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컴퓨터의 구성 요소와 운영체제
✅ 프로그래밍 언어
✅ 네트워크, 클라이언트, 서버
✅ 스크래핑, API, JSON
✅ App 과 Web
✅ 네이티브, 리액티브, 웹앱, 하이브리드
✅ 데이터베이스
✅ 프레임워크, 라이브러리 ⬅︎
✅ 개발팀 협업 방법
✅ 클라우드
☑️ 프레임워크 : 음식 제조 방식이 표준화된 프랜차이즈 처럼 OS가 개발자에게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 제작 틀이다. 애플에서 제공하는 프레임워크를 통틀어서 Cocoa(Ulkit, AppKit 등) 라고 부르고 구글은 안드로이드 프레임워크가 있다. 프로그래밍 언어 별로는 Java - Spring, Python - Django, Ruby - Rails, Javascript - Express.js 가 있다.
☑️ 라이브러리 : 프레임워크 보다 작은 개념이다. 한 프로젝트에 프레임워크는 하나만 쓸 수 있지만 라이브러리는 함께 사용이 가능하다. 웹은 특정 OS 소유가 아니기 때문에 프레임워크와 라이브러리를 회사가 만들기도 하고 개인이 만들기도 한다. 대표적으로 구글의 Angular.js, 페이스북의 React.js, Evan You라는 중국사람이 만든 Vue.js 등이 있다.
요 챕터 읽고 개인적으로 찾아보다가 Designing for iOS 라는 가이드 페이지를 찾았는데 로딩은 어떻게 디자인하는 게 좋다, 위젯은 어떻게 해라 등등 가이드가 굉장히 잘 되어 있다. UX 디자인 관련된 이론들은 역시나 애플이 선도한다는 걸 느꼈다. 그리고 기본적인 UX 개념들은 여기서 훑어보면 좋을 것 같다.
참고 자료
<비전공자를 위한 이해할 수 있는 IT 지식>, 최원영, 2021.02.01., T.W.I.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