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은 Apr 01. 2019

거울

요즘의 나는 거울을 정말이지 자주 본다.


거울을 보면서 나의 얼굴을 점검한다.


눈을 본다. 마음을 읽는다.


오늘의 일을 복기한다. 정신을 차리기도 하고, 더 나만의 공간으로 빠져들기도 한다. 


가아 끔 사색도 한다.


전에는 자책을 많이 하는 습관이 있었다.


요즘은 자책을 하려 하면 얼른 내 마음을 말린다. 다른 사람은 어차피 내가 이런 일로 원망스러워한다는 거 모를 테니깐, 얼른 나의 마음을 잠재운다.


후회 없이 살고 싶다.


그러나 삶에는 후회를 할 수밖에 없다. 모든 선택은 A와 B 사이에서 조금 더 마음이 기우는 곳을 택하는 거니깐, 그러니 나는 돌아가도 아마 똑같은 결정을 할 것이다. 나란 인간은 아무리 그 시점으로 돌아간다 해도 여전히 똑같은 사람일 테니깐. 


어느 러시아의 소설이 떠오른다. 자꾸 본인의 선택에 후회를 하는 주인공은 마법사(?)를 찾아가서 인생의 저 순간으로 나를 보내주십사, 소원을 빈다. 마법사는 그 주인공의 소원을 이루어주지만,


주인공은 그 순간으로 돌아가도 여전히 똑같은 선택을 반복한다. 


나도 마찬가지다. 나는 언제든 인생의 어느 순간으로 돌아가도 모든 결정에 있어 똑같은 선택을 하리라. 나란 인간의 사고방식 회로는 언제나 같으니깐. 그렇기 때문에 내가 해 온 인생의 결정을 그냥 받아들인다. 


지금의 나를 다독이는 쪽이 낫다. 지난 나를 꾸짖는 것보단, 현재의 나를 다독인다. 


"그럴 수밖에 없었어. 뭐 지금 와서 어쩔 거야." 


그렇기 때문에 울적해 있다가도 거울에 비친 나를 보며 다시 웃는다. 그렇다고 억지로 웃고 싶은 건 아니다. 그렇지만 웃는다. 아무리 마음이 다친 날도, 집에 돌아와 강아지를 보면 금세 기분이 좋아진다. 고맙다. 




말인즉슨, 난 우리 집 전신 거울을 자주 보고, 김윤아의 노래를 자주 듣고, 알랭드보통의 책을 읽고, 나의 마음을 돌아본다. 


나의 과거를 돌아본다. 과거를 다독이며 나의 지금 이 순간을 어찌 되었든 잘 여겨보려고 한다. 


가끔 미래를 상상한다. 그렇지만 미래는 미래다. 

일단은 지금을 잘 이겨내야 나의 꿈꾸는 미래도 있는거야. 

잘 해보자. 

작가의 이전글 순례길 단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