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글다듬기] 품격 있는 단어 사용

by 김세중

조사 바로 쓰기


이런 흠 때문에 국방장관으로 자격이 있느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데 여당은 거꾸로 자료 출처를 문제 삼았다.

0701 ㅈ일보


'국방장관으로 자격이 있느냐는'은 대화에서는 곧잘 쓰이기도 하지만 글말에서는 일반적이지 않다. '으로' 없이 '국방장관 자격이 있느냐'이라 하든지 '국방장관으로서의 자격이 있느냐는'이라고 해야 한다. 신문 사설은 논설문으로서 품위를 갖추어야 한다. 유행에 휩쓸려서는 안 될 것이다.


이런 흠 때문에 국방장관 자격이 있느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데 여당은 거꾸로 자료 출처를 문제 삼았다.



품격 있는 단어 사용


자신들이 야당 하던 시절에는 그토록 공익 제보자를 치켜세우더니 완전 다른 태도다.

0701 ㅈ일보


'완전 다른 태도'라고 했는데 '완전'을 형용사 '다른'을 꾸미는 부사로 사용했다. '완전'을 부사로 사용하는 것은 원래 없던 용법이었는데 최근 들어 부쩍 회화에서 사용되는 추세다. 언어는 변하기 마련이니 '완전'이 부사 용법을 가질 수도 있다. 그러나 아직은 논설문과 같은 글말에서 쓰일 정도로까지 정착했다고 볼 수는 없다. '완전'라고 하거나 '전혀', '아주' 같은 말을 쓰는 것이 바람직하다. 논설문에서는 품격 있는 단어를 사용할 필요가 있다.


자신들이 야당 하던 시절에는 그토록 공익 제보자를 치켜세우더니 완전히 다른 태도다.



띄어쓰기 바로 하기


연예인들도 음주운전 사실이 적발되면 수년간 활동을 중단하고 자숙하거나 아예 은퇴를 하기까지 한다. 그런데도 공직 중의 공직인 장관에 음주운전 경력자의 임명을 강행한다는 것은 청와대가 오히려 음주운전 범죄를 대수롭지 않게 여긴다는 걸 증명할 뿐이다.

0701 ㅈ일보


'그런데도'는 한 단어가 아니다. 형용사 '그렇다'의 관형형인 '그런'이 의존명사 '데'를 꾸미고 '데'에 조사 '도'가 붙은 구조다. 의존명사는 앞에 오는 말과 띄어써야 하니 '그런 데도'라고 해야 한다. '그런 데다'를 띄어써야 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그런 데도 공직 중의 공직인 장관에 음주운전 경력자의 임명을 강행한다는 것은 청와대가 오히려 음주운전 범죄를 대수롭지 않게 여긴다는 걸 증명할 뿐이다.

매거진의 이전글[글다듬기]  논지는 둘째, 문장 자체에 오류 없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