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면산은 관악산의 동쪽에 있는 해발 293m의 산이다. 우면산 남쪽에는 좀 떨어진 곳에 청계산이 있다. 우면산 동쪽으로는 구룡산과 대모산이 있다.
우면산에 둘레길이 있다. 서울둘레길의 일부이다. 서울둘레길 4코스가 수서역에서 사당역까지인데 우면산둘레길은 4코스 중 한 부분이다. 우면산의 정상은 군 기지로 출입금지구역이어서 우면산은 둘레길을 통해 둘러볼 수 있다. 우면산 정상보다 낮은 곳에 소망탑이 있다.
우면산둘레길은 예술의전당 뒤편을 지난다. 그러니까 둘레길은 우면산은 북쪽 사면에 나 있다. 그쪽에 예술의전당, 국립국악원 외에 서울특별시인재개발원,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수원 같은 기관들이 있고 대성사, 보덕사 등의 사찰이 있다.
우면산 북쪽 사면에 울창한 숲이 있다. 소나무, 전나무 등이 빽빽히 들어차 있다. 대성사를 지나면 둘레길은 무척 넓고 평탄하다. 그러다 갑자기 가팔라지고 고개를 넘으면 깊은 산속에 들어온 느낌이다. 성산약수터에서는 남태령역으로 빠지는 갈림길이 있다.
우면산둘레길에서는 북쪽으로 남산이 눈에 들어오고 그 너머로 아득히 북한산이 보인다. 길은 넓어졌다 좁아졌다 하고 , 평탄하다가 갑자기 가팔라지기도 한다. 남부순환도로가 가까이 있어 차들이 뿜어내는 굉음이 제법 들린다. 하지만 울창한 숲이 소음을 상쇄하고도 남는다. 서울 강남에 훌륭한 숲길이 있다.
(202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