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enJoHoie Jul 08. 2017

Dive into UX(0) - UX? UI? HCI?

디자인과 학생이 알려주는 디자인 이야기.

https://youtu.be/h0lB0L1taU8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

HCI는 Human Computer Interaction의 줄임말입니다. 사람과 컴퓨터 사이의 상호작용에 대해 연구하는 분야로 다학제적 학문입니다. 컴퓨터 공학, 응용과학, 수학, 사회학, 심리학, 인지공학, 심리학, 뇌과학 등 많은 학문들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1980년대 초기에 연구가 시작되었고 컴퓨터 공학이 인지 과학과 인간 공학을 포용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1970년대 말까지는 컴퓨터를 다룰 수 있는 사람은 대게 연구자 혹은 컴퓨터에 아주 흥미가 있는 사람들뿐이었지만 1970년대 말, 1980년대 초부터 개인화된 PC의 보급으로 컴퓨터를 사용성(Usability)의 관점에서 바라보면서 태동했습니다. 이때 컴퓨터는 CLI(Command Line Interface)로 우리가 생각하는 DOS 작동 개념이었지만 Xerox PARC에서 Xerox Star Workstation을 출시하면서 GUI(Graphic User Interface)가 시작되었습니다. 이때 WYSIWYG(What-You-See-Is-What-You-Get)라는 용어가 등장하였고 현재 디스플레이 패널을 가진 거의 모든 디바이스의 GUI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직관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Xeros PRAC사의 Star Workstation
Xeros PRAC사의 Star Workstation




UX(User eXperience)

사용자가 제품, 서비스, 시스템을 사용, 체험할 때 느끼는 경험입니다. CX(Customer Experience)와는 다릅니다. 굳이 UE라고 하지 않는 이유는 E는 음가가 없고, 나아가 영어에서 X가 가지는 특수성 때문이라고 합니다. UX가 잘 디자인된 제품, 서비스, 시스템은 사용자들을 만족시키며 그렇지 않은 제품이나 서비스 등은 사용자에게 불편함을 유발합니다. 흔히 UI와 혼동하여 UX/UI 디자이너라고 하는데 사실 UI는 UX의 한 분야일 뿐입니다.(UI는 대게 인터페이스 디자인과 비주얼 디자인을 말합니다). 아래 사진을 첨부합니다. UCD(User Centered Design), 브랜딩(Branding)과도 밀접하게 관련이 있습니다. 유명한 학자들로는 도널드 노먼, 제이콥 닐슨, 피터 메르홀즈 등이 있습니다. 도널드 노먼과 제이콥 닐슨은 닐슨/노먼 그룹으로 유명합니다. UX 디자인 관련된 리서치 방법으로는 Double Diamond Process, Persona, User Journey, Ethnography, Interview, Survey, Field Activity 등 아주 아주 많은 방법이 있습니다. Prototyping을 위한 툴로는 Sketch, Adobe XD, Framer, Origami 등 여러 가지 소프트웨어가 나와있습니다. 대부분이 앱이나 웹 프로토타이핑이긴 하지만요. Prototyping은 다시 Low-fidelity, Mid-Fidelity, High Fidelity로 나뉘며 각각 완성도 수준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사용자들의 경험을 측정하는 데에 결과가 좋은 것은 Low-fidelity라고 합니다. Mid, High로 올라갈수록 사용자들이 제품이나 인터페이스가 편리한가를 생각하기보다는 외관(색, 타이포)등에 대한 평가에 집중하기 때문입니다. UX는 평가가 가능한 요소이며 이를 평가하기 위한 방법들로는 Expert Review(전문가 평가)와 Heuristic evaluation(발견적 평가방법)이 있습니다. Heuristic evaluation는 제이콥 닐슨이 만들었습니다.


UX vs UI
UX 디자인 예시




UI(User Interface)

UI는 크게 GUI와 CLI로 나뉩니다. GUI는 위에서 말한 것처럼 그래픽 기반으로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인터페이스입니다. 아이콘이 바탕화면에 있어 더블 클릭하면 실행되고, 로그인 버튼을 누르면 로그인이 되는 것들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거의 모든 디바이스에서 이를 사용합니다. CLI는 한 번쯤은 들어본 도스를 떠올리시면 됩니다. 쉽게 말해서 디바이스를 다루기 위해서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뜬금없지만 현재 UI에 디자인이 붙은 이유도 Xerox에서 star workstation의 출시 덕분입니다. 그 이전에는 모든 컴퓨터들을 도스처럼 CLI를 사용했지요. (CLI에도 타이포그래피는 필요합니다.) 그래픽과 명령어 중 어떤 것이 일반 사용자가 사용하기 편할까요? 지금 윈도우나 맥을 도스처럼 사용해야 한다면 어떨까요? 이 질문의 답이 현재 대부분의 PC에서 GUI를 사용하는 이유입니다.(사실 CLI도 모든 PC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맥에서 터미널을 쓰는 것처럼요.)


GUI 디자인 예시


UX/UI 디자이너라고 부르는 명칭은 100% 정확한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UI는 UX에 포함되어 있기 떄문입니다. 또한 UX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 중심을 맞추고 있습니다. 사용자의 불편함을 관찰하고, 분석하고 올바른 해답을 찾아내는 것이죠. 그 과정에서 그래픽에 해당하는 부분이 User Interface라고 할 수 있습니다.



GUI : Graphic User Interface

CLI : Command Line Interface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