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hangers Jan 28. 2024

행복해지는 하나의 방법.

[의미 있는 생각]

행복해지는 하나의 방법은 나에게 맞는 환경을 만드는 것입니다. 

누구나 행복하게 살고 싶어 합니다. 

그러나 현실은 우리를 힘들게 하는 것들 투성이입니다. 

사는 게 쉽지 않고 고달프다 보니 이런 말도 있습니다. 


월요일은 원래 힘들고, 

화요일은 화나니까 힘들고, 

수요일은 수틀리게 힘들고, 

목요일은 목 빠지게 힘들고, 

금요일은 금방 가니 힘들고,

토요일은 토할 것 같아 힘들고, 

일요일은 일할 생각에 힘들다.


저 또한 2년 전까지만 해도 그랬습니다.

매주 일요일 저녁만 되면 왜 이렇게 머리가 아파오는지, 

하루하루를 능동적으로 살기보단 수동적으로 살아지고 있었죠. 


이대로 계속 살고 싶지 않았습니다. 

행복해지고 싶었습니다. 

뭘 해야 할지는 몰랐지만, 

뭐라도 해야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매일 3가지 소원을 3번씩 쓰는 것을 100일 동안 하면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100일 동안 했습니다. 


정말 놀랍게도, 

아무것도 이뤄진 게 없었습니다. 


그러나 그때부터 시작되었습니다. 

행복해지기 위한 환경을 만드는 일을 어떻게 해야 할지 스스로 깊이 생각하기 시작한 것이요.


공부를 잘하려면 공부하는 환경이 중요하고,

운동을 잘하려면 운동하는 환경이 중요합니다. 

내가 행복해지려면 행복해지는 환경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동안 다양한 실험을 통해서 제가 행복해지는 환경을 찾았습니다. 

그리고 그 환경들을 제 삶에 잘 녹였습니다. 


저는 매일 아침 하루의 시작과 매일 밤 하루의 마지막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매일 아침 10개의 습관을 통해서 하루를 활기차고 즐겁게 시작합니다. 

첫 시작이 활기차게 즐거우니, 하루를 행복하게 보냅니다. 

매일 밤 3개의 습관을 통해서 하루를 정리하고 내일 아침을 잘 맞이할 수 있도록 합니다. 


지난 1년 동안 대부분의 날들을 저는 행복하게 보냈습니다. 

그것은 제가 행복을 느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고,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려고 노력했기 때문입니다. 


누구도 나의 행복을 만들어줄 수 없습니다. 
우리가 스스로가 행복해지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

의-하!!

당신만의 가치 있는 인생을 사세요.


유캔두잇.

————————————————— 

작가의 이전글 오프라 윈프리가 무조건 하는 아침 루틴 5가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