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글다듬기] 호응하는 말이 있어야

by 김세중

호응하는 말이 있어야


사람의 왕래가 잦은 장소에서, 몸값을 요구하는 협박 전화도 없이, 납치 2시간 반 만에 살해하고, 목숨의 대가로 얻어낸 돈이 현금인출기에서 빼낸 고작 410만원이란 점에서 경악을 금할 수 없다.

0703 ㅈ일보


'사람의 왕래가 잦은 장소에서'는 조사 '에서' 때문에 그와 호응하는, 행동이나 동작을 뜻하는 말이 나와야 한다. 그러나 '사람의 왕래가 잦은 장소에서'와 호응하는 말은 보이지 않는다. 그 장소에서 무슨 일이 있었다는 것인지가 없다. '납치 2시간 반 만에 살해하고'가 나오는데 납치한 바로 그 장소에서 살해했다면 위 문장은 문제가 없다. 그러나 보도에 따르면 납치는 창원시의 골프연습장 주차장에서 있었고 살해는 고성군의 어느 폐주유소에서 있었다고 한다. 두 장소는 적어도 수십 킬로미터는 떨어져 있다. 그 보도가 맞다면 '장소에서'와 호응하는 말이 '살해하고'일 수 없다. '납치해' 같은 말이 있어야 한다.


사람의 왕래가 잦은 장소에서 납치해, 몸값을 요구하는 협박 전화도 없이 납치 2시간 반 만에 살해하고, 목숨의 대가로 얻어낸 돈이 현금인출기에서 빼낸 고작 410만원이란 점에서 경악을 금할 수 없다.



호응이 이루어져야


은퇴자들이 부동산 임대업에 노후를 맡기고 30, 40대 젊은층까지도 수익형 부동산과 오피스텔 투자를 최고의 재테크로 여기는 것은 정상적인 사회가 아니다.

0703 ㅈ일보


'수익형 부동산과 오피스텔 투자를 최고의 재테크로 여기는 것은 정상적인 사회가 아니다'라고 해도 대개 무슨 뜻인지 파악할 것이다. 그러나 문장을 찬찬히 뜯어보면 제대로 된 문장이 아니다. '여기는 것'이 '정상적인 사회가 아니라' 했는데 '여기는 것'과 '사회'는 의미상 동격일 수 없다. 여기는 것은 행동일 뿐이지 그 자체가 사회는 아니다. 따라서 서로 호응이 이루어지게 하려면 '여기는 사회는 정상적인 사회가 아니다'라고 하든가 '여기는 것은 정상적이지 않다'라고 해야 한다.


은퇴자들이 부동산 임대업에 노후를 맡기고 30, 40대 젊은층까지도 수익형 부동산과 오피스텔 투자를 최고의 재테크로 여기는 사회는 정상적인 사회가 아니다.


은퇴자들이 부동산 임대업에 노후를 맡기고 30, 40대 젊은층까지도 수익형 부동산과 오피스텔 투자를 최고의 재테크로 여기는 것은 정상적이지 않다.

매거진의 이전글[글다듬기]  품격 있는 단어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