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다양한 코스메틱브랜드와 협업을 했던 한해이다. 원하면 이루어진다고 감사하게도 많은 기회가 만들어졌다. 그 중에 대표 브랜드는 D'alba인데 올해 2건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다.
크리마스 특별상품이 카카오선물하기에서 판매를 하게 되었고 마케팅을 위한 콘텐츠가 필요한 상황여서 우리 회사(준토)에 프로젝트를 맡겨 주셨다.
기획은 시작점은?
처음에는 펠트로 작은 인형의 영상을 광고주측에서 제안을 해주면서 시작되었다. 작은 인형들이 움직이면 얼마나 귀여울까? 라는 이야기를 감독님과 논의하면서 노란옷을 입은 작은 산타 요정이 탄생하게 되었다. 모티브가 된 이미지다.
캐릭터 컨셉 디자인
우리는 AI팀을 보유하고 있어서 원하는 컨셉들은 빠르게 AI로 만들어 볼 수 있다. 약 50장의 이미지를 생성해봤고 그 중에서 가장 우리가 원하는 모습과 근접한 산타 이미지가 선택했다.
몸의 형태와 수염의 형태, 얼굴표정을 분리해서 디테일한 컨셉을 결정한다.
3D캐릭터 디자인
처음에는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을 고려했었다. 실제로 스톰모션 애니메이터 전문가도 섭외를 해 놓았었고
아트팀에서 캐릭터 샘플도 만들었다. 하지만 촬영을 1주일 앞두고 캐릭터를 3D로 제작하는 방식으로 변경했다. 그 이유는 두 가지였는데,
1. 캐릭터의 앙증만은 크기로 구현하려면 3D가 용이했고
2. 디테일한 생동감 있는 애니메이션으로 구현하기 위해서 선택한 부분이다.
첫번째는 실제로 만든 더미 인형
두번째는 3D로 만든 인형
촬영장의 분위기
촬영장에서 디테일한 바닥을 표현하기 위해서 인공 눈가루를 준비해서 바닥 셋팅을 했다.
인공눈가루는 보기에는 이쁘지만 미세플라스틱으로 되어 있어서 뒷정리하는게 손이 많이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