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글다듬기] 보조사 남용 말아야

by 김세중

보조사 남용 말아야


온실가스 감축 노력은 현재의 인류와 다가올 미래세대의 안전을 위해서 필요하다.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는 능력, 에너지 절약 기술 확보는 산업경쟁력이기도 하다. 거꾸로 가는 미국을 보며 안이하게 대응했다가는 자칫 치열한 국제경쟁에서 뒤처질 수도 있음을 우리 명심해야 한다.

0603 ㅈ일보


첫 문장인 '온실가스 감축 노력은 현재의 인류와 다가올 미래세대의 안전을 위해서 필요하다.'에서 '위해서도'에 보조사 '도'가 쓰였는데 '도'가 쓰이려면 '현재의 인류와 다가올 미래세대의 안전' 외에 다른 필요성이 언급되어 있어야 한다. 그러나 위 문장 앞에는 그런 내용이 없다. 그렇다면 '위해서'의 ''는 필요없는데도 쓰인 셈이다. 따라서 그냥 '현재의 인류와 다가올 미래세대의 안전을 위해서'라고만 하거나 아니면 '현재의 인류만이 아니라 다가올 미래세대의 안전을 위해서도'라고 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 문장에서 '우리도' 또한 명심해야 할 다른 누가 없다면 쓰일 필요가 없다.


온실가스 감축 노력은 현재의 인류와 다가올 미래세대의 안전을 위해서 필요하다.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는 능력, 에너지 절약 기술 확보는 산업경쟁력이기도 하다. 거꾸로 가는 미국을 보며 안이하게 대응했다가는 자칫 치열한 국제경쟁에서 뒤처질 수도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글다듬기]  과도한 생략은 독자에게 부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