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권경민 Nov 22. 2019

수제 맥주 전문점 창업 가이드 07.

Chapter 3. 시설공사 준비 및 착수

01. 인테리어 컨셉 및 고려사항

02. 인테리어 비용 최소화하기



인테리어 컨셉 및 고려사항


  인테리어는 가게의 얼굴이며, 매장 오픈에 있어서 상당한 자금 투자를 요하는 부분이다. 그러면서도 투자 자금 회수가 거의 불가능한 부분이다. 인테리어에 비용을 많이 들인다고 좋은 인테리어가 나오는 것도 아니고, 비용을 적게 들인다고 해서 반드시 좋지 못한 인테리어가 나오는 것이 아니다. 인테리어 공사를 앞두고, 여러 가지 면을 신중하게 검토해야 한다.


가용 예산 범위 확정

예산을 미리 검토하고 확정을 한다 해도 공사를 하다 보면 반드시 예산을 초과하게 된다. 비용을 아주 치밀하게 검토하고 그 비용보다 여유의 자금을 확보할 수 있는 선에서 인테리어 비용을 책정해야 한다.


인테리어 투자 비용보다는 명확한 컨셉

비용을 최소화하고 공사를 최소화하더라도 명확한 컨셉이 정해지고 그 안에서 통일성이 있고, 자신의 매장의 정체성을 표현해 줄 수 있다면, 그것이 인테리어다. 반드시 많을 비용을 들여서 공사를 해야 한다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 


홀과 주방의 동선 구체화 

홀에서 고객의 동선과 직원들의 동선, 음식과 맥주를 배식하는 동선과 퇴식하는 동선이 겹쳐지면 절대 안 된다. 바쁜 시간에 충돌이 발생하고 사고가 날 수 있다. 불필요한 동선이 길어지면 피로가 쉽게 쌓이고 일의 효율이 떨어져서 추가 인력 투입이 발생한다.


 주방의 동선은 작업의 효율은 물론, 재료의 신선도 유지, 안전사고와 직결되므로 반드시 주방 경험이 있는 조리사와 가능한 작업 동선을 수 차례 시뮬레이션해보고 결정해야 한다. 실제로 작업하는 것처럼 이동을 하며 작업 거리 최소화, 식자재 보관 효율성, 인력 최소화를 고려해서 동선을 잡아야 한다. 


공간 효율 극대화

상업용 공간에서 모든 공간은 돈이다. 불필요하게 방치되는 공간을 남겨 두어서는 안 된다. 대기업에서 거대한 자본을 들여서 자신의 브랜드 홍보효과를 보기 위한 매장이라면, 더 넓게 높게 보기 좋게 꾸미면 되겠지만, 개인이 운영하는 소규모 업장에서는 모든 면적이 비용임을 명심해야 한다. 주방도 최대한의 수납공간을 활용해야 한다. 불필요하게 낭비되는 벽면이 없도록 선반을 활용해서 최대의 저장공간을 확보해야 한다. 


홀의 공간도 여유롭지 못하다면, 한쪽 벽면을 벤치식 의자로 구성하고 하단 부분에 문을 달아 수납공간으로 활용해야 한다. 테이블도 4인용 보다는 2인용 테이블로 구성하여 이리저리 옮기며 다양한 인원의 구성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벽 붙박이 의자 제작, 하단 수납공간 제작으로 공간 효율화





인테리어 비용 최소화하기


 장사를 하면서 인테리어 비용은 상당히 큰 비중을 차지한다. 하지만 인테리어 비용은 대금 결제가 끝나는 순간부터 감가상각이 시작되는 비용이다. 절대로 다시 회수할 수 없다. 몇 억을 들인 인테리어도 장사가 안돼 몇 달 만에 매물로 내놓으면 인테리어 비용은 전혀 한 푼도 회수 못 할 수 있다. 따라서 인테리어의 투자는 가능한 최소화 해야 한다. 우스갯소리로 인테리어에 들일 돈 절약해서 시급 더 주고 예쁘고, 잘생기고 친절한 직원 구하면 훨씬 더 장사 잘된다고 한다. 그럼 어차피 인테리어 공사를 해야 한다면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 보자. 


마감재 단순화

예쁘게 보이기 위해서, 목공사도 하고, 벽돌, 금속, 타일, 강화마루, 도색 등 다른 자재를 조금씩 사용하다 보면 엄청난 인건비가 발생하게 된다. 아무리 적은 양을 시공하더라도 하루 일당을 지급해야 하기 때문이다. 목수, 조적공, 타일공, 페인트공, 금속공, 강화마루 시공 업자 등 다양한 자재를 사용하면 할수록 비용이 엄청나게 발생한다. 가장 비용을 최소화하는 것이 목수와 페인트공으로 컨셉을 잘 잡아서 마무리하는 것이다. 


간판의 글자 수를 줄이고 기존 간판 활용

간판 비용은 생각보다 상당히 비싸다. 견적도 천차만별이고 그저 부르는 게 값이다. 여러 업체로부터 복수의 견적을 받고 가격을 과감하게 흥정해야 한다. LED 글자 간판 경우 글자 수대로 비용이 발생하므로 가게 이름이 너무 길면 간판 비용이 돈 천만 원을 넘어가는 경우도 많다. 가능하면 기존의 간판 프레임을 이용하고, 글자나 천 갈이만 하는 방향으로 진행하면 비용을 줄일 수 있다.  

간판업자가 아닌 대안 활용

어차피 목수가 들어와야 할 경우에 목수를 활용해서 방부목으로 간판을 만들고, 전기공이 들어올 때 조명을 같이 작업할 수 있다. 또한 간판을 최소의 비용으로 제작하고 야간에 길바닥에 조명을 쏘는 LED 조명 간판을 활용할 수도 있고, 모터로 바람을 불어주고 조명등이 들어오는 에어 배너 입간판을 활용해도 효과가 좋다. 

기본적인 시설이 되어있는 매장 인수

반드시 똑같은 업종은 아니더라도 최소한 주방이 있고, 냉난방 시설이 되어 있는 가게를 인수하는 것만으로도 상당한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주방의 기본 방수, 배수, 가스설비, 전기 승압, 후드 공사 등만 안 해도 돈 몇 천을 절약할 수 있다. 업소 같은 경우 건물의 상태에 따라 냉난방비 구입비용의 몇 배가 드는 설치비가 발생할 수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수제 맥주 전문점 창업 가이드 06.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