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뚝이샘 Dec 19. 2018

[초등입학준비] 등교시간, 하교시간, 스케줄관리 꿀팁

초등학교 1학년 등교시간, 하교시간, 시정표, 방과후학교, 스케줄관리팁

입학초기 적응기간 4교시 운영

3월 2일 입학식 이후 부터 약 2주-4주의 기간을 입학초기적응기간이라고 합니다.

말그대로 1학년의 입학초기 적응을 돕기 위한 기간입니다. "우리들은 1학년"과 같은 교재로 학교 소개, 학교 둘러보기등 체험 위주의 교육활동을 통해 학교 생활의 적응을 돕습니다. 이 기간동안 1학년 교육과정운영을 4교시로 계획하지요. 

어떤 학교는 3월 2주까지, 어떤학교는 3월 내내 4교시에요. 학교별 교육과정운영계획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보통 3월까지로 적응기간이 끝나고, 

이후에 정상 시정표는 주3회 5교시, 주2회 4교시입니다. 

제가 근무하는 학교를 예시로 알려드립니다. 

주 3회(화수목) 5교시 후 하교시간 : 1시 40분

주 2회(월금) 4교시 후 하교시간 : 1시 

학교별 시간운영계획을 확인해보셔야 해요. 저학년은 블록수업으로 해서 중간놀이시간을 두는 학교가 꽤 많아요. 점심시간도 조금씩 다르구요. 하교시간도 10-30분가량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공통적인 것은 입학초기 적응기간동안 4교시 후 하교 + 급식 후 하교 라는 점입니다. 보통 입학식 다음날부터 급식이 시작됩니다. 4교시를 하건 5교시를 하건 점심을 먹고 하교합니다. 


등교시간 8시40분-9시사이가 베스트

지역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겠으나 보통 8시 40분에서 - 9시 사이를 등교시간으로 정합니다. 9시 10분부터 1교시 수업을 하는 게 보편적이구요.

제가 근무하는 학교는 9시 등교입니다.

9시 등교라 함은 교실에 9시까지 입실해야 함을 말합니다. 교문 아니고 교실이에요.  8시 40분에서 9시 사이에 오는 게 베스트에요.

너무 일찍도 안돼요. 엄마가 8시에 출근해야 해서, 아이를 7시 30분에 학교를 보내시면 곤란합니다. 그 시간 학교는 세콤으로 잠겨있어요. 선생님도 안계시구요. 인적이 없는 학교는 안전하지 않습니다. 아이들이 많이 오는 8시 40분에서 9시사이에 학교에 도착할 수 있도록 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특히 1학년은 더욱이요. 

하교시간 교문 앞은 인산인해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차이 중의 하나가 하교입니다. 

어린이집과 유치원은 부모가 오지 않으면 아동 혼자 하교시키지 않습니다.

초등학교는 부모가 오지 않더라도 아이가 하교합니다. 

3월 입학초기적응기간동안은 보통 담임선생님이 교문 앞까지 하교지도를 해주십니다. 아이를 픽업나온 보호자로 3월 교문 앞은 인산인해를 이룹니다.  옛날에는 교실 앞에서 기다리셨는데, 이제는 학교에 출입증 없이 들어오는 게 통제되었어요. 모두 교문앞에서 기다리십니다. 3월 한달간은 아이가 혼자 가는 일은 거의 없더라구요. 엄마나 조부모님, 아니면 등하원 도우미가 학교 앞까지 오셔서 픽업 해주는 게 흔합니다. 

방과후학교 

3월 2일 입학식/시업식 날 방과후학교 신청 안내장이 나갑니다. 신청서를 내고 모집하는 기간이 1주일 이상 소요되기 때문에 방과후학교 개강일은 3월 2주-3주 사이입니다. 

방과후학교는 학교 안에서 진행이 됩니다. 로봇과학/요리부는 과학실, 우쿠렐레/바이올린은 음악실, 방송댄스는 무용실, 미술/종이공예는 각교실 등등

방과후 학교 부서별로 시간과 장소가 다르고, 아동별로 방과후 학교 스케줄도 모두 다릅니다.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방과후 일정은 반별 일괄이동이라 교사의 관리하에 이동이 가능했다면, 초등학교는 그렇지 않습니다. 학생이 신청하는 대로 스케줄이 천차만별이거든요. 담임선생님이 아동별 방과후하교 스케줄을 모두 관리하고 하교 후 데려다줄 수 없어요. 그건 아동과 학부모님이 하셔야 합니다. 

학원 

1학년 하교시간에 맞춰 교문 주변 곳곳에 대기하고 있는 학원차량을 볼 수 있습니다. 태권도 학원과 영어학원 차량이 특히 많더라구요. 1학년 하교시간에 맞춰 학원 차량이 대기하였다가 아이를 픽업하는 것이지요. 1달-2달 적응을 도와주면, 아이가 이후에는 루틴을 익힙니다. 학원 차량을 같이 기다리는 친구도 생기구요, 그러다보면 손잡고 같이 타고 다니더라구요. 

하교 이후 스케줄 관리

돌봄교실, 방과후학교, 학원 등으로 하교 이후 스케줄이 아이에 따라 다릅니다. 아이가 스케줄을 몸에 익힐 때까지 보호자가 도와주셔야 해요. 짧게는 한달, 길게는 1학기 정도 잡으세요. 

초반 한두달은 아이가 피곤해 할 수 있어요. 새로운 환경에 적응만으로 힘든데, 장소를 옮겨다니는 것이 버겁지요. 3월은 또 얼마나 춥나요. 몇달 지나면 익숙해지고, 새로운 환경에 즐거움을 갖기 시작하니 안쓰럽더라도 몇달은 지켜보며 도와주세요. 

하교 이후 중간에 뜬 시간은 도서관 이용가능

하교 후 중간에 시간이 뜰 수 있어요. 방과후학교나 학원에 가야 하는데 사이 시간이 30-40분으로 뜨는거요. 집에 갔다 오자니 쉬기도 전에 바로 나와야 하니 애매해집니다. 

이때, 돌봄을 한다면 돌봄교실에 있으면 되구요.

학교 도서관에 있어도 되요. 도서관에 가보면 방과후 기다리는 아이들 꽤 많습니다.


https://blog.naver.com/jiiyoung82/221421550880

매거진의 이전글 [초등입학준비] 돌봄교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