무 걱정 없이 한 달 동안 돌아다녀보니, 내가 너무 나 자신한테 엄격했다는 점을 깨달았다. 아침 7시에 일어나 8시에 운동을 가고, 10시부터 저녁 8~10시까지 일하다가 집에 돌아와서 12시에 잠드는 삶. "생각해보면 사람은 기계가 아닌데, 왜 이렇게 살았을까."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멕시코에서 여행을 하면서, 극단적으로 효율성을 추구했던 내 삶에 회의감이 많이 들었다. 


인생에는 낭만이 필요하다. 효율적이지 않더라도 나에게 만족감을 줄 수 있는 행동이 있다면 해야 한다. 여행과 같이 돈이 많이 드는 걸 할 필요도 없다. 퇴근 중 길을 가다가 보이는 노을에도 행복감을 느낄 정도로 마음에 여유가 있어야 하며, 점심식사를 하며 먹는 음식의 맛을 온전히 느낄 수 있을 정도로 소소한 것에서 오는 감정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멕시코의 기억이 환상적으로 남아있는 이유도 이런 소소한 만족감을 누릴 수 있었기 때문 아닐까 생각한다.


객관적으로 볼 때 복직을 하고 내 삶의 외형은 그리 달라지지 않을 것이다. 아침에 일어나서 출근을 하고 일을 하다가 퇴근을 한 후 적당히 지내다가 자는 삶. 그럼에도 일상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마음가짐은 조금이나마 달라져 있을 거란 기대감을 가져본다.



Hasta luego mexico!
이전 17화 마지막인 만큼 빡세고 화려하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