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글밭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세중 Oct 01. 2019

황당한 오류

세계 공항 데이터베이스에 인천공항은 없고 춘천, 경주, 전주에 공항이..

세계의 공항에 대해 알고 싶어 그런 정보를 알려주는 앱이 없나 살펴보았다.

여러 앱이 나와 있었다.

그 중의 하나를 골라 깔았다.


무엇보다 지도 위에 공항이 표시돼 있어 한눈에 어느 지역에 공항이 있는지 알 수 있어 좋았다.

괜찮은 앱이라 생각하고 은근히 만족하고 있었는데

만족은 어느 순간 삽시간에 날아가 버렸다.


한국의 공항이 어떻게 돼 있나 알아보기 위해 

지도를 한국에 맞추어 놓고 보니 실로 가관이었다.


지금 군용공항을 제외하면 한국의 민간공항은 15개다.

그리고 그 15개 중에서 규모나 명성 등에서 압도적인 공항은 말할 것도 없이 인천국제공항이다.


그런데 이 앱에는 인천국제공항이 표시돼 있지 않았다.

다른 모든 공항이 없더라도 인천국제공항만큼은 있어야 할텐데

인천국제공항은 없고 별 희한한 공항이 다 표시돼 있었다.


목포공항, 속초공항은 폐쇄된 지 오래인데 표시돼 있는가 하면

춘천, 진해, 경주, 전주에도 공항이 표시돼 있었다.

강릉이나 오산, 평택의 공항은 군용이거나 미군 전용이고...


한마디로 부실하기 그지없는 정보였다.

어디 이런 오류가 한국에만 있겠는가.

다른 나라의 공항 정보도 오류가 그득하지 않겠는가.


살펴보니 이 앱을 만든 회사는 스페인에 있었다.

다운로드 횟수가 '1천 이상'이었는데 그 정도면 매우 낮은 수치다.


다운로드 횟수가 적은 데는 다 이유가 있는 건데

그걸 확인 않고 다운받은 내 잘못이 크다.


인터넷은 정보의 보고이기도 하면서 쓰레기더미이기도 한 거 같다.

보물을 고르느냐 쓰레기를 고르느냐는 내게 맡겨져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돼짓값? 솟값?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